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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오 교수 이미지
정기오 교수 Jeong Ki Oh
  • 전공 교육·사회정책
  • 학위 교육학 박사

학력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과(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일반사회과(석사, 박사)
  • 오하이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학과(석사)
  • 오하이오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석사)

경력

  • 교육부 국제협력과장, 산업교육총괄과장
  • OECD 교육노동사회국 컨설턴트
  • OECD 교육혁신센터 컨설턴트
  • 대통령비서실(교육)행정관, 홍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초빙교수
  • 한국교원대학교사무국장,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정책국장

강좌 및 관심 분야

  • 협상과 문제해결
  • 행정법과 행정절차
  • 도시경영과 지역인적자원개발
  • 인적자원정책입문
  • 정책분석과 정책과정
  • 대학론

강의

  • 지역인적자원개발
  • 협상과 의사소통
  • 정책분석
  • 행정법

논문

  • “지방대학위기의 현상과 원인: 지방균형발전정책의 담론분석을 위한 시론” 한국교육 33-2(2003) 233-259
  • “교원노동조합법의 법제상 문제점에 관한 연구” 교원교육22-3,4(2006) 38-57
  • “학교와 기업, 그리고 교육논리와 경제논리” 경제교육연구 14-1(2007) 27-54
  • “3불 정책"논란의 정책담론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5-2(2007) 45-69
  • “장학의 개념 성격 및 방법” 교원교육23-2(2007) 37-61
  • “교육개혁의 과제와 방향 -교육ㆍ학습 법제와 법이론 발전을 위한 의문을 중심으로-”한국교육법학회, 한국교육법연구 제6·7집,(2002)179-210
  • “양식화 된 의사소통과 정책과정의 민주화: 교육인적자원정책과정을 중심으로” 분쟁해결연구 제1권(2003) 143-168
  • “학교의 실패:일반론과 한국적 상황”교육재정경제연구 제6권 제3호(1997)37-62

저서

  • 지식경제를 위한 교육혁명(삼성경제연구소) 1998
  • 학교를 위한 협상론(교원대학교출판부) 2001
  • 시험점수와 민주주의(한국학술정보사) 2006
  • 대학이란 무엇인가: 도시와 타운으로서의 대학론(한국학술정보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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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희 교수 Kim In Hee
  • 전공 교육정책
  • 학위 Ph.D.교육학

학력

  • 미국 University of Virginia 교육학박사(2003)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1985)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졸업(1983)

경력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2005. 3 ~2019. 2)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복지정책과장(2004. 3 ~ 2005. 2)
  • 홍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교수(2001 ~ 2003)
  • 교육인적자원부 사무관, 서기관, 과장(1990 ~ 2001)
  • 충남교육위원회 진흥계장(1986 ~ 1989)
  • 행정고등고시 27회 합격(1983)
  •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
  •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사,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위원, 한국교육인류학회 이사
  • 재단법인 무지개청소년센터 이사

강의

  • 교육복지정책론
  • 조직과 리더십
  • 장학행정론
  • 교육경영혁신

논문

  • “교육개혁과 교사참여”(2003),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2006), 교육행정학연구 24(3)
  • “학교의 형식주의와 학교혁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2007), 교육행정학연구 25(3)
  • “지역교육안전망의 구축조건 탐색”(2008), 교육행정학연구 26(2)
  • “중앙과 지방정부의 교육에 관한 권한배분 및 법제화 방안”(2009), 교육행정학연구 27(1)
  • “교육소외와 격차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과제”(2010), 한국사회정책 17(1)
  • “학교의 교육복지 공동체 관점 고찰”(2011), 교육정치학연구 18(4)
  • "교육복지역량 강화 기제로서 학교의 실천공동체 운영실태 연구"(2012), 교육정치학연구 19(4)

