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경한 교수 이미지
김경한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646
  • 이메일 khnkim@knue.ac.kr

경력

  • 2022.03.01 ~ 2024.02.29 :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 , 관장
  • 2019.04.01 ~ 2021.03.31 : 한국철도공사외국어평가위원 , 평가위원
  • 2016.10. ~ 2018.02.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소장
  • 2016.06. ~ 2017.02. : 한국과학창의재단 남부권중등창의교육거점센터 , 센터장
  • 2016.03. ~ 2018.02.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원장
  • 2016.03. ~ 2017.02. :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소장
  • 2015.11. ~ 2015.11. : 관세청 공적심사위원회 , 위원
  • 2015.09. ~ 2017.08.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회장
  • 2015.05. ~ 2016.04. : 한국과학창의재단 , 자문위원
  • 2014.09. ~ 2014.12. : 충남유아교육진흥원 , 평가위원
  • 2013.09. ~ 2013.12. : 대전유아교육진흥원 , 평가위원
  • 2012.03. ~ 2014.02. :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 학과장
  • 2011.08. ~ 2013.08. : 현대영어교육학회 , 연구이사
  • 2011.05. ~ 2014.04.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특성화고직업영어시범연구학교사업 자문위원
  • 2011.05. ~ 2012.04.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특성화고직업영어시범연구학교사업 공동연구원
  • 2010.08. ~ 2012.03. : 한국교원대학교 사도교육원 , 사도교육부장
  • 2009.03. ~ 2010.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다문화지원연구위원
  • 2009.02. ~ 2011.02. : 한국영어영문학회 , 교과과정위원회 위원
  • 2007.02. ~ 2011.01. :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 연구이사, 연구부회장
  • 2006.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교수
  • 2006.03. ~ 2011.02.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편집위원, 학술부회장
  • 2006.03. ~ 2015.08.31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총무이사, 학술이사, 편집부회장, 출판기획부장
  • 2001.03. ~ 2006.02. : 서원대학교 영문과 , 조교수

학력

  • 1997.12. : Univ. of Oklahoma (Norman) , 박사 (미국)
  • 1988.02. : 서울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85.02. : 서울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문학교육 : 이야기문법기반스토리텔링, 패턴시기반영어교육, 스크립트기반영어교육
  • 문화교육 : 언어문화통합교육을 위한 문화교수요목, 문화교재, 문화평가 개발
  • 다독교육 : 한국형영어독서지수개발, 영어다독교수학습모형 및 교재 개발
  • ESP : 직업영어교수학습모형 및 교재 개발

