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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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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과는 1985년 개설되어 지금까지 중·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을 담당하는 도덕·윤리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도덕·윤리 교사는 도덕적 시민으로서 학생들이 도덕성을 학습하도록 촉진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하는 전문 역량을 함양해야 한다. 따라서 예비 도덕·윤리 교사는 윤리교육과가 마련한 4년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도덕과 교사의 전문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 성향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윤리교육과의 교육과정은 도덕과 교육학과 도덕과 내용학 2영역으로 크게 나뉘며 학교 도덕과 교육을 잘 교수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배경학문인 도덕교육론, 도덕철학, 정치학, 동양윤리학, 서양윤리학, 등의 주요 이론들을 학제적으로 접근하도록 구성되었다. 예비 도덕·윤리 교사는 도덕과 교육학 영역에서 도덕과 교육과정,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 심리학, 도덕교육 철학, 인성교육과 시민교육 수업과 평가 이론 및 실제 등을 학습한다. 도덕철학 영역에서는 한국 윤리사상, 동양 윤리사상, 서양 윤리사상을 학습한다. 정치학 영역에서는 정치 윤리, 시민윤리, 통일학, 북한학을 학습한다. 4년간의 학습 과정을 거치면 예비 도덕·윤리 교사는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교원임용시험을 거쳐 교사로 일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