교수 상세보기
김석영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81
- 이메일 sykim@knue.ac.kr
경력
-
2021.04.22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인문사회과학교육연구소 , 소장
-
2020.03.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신문방송사 , 주간
-
2019.03.01 ~ 2021.04.21 : 한국교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소장
-
2016.12. ~ 2020.12.31 : 교육부 교육과정심의회 , 위원
-
2015.03. ~ 현재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SNULT , 위원
-
2014.12.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4.03. ~ 현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 「한자오디세이: 갑골문에서 타이포..」책임교수
-
2012.09. ~ 현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 「어린이중국어 한자 지도사 과정」 개발 참여
-
2011.09. ~ 2014.11.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언어능력측정센터 , 선임연구원
-
2006.03. ~ 2007.02. : 中國社會科學院 語言硏究所 , 高級訪問學者
학력
-
2011.06. : 復旦大學 , 문학박사 (중국)
-
2002.08. : 서울대학교 , 문학석사 (한국)
-
1999.02. : 전남대학교 , 문학사 (한국)
연구
- 중국어 평가론 : (중국어 평가 모델, 의사소통능력 모델, 평가 기법)
- 어휘론, 어휘 교육 : (중국어 어휘체계, 어휘발달, 지역별 어휘차이와 어휘지도)
- 응용언어학 : (언어접촉, 언어변이, 언어태도, 성별언어)
논문
-
2020.08.31 : 재중한국학교 초등 학습자의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중국언어연구(89))
-
2020.08.31 : 중국어 교수학습 앱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중국문학(104))
-
2020.07.31 : 해외 중국어 교육기관의 중국어 교수학습 유형과 교수매체 사용 양상 (언어와 정보사회(40))
-
2020.05.31 : 한국인 학습자의 중국어 ‘得+AP’ 상태보어 구문 습득 양상에 관한 연구 (중국문학(103))
-
2019.12.31 : 중등 중국어 교사 온라인 커뮤니티 전문성 개발 현황 연구 (중국어문학지(69))
-
2019.09.30 : 중등 중국어 교육과정 재구성 현황과 주제 중심 교과 통합 유형의 적용에 대한 고찰 (중국어문학지(68))
-
2018.12. : 중등 교육과정 중국어 의사소통 기능 항목 체계의 적절성에 대한 연구 (중국어교육과연구(28))
-
2018.12. : 중국어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본 표현 개정 추이와 그 타당성에 대한 분석 (중국어문학지(65))
-
2018.06. : 글로벌 중국어 공통어계 지역변이형 분포와 어휘 공유 양상 (중국어문학지(63))
-
2017.12. : 다음절어 성조연쇄 패턴 빈도를 활용한 중국어 성조 지도 재료 선정 방안 연구 (중국인문과학(66))
-
2017.12. : 고등학교 중국어 지필평가의 문항 타당도에 대한 연구 ― 직접평가 요소에 따른 차이를 바탕으로 (중국어문학지(61))
-
2017.08. : 현행 중등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요소에 대한 연구 (중국문학(92))
-
2017.06. : 중국어 교재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중국어 교육과 연구(25))
-
2017.04. : 중국 출판 현대중국어 교재의 시기별 현황과 특징 연구 (중국언어연구(69))
-
2016.12. : 중등 중국어 교원 역량 분석 및 그 활용 방안- 자격연수와 직무연수 설계를 위한 기초 작업 (중국어문학지(57))
-
2016.10. : 현대중국어 음역어의 분포 특징과 의미 전이 (한중언어문화연구(42))
-
2016.08. : 중국의 중국어 교재 분포와 개발 현황 분석 (중국문학(88))
-
2015.09. : 중국어 교과서의 외래어 표기 개선 방안 (중국어문학지(52))
-
2015.02. : 중국어 평가 문항 작성 기법 연구 - 신HSK, SNULT, FLEX 선택형 문항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90))
-
2014.12. : 중등교육과정 중국어 기본어휘의 적절성에 대한 연구 (중국어문학지(49))
-
2014.08. : 교육과 평가를 위한 중국어 의사소통능력 구성요소 고찰 (중국문학(80))
-
2014.06. : (신)HSK에 대한 한국의 중국어 교육자 ․ 학습자 인식 조사연구 (중국어 교육과 연구(19))
-
2014.06. : 중국어 어휘론에서 기본어휘의 문제 - 중국식 기본어휘 개념의 어휘론적 유용성에 대한 비판적 검토 (중국언어연구(52))
-
2013.06. : 표준중국어계 지역변이형과 중국어 교육의 표준 문제 - 중국어 교육의 사회언어학적 접근 (중국언어연구(46))
-
2012.12. : ‘자모어(字母詞)’ 범주의 성격과 현대중국어에서의 정착가능성 (중국언어연구(43))
-
2012.12. : 간화자 분류의 문제점과 이원적 분류체계의 모색 (중국어문학지(41))
-
2012.04. : 번역차용어와 의역어 사이 - 중국어 차용어 경계획정의 기준과 방법 (중국어문학지(38))
-
2011.06. : 現代漢語外來詞的社會語言學硏究 (復旦大學 박사학위논문)
-
2011.02. : 현대중국어에서 역외한자어의 위상과 그 판단기준 (중국언어연구(34))
-
2002.12. : 현대중국어 3聲 성조변화와 輕聲의 성격 (중국언어연구(14))
-
2002.07. : 現代中國語 三聲+輕聲 連讀 聲調變化 硏究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저서/전시
-
2020.07.25 : 중국 언어 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2020.02.28 : 언어접촉과 현대중국어 차용어 (2020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도서출판 역락)
-
2019.01.03 : 교실 수행평가의 올바른 방향 (한국문화사)
-
2018.12. : 한중일 언어를 통해 본 삼국의 사회와 문화 (한국문화사)
-
2018.09. : 수업이 즐거워지는 어린이 중국어 교사 지침서 (시사중국어사)
-
2018.03. :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인문 정책 방향 (경제 인문 사회 연구원)
-
2018.03. : 고등학교 중국어 회화Ⅰ (교육부 인정교과서, 전문교과) (서울특별시교육청)
-
2018.03. : 고등학교 중국어 회화Ⅱ (교육부 인정교과서, 전문교과) (서울특별시교육정)
-
2018.03. : 漢語 5 (재외 한국학교 교과서) (천진한국국제학교)
-
2018.03. : 漢語 6 (재외 한국학교 교과서) (천진한국국제학교)
-
2018.02. :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제2외국어 (교육부)
-
2012.01. : 중국어의 비밀 (2012 문광부 우수학술도서, 언어분야 최우수) (도서출판 궁리)
-
2010.03. : 중학교 생활중국어 (교육부 검정교과서) (중앙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