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동주 교수 이미지
이동주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27
  • 이메일 maydjlee@knue.ac.kr

경력

  • 2018.03. ~ 2020.02.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원장
  • 2016.03. ~ 2018.02. :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 부원장
  • 2016.02. ~ 2018.02.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부회장
  • 2012.01. ~ 2013.12. : 한국멀티미디어 언어교육학회 , 부회장
  • 2009.03. ~ 2012.0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 , Associate Researcher
  • 2009.03. ~ 2010.02. : 이화여대 영어교육과 , 겸임교수
  • 2009.01. ~ 2012.00. :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현대영어교육학회, 팬코리아 영어교육학회, 글로벌 영어교육학회 등 , 임원 및 이사
  • 2008.03. ~ 2008.08. : 서울교대 대학원 영어교육 , 강사
  • 2008.03. ~ 2011.02. : 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 및 교육대학원 영어교육과 , 강사
  • 1992.02. ~ 2009.02. : 백운중 외 2개 중학교와 경동고 외 1개 고등학교 , 영어교사

학력

  • 2007.11. : University of Essex , PhD (United Kingdom)
  • 2004.12. : University of Birmingham , MA (United Kingdom)
  • 2004.02. : 한국교원대학교 , 박사수료 (대한민국)
  • 1997.02.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석사 (대한민국)
  • 1989.02.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사 (대한민국)

연구

  • Textbooks & Materials Development : 영어 교과서 및 교재 개발
  • Computer-Aided Error Analysis of Learner Language : 컴퓨터 보조 학습자 언어 오류 분석(중간 언어 연구)
  • TESOL (TESL/TEFL) : English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 English Language Teaching & Assessment : 영어교육 평가
  • Curriculum Development :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 Technology and Language Learning & Teaching : CALL/MALL
  • Data-Driven Learning (DDL) Approach : 코퍼스 기반 언어 교수-학습 방법 및 교재 개발
  • Corpora in ELT : 코퍼스와 영어교육 / 영어교육에서 코퍼스 활용
  • Teacher Training :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강의
  • 중등영어교육론 : 제2언어/외국어 습득 및 학습 이론과 실제 언어 교실에의 적용

논문

  • 2017.09. :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코퍼스기반 분석: 듣기와 말하기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 24권3호)
  • 2017.09. : 언어자료기반학습(Data-Driven Learning)을 적용한 중학생 어휘 학습 효과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권18호)
  • 2017.08. : 중학생을 위한 언어자료기반(DDL) 자기주도 문법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권16호)
  • 2017.03. : 코퍼스기반 고등학교 어휘 사용 연구: 영어 I, II교과서, 대학수학능력시험, EBS 교재 읽기 지문을 중심으로 (언어과학연구 80권)
  • 2017.02. : 중학생 영어 어휘-문법 학습을 위한 언어자료기반학습(DDL) 효과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4(1), 185-205)
  • 2016.12. : 고등학교 영어 듣기 지문의 Lexical Bundles분석: 교과서, 수능, EBS 교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12호)
  • 2016.12. : 어휘접근법(Lexical Approach): 영어교육 적용상의 원리와 문제점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 제19집)
  • 2016.03. : 과업과 영어 학습: 과업의 유형, 과업 수행 조건, 과업 외적 요인의 영향 (초등영어교육 22권1호)
  • 2015.12. : 코퍼스, 코퍼스 언어학, 그리고 영어교육 (외국어교육 18집)
  • 2015.12. : Coh-Metrix를 활용한 새로운 이독 지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권12호)
  • 2015.09. : 과업 유형이 한국 중학교 학습자의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 가설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 22권3호)
  • 2014.12. : 교과서 코퍼스 구축과 교육적 활용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 제16집)
  • 2013.12. : 고등학교 영어 말하기와 쓰기 교수-학습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 제14집)
  • 2013.09. : Data-Driven Learning (DDL) Approach: Is It Applicable to Korean EFL Classroom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3))
  • 2012.02. : Current Research and Practice in Implementing Classroom Concordancing and Data-D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9(1): 45-76)
  • 2011.12. : NEAT 쓰기시험 난이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1.12. : 말하기ㆍ쓰기 평가 도입에 따른 영어 교수ㆍ학습 방법 개선 방안(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1.08. : 중등교사임용시험 수업지도안 출제 방안 연구(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0.12. : 한국과 핀란드의 영어교사 양성과정 비교연구(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9.12. : 문제은행식 출제체제 구축을 위한 난이도 예측 방안 연구(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8.12. : Computer Learner Corpora and their Pedagogical Applications (Modern English Education, 9(3): 83-101)
  • 2008.04. : A Computer-Aided Error Analysis (CEA) of a Korean Learner Corpus (Modern English Education, 9(1): 73-89)
  • 2007.12. : Discourse Analysis of a News Text and Its Implications for Teaching Reading and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4(4): 113-138)
  • 2007.07. : Secondary School Teachers Practices, Perceptions and Problems Regarding English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4(2): 37-64)
  • 2004.12. : A computer-aided research into error analysis of Korean secondary school student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1(4): 133-160)

저서/전시

  • 2017.03. : 영어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5.08. : 영어교과교육 핵심 의사소통 활동책 (공저) (한국문화사)
  • 2014.09. : 영어평가의 유형과 실제 (공저) (한국문화사)
  • 2014.07. : 스마트 교육으로 미래 교육을 연다 - 중등교육을 위한 스마트 교수-학습 모형 (공저) (북스힐)
  • 2013.00. : EBS 고교영어 듣기 A, B형- 2014학년도 수능대비 (EBS)
  • 2012.05. : 코퍼스 언어학과 영어교육(공저) (한국문화사)
  • 2010.03. : 국정 초등 영어 3, 4, 5, 6학년 교과서, 지도서, 영상물 (교육과학기술부)
  • 2001.03. : 제 7차 교육과정 중등영어 교과서/교사용지도서/자습서 Middle School English 1, 2, 3 High School English (교학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