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상기 교수 이미지
이상기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13
  • 이메일 slee@knue.ac.kr
  • 홈페이지 bit.ly/sangki

경력

  • 2024.08.01 ~ 2026.07.31 : 한국영어교육학회 , 편집출판이사
  • 2024.03.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입학학생부처장
  • 2022.09.01 ~ 현재 :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22.08.01 ~ 현재 : Asia TEFL , 편집이사: Screening Editor
  • 2022.03.01 ~ 2024.02.29 : 한국교육개발원 , 학과(전공)분류 자문위원
  • 2022.01.01 ~ 2024.12.31 : Innovation and Education , Associate Editor
  • 2020.02.01 ~ 2026.01.31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부회장
  • 2019.02.01 ~ 2021.01.31 : 한국영어교육학회, 교사교육 SIG 분과 , 대표
  • 2019.01.01 ~ 2020.12.31 : 한국응용언어학회 , 부회장, 편집위원장
  • 2018.10.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18.04.01 ~ 2020.03.31 : 한국교원대학교 교수평의회 , 평의원
  • 2017.03. ~ 2019.02.28 :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소장
  • 2017.01. ~ 2018.12.31 : 한국응용언어학회 , 기획이사
  • 2016.03. ~ 2018.02. : 한국교원대 영어교육과 , 학과장, 전공주임
  • 2016.01. ~ 현재 :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16.01. ~ 2020.12.31 :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 홍보이사
  • 2015.09. ~ 현재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부회장
  • 2015.01. ~ 2016.12. : 한국응용언어학회 , 편집위원
  • 2014.05. ~ 현재 : 어학연구 , 편집이사
  • 2013.10. ~ 2018.09.30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3.10. ~ 2022.08.31 : Asia TEFL , 편집이사
  • 2013.10. ~ 2016.02. : 한국교원대학교 , 발전기획전문위원
  • 2013.09.01 ~ 현재 : 엔씨소프트 웃는땅콩어린이집 , 자문교수
  • 2013.09. ~ 2015.08.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총무이사
  • 2013.01. ~ 2013.10. :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부회장
  • 2012.07. ~ 2018.06.30 : 한국영어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12.03. ~ 2014.02.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감사
  • 2011.11. ~ 2013.10. : Asia TEFL , 학술이사
  • 2011.09. ~ 2013.08. : 한국교과교육학회 , 총무이사
  • 2011.09. ~ 2013.08. : 현대영어교육학회 , 홍보이사
  • 2011.02. ~ 2013.01. :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11.02. ~ 2013.01. : 한국응용언어학회 , 기획이사
  • 2010.09. ~ 2020.12.31 :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10.07. ~ 2012.12. : 한국언어학회 , 출판이사
  • 2010.07. ~ 2012.06. : 한국영어교육학회 , 심사위원
  • 2010.02. ~ 2012.02.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총무이사
  • 2009.09. ~ 2011.08. : 한국교과교육학회 , 연구이사
  • 2009.08. ~ 2013.09.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9.06. ~ 2009.07.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소 , 객원연구원
  • 2009.03. ~ 2009.08. :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 시간강사
  • 2008.10. ~ 2008.10. : Second Language Research Forum (SLRF) , Conference Co-chair
  • 2008.08. ~ 2009.01. : 미국하와이대학교, Dept. of SLS , Ph.D. Admissions Committee
  • 2007.10. ~ 2007.10. :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ask-Based Language Teaching , Organizing Committee
  • 2007.08. ~ 2008.07. : 미국하와이대학교, Dept. of SLS , Ph.D. Admissions Committee
  • 2006.08. ~ 2006.12. : 미국하와이대학교, English Language Institute , Reading Area Co-Lead Teacher
  • 2004.08. ~ 2009.01. : 미국하와이대학교 , Teaching Assistant
  • 2004.08. ~ 2009.02. : The Center for Asia-Pacific Exchange , Interpreter