저서

  •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 핸드북, 서울: 학지사, 2013(공저)
  • 그들이 아닌 우리를 위한 복지, 서울 : 학지사, 2011(공저)
  • 교육복지정책론, 서울 : 다산출판사, 2009(공저)
  • 학교교육혁신론, 경기 : 한국학술정보(주), 2008
  • 학교혁신 기본매뉴얼, 교육인적자원부, 2006(공저)
  • 교육정책품질관리매뉴얼, 교육인적자원부, 2005(공저)
엄기형 교수 이미지
엄기형 교수 Eum, Key Hyoung
  • 전공 교육정책, 교육사회학, 평생교육학
  • 학위 교육학박사

경력

  • 한림대학교 연구원(Professional Staff)/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전문․객원연구원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회의’('교육민회') 사무국장/‘참여사회시민연대’(‘참여연대’) 교육위원
  • 여당 교육정책 전문위원/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교육분야 상근자문위원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부총리정책보좌관실·국민참여교육센터 전문위원

주요관심분야

  • 교육정책 전반(정책 기획·형성, 협의·조정, 과정·집행, 분석·평가, 환경·네트워크; 주로 거시적 관점)
  • [국가-시민사회-시장]-[세계체제](민주화, 정치화, 분권화/자치화, 시장화, 세계화) 등

강의

  • 교육정책론, 교육개혁론, 교원정책론, 교육정책과 미래학, 교육정책세미나, 교육정책 기획과 협의·조정
  • 교육정책과 시민사회(박사과정), 교육정책의 사회학(박사과정) 등

학위논문

  • 학교교육의 과정(過程)에서의 사회적 교섭에 관한 참여관찰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4. 2)
  • 한국 사회운동조직의 교육프로그램 성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6. 8)

논문

  • 학문정책의 위상과 교육정책의 연계성: 인문학 분야 인적자원개발 방안 모색을 중심으로 참여정부’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공동체 형성방안 모색
  • 과외교습의 합리화와 사교육의 책무성 강화: 국가·시민사회·시장의 역할 변화와 대응전략 모색
  • ‘국민의 정부’ 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 교육개혁, 시민사회 참여, 그리고 실천적 행동전략
  • 학교폭력과 청소년: 학교교육과 대중매체, 시민사회의 연계성, 그리고 건강한 모듬살이
  • 시민운동에서의 사회교육의 성격
  • ‘삶의 질’지표운동과 교육시민운동의 접합 가능성 모색
  • 경쟁력 제고와 신산업인력개발을 위한 포스트모던 지도성 전략

저서

  • 한국성인인력개조론(공저)
  • 건강한 지역사회 만들기(공저)
윤용기 교수 이미지
윤용기 교수 Yoon, Yong Gi
  • 전공 교육시설환경정책(도시계획)
  • 학위 공학박사(Dr.-Ing)

학력

  • 아헨공대 건축대학원 박사과정(도시계획전공, 공학박사학위 취득)
  • 아헨공대 건축대학 디프롬과정(단지계획전공)
  • 건국대학교 대학원 건축계획전공
  •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

경력

  • SH공사 주택연구실 책임연구원
  • 한국철도공사 사업개발본부 부동산개발팀장
  • 교육부 지방재정투융자 심사위원
  • 충청북도 도시계획위원
  • 충청북도 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
  • 충청남도 건설항만계획위원회 자문위원

