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실소개

스포츠 교육학
  • 지도교수 : 박종률, 김영식, 박재정, 박대원, 홍애령 교수님
  • 연구활동 : 학교 체육교과의 체계적인 지식을 구성하는 체육교과 목표, 체육교과의 내용 구성과 조직, 체육교과 교재 연구, 체육교과 교수법, 체육교과 평가법의 각 요소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습에 대한 분석 및 탐구활동을 통하여 체육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을 도모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Teaching Styles 과 Teaching Strategies에 대한 이론 연구와 우리 나라 체육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이론을 탐색하여 현장 적용 및 그 효과를 검증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보다 나은 체육 교수․학습 방법 개발에 목표를 둔다. 또한 체육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체육 교수이론에 대한 주요 연구 성과를 분석·검토하고 체육 교수 연구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반성적으로 탐구한다.
스포츠 사회학
  • 지도교수 : 전원재 교수님
  • 연구활동 : 스포츠현상을 사회현상으로 규정하여 이를 사회학적 이론과 연구방법으로 설명하려는 스포츠 과학 분과의 학문으로서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 및 각 사회 제도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스포츠 문화, 사회 변동, 스포츠 제도 등 을 연구하여 스포츠의 사회적 필요성과 역할을 모색하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스포츠행동을 그 대상으로 삼아 연구한다. 또한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 및 각 사회 제도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현대 사회와 스포츠, 스포츠와 사회제도, 스포츠와 정치 경제학, 현대 국가와 스포츠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스포츠의 사회적 필요성과 역할을 생각해 보고 이를 우리나라 체육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한다.
스포츠 심리학
  • 지도교수 : 정구인 교수님
  • 연구활동 : 스포츠와 운동상황에서의 인간과 인간 행동을 탐구하고 그 지식의 현장 보급에 초점을 둔 운동과학의 한 분야로 다양한 심리적 변인이 개인의 운동 참가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스포츠와 운동 참여가 개인의 다양한 심리적 발달 및 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스포츠 장면에서의 인간 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과학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하려는 학문으로 비교적 짧은 역사 속에서 체계화된 이 학문은 많은 행동 과학자들의 관심을 모으며 급격히 발전되고 있다. 체육 및 스포츠 과학 분야에서 심리학을 모학문으로 하는 하위 분야는 운동제어 및 학습, 운동발달 그리고 협의의 스포츠 심리학 분야로 대별될 수 있다. 스포츠 심리학은 이러한 영역을 총괄하는 분야로 해석되기도 하며 운동 및 스포츠 수행에 초점을 맞추는 협의의 개념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따라서 인간 행동의 과정을 운동을 통해서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써 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우리나라 체육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한다.
운동 역학
  • 지도교수 : 문제헌 교수님
  • 연구활동 :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나는 인체 운동을 관찰하여 그 움직임을 설명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는 학문으로 운동역학은 연구하는 대상의 움직임에 따라 정역학(statics)과 동역학(dynamics)으로 나눌 수 있고 연구하는 내용상으로 분류한다면 운동학(kinematics)과 운동역학(kinetics)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인간과 운동을 그 기본 소재로 하고 있으며 인간은 생명적 존재이기 때문에 휴식상태가 아니면 항상 신체활동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운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역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올려야 하며 나아가 우아하고 아름다운 동작을 연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체육이나 스포츠에 종사하고 있는 체육교사나 코치, 스포츠 과학자들에게는 운동역학적 지식이야말로 체육 및 스포츠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학습 또는 연습효과의 극대화 및 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역학은 스포츠과학의 핵심 전문분과 과학으로서 인체운동에 필요한 역학적 원리를 이해 및 심화하고 이러한 원리의 현장 적용능력과 연구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일상생활과 체육장면에서의 불균형으로 인한 상해예방과 자세교정 등의 신체활동 개선은 물론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며 우아한 동작을 연출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처방능력을 배양하여 이를 우리나라 체육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