학력

  • 2008.12. :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 박사 (미국)
  • 2003.08. : 서울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2000.02. : 서울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 --------------------------------
  • : *** Visit My Website: bit.ly/sangki
  • : Five big areas of research that I’m mostly interested in and some representative questions in each area:
  • :   (1) Instructe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 Q: 교실 안밖에서의 교사-학습자 간 혹은 학습자 상호 간 상호작용은 L2 습득의 과정 혹은 성취 수준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 :   (2) Individual learner differences (particularly in working memory capacity)
  • :       Q: L2 습득 과정 및 성취 수준에 있어 학습자 간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은 무엇인가? 특히 언어 적성의 설명력은 어떠한가?
  • :   (3) Cognitive linguistics
  • :       Q: 입력 중심(input-driven), 빈도 중심(frequency-based), 사용 중심(usage-based)의 관점에서 교수학습 효과의 제고 방안은 무엇인가?
  • :       Q: ELF 상황에서 입력의 최적화 방안은 무엇인가? (특히 입력 분포의 유형과 관련하여)
  • :   (4) English as a lingua franca (ELF)
  • :       Q: 국제공용어로서의 영어의 실제는 어떠하며, 그것이 국내 영어교육 환경에서 가지게 되는 함의는 무엇인가?
  • :       Q: 영어를 가르쳐야 하는가? 왜 가르쳐야 하는가?
  • :   (5) Research methods in general, research synthesis & meta-analysis in particular
  • :       Q: 그간 영어교육은 어떠한 맥락에서 이뤄져 왔는가? 그 구체적 성과는 어떠한가?

논문

  • 2024.06.28 : 코로나19 전후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성취수준 및 정의적 특성 분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3.11.30 :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학습 고충에 대한 이해: 근거이론적 접근 (영어교과교육)
  • 2023.09.30 : 국내 영어 교과 사교육 관련 연구 문헌 분석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23.09.30 : Different types of input frequency distribution: Their effects on construction learning by elementary English learner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SCOPUS)
  • 2023.02.28 : 유아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 관련 사례 연구 (영어교과교육)
  • 2022.09.30 : 입력 빈도 분포의 유형과 작업 기억 능력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초등영어교육)
  • 2022.09.30 :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적 요소 분석: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SCOPUS)
  • 2022.03.31 : A synthesis of research on policies for developing Korean elementary English teachers’ expertise (Primary English Education)
  • 2021.09.30 :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 분석: 초등 5, 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21.09.30 : 영어 체험 기회 활성화를 위한 초등 교육 정책 관련 연구 종합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21.04.30 : 과업의 관여 부담 수준과 작업 기억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제2언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Language Research)
  • 2020.09.15 : 메모하기 전략 교수가 초등영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6.30 : 입력 빈도 분포 유형 및 형태초점접근 교수 기법의 명시성의 정도가 제2언어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 SCOPUS)
  • 2020.05.31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영어교육에 대한 영어교사의 인식 및 태도 연구 (영어교과교육)
  • 2020.05.15 : 초등영어교육 관련 정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3.31 : 작업 기억과 주제 친숙도가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19.09.30 : 입력중심활동과 출력중심활동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비대격 구문 습득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19.09.30 : 교수 명시성 정도와 영어 능숙도 수준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연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19.05.31 : 매체 활용 유아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양상 및 효과 (외국어교육연구)
  • 2018.12.31 : 입력 빈도 분포 유형이 제2언어 구문 학습에 미치는 영향 (Language Research)
  • 2018.09.15 : 누리과정 연계 동화와 동요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양상 및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8.08. : 동요와 동화를 활용한 주제중심 통합영어교육이 만 4세 아동의 영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 2017.12. : 2018학년도 중등 영어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외국어교육)
  • 2017.09. : 통사 점화가 영어 L2 학습자의 문법 지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종합 (언어)
  • 2017.06. :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 영어교육의 효과: 메타분석 (영어교육)
  • 2017.03. : 영어 학습 배경과 목표 구문의 종류가 담화 문법의 적절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English Language Teaching)
  • 2016.12. : 입력과 출력 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법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문법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6.08. : 교사의 간접 피드백 유형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쓰기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교육)
  • 2016.06.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리듬 특성 (말소리와음성과학)
  • 2016.06. : English as a Lingua Franca in the Asian Context: Indicating and Responding to No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2016.05.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분절음 특성 (언어와언어학)
  • 2016.05.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어휘 문법 오류 수정 전략 (Secondary English Education)
  • 2015.08. : 일상의 언어생활에 대한 인지언어학적 해석 (외국어교육)
  • 2015.06. : 통사 점화와 입력 분포 유형이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 2015.03. : 시각적 입력 강화와 어휘 상세화가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영문학연구)
  • 2014.12. : 챈트 지도가 초등영어 학습자의 음운 인식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
  • 2014.08. : Individual Differences in Language Learning Aptitude: Issues and Possibilities (외국어교육)
  • 2014.06. : 문맥 추론 전략과 어휘 연상 전략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13.09. : 형태초점접근법의 명시성의 정도가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관계대명사 구문 습득에 미치는 영향 (영어학)
  • 2013.04. : Different rater groups and their feedback on written texts: Where do they focus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 2012.12. : 영어 능숙도와 읽기 지문의 종류가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의미 추론 책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응용언어학)
  • 2012.09. : 국제공용어로서의 영어 공통어 자질에 대한 한국인 영어 교사의 인식 및 태도 조사: 어휘 및 문법 요소를 중심으로 (영어학)
  • 2011.12. : 영어 쓰기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피드백의 역할에 대한 채점자 집단 간 인식 차이 연구 (외국어교육)
  • 2011.08. : 과업 전 계획 활동을 통한 초등 영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 연구 (초등영어교육)
  • 2010.12. : 한국 영어교과교육의 발전 방안으로서의 연구 종합 (영어교과교육)
  • 2009.10.15 : Topic congruence and topic interest: How do they affect second language reading (Reading in a Foreign Language)
  • 2008.09. : Visual input enhancement and grammar learning - A meta-analytic review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SSCI))
  • 2007.12. : Unaccusativity in Korean (Language and Information)
  • 2007.03. : Effects of textual enhancement and topic familiarity on Korean EFL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nd learning of passive form (Language Learning (BLACKWELL) (SSCI))
  • 2006.09. : A Synthesis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Typographical Visual Input Enhancement (English Teaching)
  • 2005.09. : Learner Involvement In Self- and Peer- assessment of Task-based Oral Performance (Language Research)

