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목표

교육혁신전공은 교사들이 학교혁신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력을 갖춘 학교 혁신가로 성장하고, 학교 현장에서 학교의 리더 또는 멘토로 활동하여 교실, 학교, 지역, 정책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돕는 전공입니다. 이 전공은 교사가 학교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학교혁신동향 및 정책, 다각적 개관을 위한 학문적 관점, 혁신을 위한 실제적 접근들,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제공함으로써 교사가 혁신가이자 연구자로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중점사항

1.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교원들의 실천적 혁신 교육활동을 이론과 결합하여 현장 중심의 혁신 교육 연구를 구축합니다.
2. 혁신 교육의 철학과 가치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론을 구축합니다.
3. 혁신학교 정책의 체제 개선, 학교 혁신정책의 확산을 위한 실천 활동을 이론화합니다.

교육방향

교육혁신에 대한 이론적 접근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구성과 재구성,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학교의 공간구성과 환경,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이해, 학교문화 등의 변화과정에 관한 경험과 실천을 중시합니다. 학교 현장 중심의 실행연구를 강조하며, 혁신교육을 실천한 이들을 겸임교수나 강사로 초빙하여 현장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강의와 발제, 토의·토론, 탐방, 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수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전학습과 온라인학습을 병행하여 계절제 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