논문

  • 2024.01.15 :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 기반 2015 및 2022 개정 초등영어 교육과정 성취기준 비교·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3.12.31 : 영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복합양식 리터러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2.12.31 : 교과교육 관점의 성취기준 진술 모형 연구: 영어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2.12.31 : 교과교육 관점의 2015 영어과 초등학교 교과서 현장 적합성 연구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21.12.31 : 교과교육 관점의 교과서 검·인정 기준 재구조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1.08.31 : 초등학교 영어 찬트 수업모형 개발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20.09.15 : 교과교육 관점의 수업설계모형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0.06.30 : 영어과 PCK 연구동향 분석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20.06.30 : 스크립트 기반 초등 영어 언어문화 통합 수업 평가 도구 개발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20.05.31 : 오독 분석 (Miscue Analysis)을 통한 중등 EFL 학습자의 수준별 읽기 전략 연구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9.08.31 : 영어교육 실행연구 논문 분석을 통한 실행연구 방법론 방향성 연구 (현대영어교육학회)
  • 2019.07.31 :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개념의 교과교육적 확장 모델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8.05. : 새로운 패러다임 정립을 향하여―영어교육에서 영어교과교육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8.05. : 스크립트 이론 기반 영어과 교수요목 개발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7.12. : 문학 자료를 활용한 영어과 창의교육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08. : 고등학교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 개발 및 적용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02. : 중학교 영어 리듬 패턴 교수 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현대영어교육학회)
  • 2016.11.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화 교재 개발 연구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6.08. : 원어민 협력수업기반 다독수업 연구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6.06. : 스크립트 이론 기반 초등 영어 문화 대화문 개발 및 적용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15.12. : 초등학생 영어 다독 교재의 주석 위치가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15.08. : 특성화고 직업영어 교수학습모형 개발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5.02. : 다독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에게 미치는 태도 변화에 대한 사례 연구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5.02. : 초등 영어 문해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교수법 비교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14.08. : 스크립트 이론 기반 초등영어 문화 대화문 개발 (현대영어교육학회)
  • 2014.08. : EFL 초등학교 영어 다독 교수요목 개발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4.04. : 스크립트(script) 기반 언어․문화 통합 수업 방안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13.12. : 서사 텍스트가 고등학생 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영어교육학회)
  • 2013.09. : 텍스트 유형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서사 텍스트와 설명 텍스트 비교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 2013.06. : 한국형 다독 교재 모형 개발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13.06. : Developing the appropriate vocabulary size and the list for extensive reading in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13.04. : 총체적 언어 교수법 기반 EFL 문학수업 모형과 문해 습득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12.12. : 고등학교 영어 이야기 글(narrative texts) 평가 문항 개발 (글로벌영어교육학회)
  • 2012.09. : 교육 연극 기법 기반 영미 드라마 수업 모형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 2012.09. : Developing the Korean EFL Readability Formula (KRF)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12.09. : 한국형 다독을 위한 독서 능력 측정 검사지 개발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 2012.04. : 영어교과교육 게재 논문의 학술적 가치와 성과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1.12. : 언어 습득 과정에서 이야기 학습의 의미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11.12. : 고등학교 영미문화 평가도구 모형개발 (글로벌영어교육학회)
  • 2011.09. : 운율 지도를 위한 고등학교 내용중심 교재 단원 개발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10.12. : 시적 자료를 활용한 영어 리듬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9.12. : 영미시 은유 수업 모형 개발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8.12. : 동서양 정신문화 원형 정립 (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
  • 2008.09. : 영어과 문화교육과정 확립 방안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07.12. : 영문학 기반 문화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7.06. : 패턴 시 쓰기 활동 기반 영미시 교육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6.06. : 영문학 교육의 새 방향--문화교육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4.08. : 인문학진흥을 위한 교양학부의 문화학부적 운용 (인문콘텐츠학회)
  • 2004.08. : The Idea of Free Will in Renaissance Humanism (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 2003.05. : "기독교 휴머니즘"의 역사적 의미 (한국밀턴과근세영문학회)
  • 2000.12. : 휴머니즘의 위기와 인문학의 새지평 (한국비평이론학회)
  • 1998.12. : Human Consciousness and Culture (서울대영문화권연구소)

저서/전시

  • 2018.02. :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과와 전망(공저)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문화원)
  • 2018.02. : 교과교육학의 배경이론 및 방법론 정립을 향하여: 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및 실행연구(Action Research: AR)를 중심으로(공저)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문화원)
  • 2015.08. : 영어교과교육 핵심 의사소통 활동책(공저) (한국문화사)
  • 2014.09. : 영어교육의 인문적 전망(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 2014.08. : 한국형 EFL 영문학교육론─학습자문학의 이론과 실제 정립(단독) (한국문화사)
  • 2014.01. : 영어 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3.03. :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I(대표저자) (금성출판사)
  • 2013.03. :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II(대표저자) (금성출판사)
  • 2013.03. : High School English II(대표저자) (금성출판사)
  • 2013.03. : High School English I(대표저자) (금성출판사)
  • 2011.03. : 중학교 영어 교과서 활동책 3(공동저자) (대교)
  • 2011.03. : 중학교 영어 교과서 3(공동저자) (대교)
  • 2010.03. : 중학교 영어 교과서 2(공동저자) (대교)
  • 2010.03. : 중학교 영어 교과서 활동책 2(공동저자) (대교)
  • 2009.03. : 중학교 영어 교과서 활동책 1(공동저자) (대교)
  • 2009.03. : 중학교 영어 교과서 1(공동저자) (대교)
  • 2008.05. : 르네상스 영시의 세계(공저) (도서출판 동인)
  • 2006.04. :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자유의지론(단독) (태학사)
  • 2005.06. : 영문학으로 문화 읽기(공저) (신아사)
  • 2005.04. : 21세기 문예이론(공저) (문학사상)
  • 2003.10. : 유럽문화사(공역) (지와 사랑)
  • 2003.05. : 서양의 고전, 중세,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발생 및 이념 연구를 통해 본 인문학의 새방향(공저) (도서출판 불과구름)
  • 2000.08. : 영미모더니즘 문학의 전개(공저) (서울대 출판부)
  • 2000.04. : 자연, 여성, 환경(공역) (한신문화사)

수상경력

  • 2015.11.30 [교육부] 2014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교육부 장관 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