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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교육정책전공은 유·초·중등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제반 교육현상에 대한 학문간 연구를 토대로, 이에 대응하는 교육정책과 교육행정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접근을 통하여 우리 교육문제에 대한 분석 능력과 실천적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정책전문가 및 교육행정가로서의 전문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점사항

교육현상과 교육정책 및 행정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관점을 학습하여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안목과 감수성을 기르고 정책수립 및 집행과정에서 이들 관점을 통합적, 발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교육정책과정 속에서 변화를 인식하고 실현시켜야 하는 교육행정가로서 요구되는 기획능력, 조직관리 역량 및 리더십을 기른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철학, 사회학, 인류학, 비교교육학 등 인문·사회과학적 토대를 확대‧심화함으로써 정책에 대한 안목을 넓힌다.

교육방향

교육정책 현상을 다각적으로 이해 분석하기 위하여 역사적, 정치적, 규범적 시각을 익히고, 국가, 지역, 학교 수준, 그리고 글로벌 수준에서 교육정책 현상을 분석한다. 기획과 결정, 집행과 평가에 이르는 교육정책 과정에 대한 분석을 위한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교육과정, 교원, 교육복지 등 개별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