강의

학교수용계획론, 도시계획론, 지역개발과 학교시설계획, 도시와 학교안전, 대학시설론, 근린주구론

연구실적

  •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패턴에 대한 조사 연구(2021.6)
  • 경기도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경향에 대한 조사 연구(2021.3)
  • 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경향에 대한 조사 연구(2020.12)
  • 제주도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경향에 대한 조사 연구(2020.9)
  • 지역별 적정규모학교육성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연구(2020.1)
  • 전국 초등학교 재학생수 및 학급수 조사 연구(2019.9)
  • 우리나라 적정규모학교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연구, 서울시 소규모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2019.4)
  • 적정규모 학교 정책수립을 위한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에 관한 기초 연구 I, 경상남도 17개 시군을 중심으로(2018.12)
  • 선형회기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초등학교 재학생수와 개교년도간 상관성 연구(2018.8)
  • 적정규모 학교 정책수립을 위한 초등학교 재학생수 기초 연구(2018.4)
  • 부산광역시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 추세 유형 특성 연구(2017.12)
  • 광주시 중학교 배정방식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분석(2017.12, 공동)
  • 우리나라 시지역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 추세 유형 연구(2017.8)
  • 학교 입지계획요소가 학생수 증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17.4)
  •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 추세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2016.12)
  • 대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2016.8)
  • 중소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2016.4)
  • 학교 행정직원을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2016.8, 공동)
  • 1기 신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2015.12)
  • 사고사례분석을 통한 학교 안전사고 예방정책에 관한 연구(2015.9, 공동)
  •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학교안전사고 예방정책에 관한 연구(2015.8, 공동)
  • 우리나라 신도시 초등학교의 통학로 안전환경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2015.8)
  •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교안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2015.4)
  • 우리나라의 학교대지 조성 특성과 개선방안 연구(2014.4)
  • 교육과정을 고려한 초등학교 조경계획을 위한 조경 수종과 식재빈도에 관한 기초적 연구(2014.4, 공동)
  • 미호특구 중장기 도시발전 방향 연구(2013)
  • 학교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2013)
  • 독일의 학교수용계획 사례 연구(2012)
  • 초등학교 통학환경개선에 관한 연구(2011)
  • 대규모 개발사업지내 토지이용계획 및 지구단위 계획 지침 연구(2010)
  • 신도시 교육환경개선에 관한 연구 -통학로의 안전성 확보를 중심으로-(2009)
  • 학교수용계획의 최적화 방안 연구(2009)
  • 혁신도시 및 행복도시내 학교모형 연구(2008)
  • 대전역세권 산학연 연계 개발 방안 연구(2008)
  • 폐교재산의 활용방안 연구(2008)
  •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보행전용가로 조성방안 연구(2007)
  • 공공도서관 설치현황과 운영분석에 대한 효율성 방안 연구(2007)
  • 공동주택단지내 학교 계획규모 산정에 관한 연구(2001)
  • 상암초등학교 기본계획 연구(1999)
  • Kostengünstiger und sozialverträglicher Wohnungsbau, Szenarien für die Erneuerung der Stadtrandsiedlung(1995)

주요연구분야

  • 도시계획과 학교시설계획(2008)
  • 도시상권분석(강북편)(2007)
  • 서울시 지구단위계획(2002)
  • 주거건축학(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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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덕 교수 Choi, Jong Deok
  • 전공 교육·사회정책
  • 학위 Ph.D.교육학

강의분야

  • 사회자본론
  • 정부혁신과 신공공관리
  • 인적자원법제연구
  • 학습조직과 지식관리

학력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과(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일반사회과(석사)
  • 미주리대학교 대학원 교육정책학(박사)

경력

  • 신림중학교, 구로고등학교 교사
  • 교육부 교과서 검정위원
  • 국회사무처 정책조사관
  • 국회예산정책처 예산분석관

주요논문

  • “개인주의와 시민교육의 방향”, 시민교육연구 (2018)
  • “민주시민교육의 쟁점과 지향”, 교육정책연구 (2015)
  • “글로벌 시민교육의 쟁점과 과제”, 시민교육연구 (2014)
  • “교육에서의 평등 개념”, 사회과학연구 (2014)
  • “학원교육에 대한 법령상의 규제 분석”, 사회과학연구 (2013)
  • “시민교육: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시민성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2012)
  • “다문화사회와 다문화 시민교육의 방향”, 교원교육 (2012)
  • “하이에크의 자유주의와 시민교육적 함의”, 사회과학연구 (2011)
  • "서비스경제 성장과 사회자본 구축-학교의 역할", 직업능력개발연구 (2010)
  •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시민교육의 방향", 시민교육연구 (2007)
  • "미국의 민주시민교육",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2007)
  • "대학구조개혁과 재정지원 정책방향", 시민교육연구 (2007)
  • "인적자원정책 추진 체제의 문제점과 정책과제", 직업능력개발연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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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림 교수 Lee, Jae Rim
  • 전공 교육시설정책
  • 학위 공학박사