저서/전시

  • 2024.02.05 : 수능 영어 간접연계 써치라이트(대표집필) (EBS)
  • 2023.09.04 : EBS 수능 만점마무리(대표집필) (EBS)
  • 2023.03.01 : 일상의 언어로 세상을 읽다 (박영스토리)
  • 2023.03.01 :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어휘문법 지도(공저) (한국문화사)
  • 2023.01.27 : 수능 영어 간접연계 서치라이트(대표집필) (EBS)
  • 2022.01.31 : EBS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21.12.31 : 세상에 하나뿐인 영어 서답형 평가 출제 비법(공저) (EBS Books)
  • 2021.02.28 :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읽기 지도(공저) (한국문화사)
  • 2021.01.23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20.12.01 :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2(대표집필) (EBS)
  • 2020.12.01 :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3(대표집필) (EBS)
  • 2020.12.01 :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1(대표집필) (EBS)
  • 2020.06.08 : EBS 기초 영독해(대표집필) (EBS)
  • 2020.03.01 : Middle School English 3: Teachers' Guide(공저) (지학사)
  • 2020.03.01 : Middle School English 3(공저) (지학사)
  • 2020.01.3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9.12.20 : 언어 학습과 교수의 원리(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공역) (Pearson)
  • 2019.03.01 : High School English II (지학사)
  • 2019.03.01 : Middle School English 2 (지학사)
  • 2019.03.01 : Middle School English 2: Teachers' Guide (지학사)
  • 2019.01.3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9.01.31 : 영어 교과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8.12.20 : ‘What is happened? Your amazon.com order has shipped’: Overpassivization and unaccusativity as L2 construction learning (John Benjamins)
  • 2018.03.01 : Middle School Englilsh 1: Teachers' Guide (지학사)
  • 2018.03. : Middle School English 1 (지학사)
  • 2018.03. : High School English (지학사)
  • 2018.03. : High School English I (지학사)
  • 2018.0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7.03. : 영어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7.0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6.0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5.08. : 영어교과교육 핵심 의사소통 활동책(공저) (한국문화사)
  • 2015.06. : EBS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대표집필) (EBS)
  • 2014.09. : Effects of input frequency and input distribution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In O. Kwon (Ed.), New horizons in English education research (pp. 245-271).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4.05. : EBS N제 영어영역 영어 280제(대표집필) (EBS)
  • 2014.01. : 영어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1 (금성출판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2 (금성출판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3 (금성출판사)
  • 2010.10. : Exploring SLA perspectives, positions, and practices (Cascadilla Press)

수상경력

  • 2023.08.29 [한국교원대학교] 강의평가 최우수 교원 표창 - 교양부문
  • 2021.09.09 [한국교원대학교] 강의평가 최우수 교원 표창 - 전공부문
  • 2015.12.31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우수강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