강의 및 주요관심분야

  • 교육시설환경 및 기획 : 교육과정과 시설환경, 학교도서관, 공간환경심리, 지역사회복합화, 무장애환경, 학교안전, 색채 환경 분야 및 연계기획 분야
  • 생태환경 : 생태환경의 이해와 환경정책 및 녹색성장 분야
  • 교과교실정책, 학교통폐합 및 폐교활용정책, 공공도서관기획

학력 및 경력, 자격

  • 건국대학교 학사(1985), 석사(1988), 박사(2004)
  • 서울 동부, 성동교육청사무관(1992), 서울시교육청교육시설과장(2000)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 2005년-현재
  • 서울시교육청, 행정자치부 선정 신지식인(2000), 건축사(1996)
  • 2009.07 ~ 2017.02 서울시교육청 설계자문위원회 위원장
  • 2013.01 ~ 2019.04 교육부중앙투자심사위원회 위원장
  • 2018.09 ~ 현재 한국교육환경보호원 이사
  • 2015.03 ~ 현재 (사)미래교육환경학회 공동회장

주요 추진 정책

  • 학교시설 복합화: 금호초등학교복합화(1997년) 외 10여교
  • 학교정보센터건립(2001-2004)
  • 에너지 및 생태 특성화학교 추진(2003)
  • 교과교실중학교(1997)
  • 학교도서관개방지역사회학교(2003)
  • 공원화학교(2002)

저서 및 논문

  • 학위논문: 7차 교육과정과 방과후 활용을 고려한 고등학교시설의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박사),정신박약아 학교의 건축공간계획에 관한 연구(석사) 저서(공저): 교육시설행정론(2009),교육과학사
  • 단독: 평생교육을 고려한 고등학교 시설의 공간배치 계획에 관한 연구(2004),학교시설 증·개축 교육재정 투자의 효율화 방안연구(2009)
  • 공동: 인문계고등학교 예체능계열과정의 학교간 연계교육을 위한 시설계획에 관한 연구(2004), 공공도서관 서비스포인트 확충을 위한 개방형 학교도서관 운영방안 연구(2008),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인식에 관한 연구(2009),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문화 공간 연구(2010),
  • 초·중등학교 유휴시설 활용방안 연구(2012),한국교육환경연구원
  • 초·중 통합학교 운영을 중심으로(2013),한국교육환경연구원
  • 농산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에 관한 연구
  • 스마트교육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2014),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연구소
  • 국제안전인증학교 운영 특성에 관한 기초 연구( 2015) ,한국교육시설학회
  • 노인재가복지시설의 학교시설 복합화 타당성에 관한 연구(2015),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연구소
  • 학교생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2016),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학교안전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및 행동특성에 관한 사례연구(2017),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교 재난안전 교육연수과정 실태분석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2018),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초·중 통합학교의 공간 구성 방향에 관한 연구(2019),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학교 유휴시설 활용 생활형SOC사업 정책 방향 연구(2020),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김미숙 교수 이미지
김미숙 교수 Kim, Mi Sook
  • 전공 교육사회학, 교육정책연구
  • 학위 Ph.D.교육학

강의

  • 교육정책과 사회문화
  • 교육정책평가
  • 교육정책과 사회이론
  • 교육정책세미나
  • 질적 연구방법론

주요 관심 분야

  • 교육격차
  • 혁신학교
  • 학교자치
  • 교육정책의 공정성 등

경력

  •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장
  •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편집위원), 한국교육사회학회 편집위원
  • 국가교육회의 정책연구심의위원회 심의위원
  • 서울시 교육청 정책자문위원, 초등교육전문직 선발 면접위원
  • 충북교육청 진로교육협의회 위원, 교육행정기관 평가위원, 교육과정위원회위원, 지방교육재정계획심의위원회 위원, 행복씨앗학교 선정 평가위원회 위원 등
  • 세종특별시교육청 교육공무원 일반징계위원회 위원, 규제완화위원회 위원

중점 연구 분야

  • 대입정책
  • 사교육
  • 교육정책과 사회적 불평등
  • 정책연구방법론

저서

  • With Apple et al.(2003). The State and the Politics of knowledge,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Falmer.
  • With Yoshiko Nozaki et al.(2005). Struggles over Difference, New York: Suny.
  • With Nancy Abelman et al. (2012). No Alternative: Experiments in South Korean Education, Berkeley: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SCI 논문

  • Misook Kim Cho & Michael W. Apple (1998), "Schooling, Work and Subjectivity,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9,3:269-290.
  • Misook Kim Cho (2000. june), "Bodily Regulation and Vocational Schooling" Gender and Education, 12, 2: 149-164.

  • 김미숙(1999.4월), “상고생 되기: 학교지식, 상징적 사회적 차별화, 그리고 주체성 형성과정”, "교육사회학연구", 9, 1: 103-29.
  • 김미숙(2001.12월),“미군정시대의 남녀공학정책: 성별학교조직과 성통제 양식”, "교육학 연구", 39(4): 93-112.
  • 김미숙(2001.8월),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북한 교과서의 민족국가 담론, "교육사회학 연구", 11(2): 29-52..
  • 김미숙(2002.4월), “남북한 교과서에서 나타난 민족정체성”, "교육사회학연구", 12(1):41-65.
  • 김미숙(2002.7월), “과학경시대회의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 29(1): 31-57.
  • 김미숙(2003.12), “Private Institute Education: Competition and Anxiety of the South Korean Middle Class", "교육사회학연구", 13(3):43-64.
  • 김미숙(2004.10), “학업성취도 평가: 통제에서 교육복지로”, "한국교육", 31(3): 1-21.
  • 김미숙(2005.8), “북한이탈학생의 남한학교 다니기”, "교육사회학연구", 15(2):23-44.
  • 김미숙·박소영(2006. 9), “수시 1학기 모집제도에 관한 관련 집단 간 인식 차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7(3):205-226.
  • 김미숙(2006.9),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의 통합에 대하여”, "교육사회학연구", 16(3):43-64.
  • 김미숙(2008), 일반고의 교수학습질 분석(2008), 교육사회학연구, 18(2):1-30.
  • 김미숙(2008),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과정에서의 학교의존도 결정요인(2008), 한국교육, 35(2):95-117
  • 김미숙(2010), 2008 내신강화정책이 단위학교에 미친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0(2):25-52.
  • 김미숙·김경근(2011), 학업성취도평가정책이 단위학교에 미친 영향, 교육학연구, 49(1):93-121.
  • 정효철·김미숙(2012),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력평가제와 평가조정정책에 대한학부모와 특수교사의 인식, 교육사회학연구, 22(1):171-197.
  • 김미숙(2012), 사교육의존도가 낮은 “좋은 학교”의 훈육기제와 주체형성, 교육사회학연구, 22(3):1-25.
  • 정운기·김미숙(2013), 스스로 농촌학교로 간 도시교사들의 기대와 갈등, 교육사회학연구, 23(1):79-104.
  • 김미숙·상종열(2014), 거주지 분리와 교육에 대한 사례연구:성남시 수정구 어머니들의 경험과 인식, 교육사회학연구, 24(2):67-91.
  • 김미숙·김유상(2014), 학습부진아의 배움, 교육사회학연구, 24(3):31-61.
  • 김미숙(2015), 2008 대입정책과 논술사교육,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3):43-64.
  • 김미숙(2015), 마이스터고의 노동주체형성기제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5(1):51-77.
  • 김미숙·상종열(2015), 중산층 밀집지역에 거주하는 중산층 학부모들의 자녀교육문화:분당구 사례, 교육사회학연구, 25(3).1-30.
  • 박옥남·김미숙(2015), 정신건강관심군 학생의 사회적 스티그마에 대한 대응방식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5(3), 61-90.(26)
  • 김미숙(2016), 일반고등학교 내 대안교실의 교육적 가능성과 한계, 교육사회학 연구, 26(3), 31-58.
  • 김미숙(2017), 중산층 밀집지역에 위치한 한 중학교 관리자의 학교운영과 학부모의 관계, 교육사회학연구, 27(1), 87-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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