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은 이론 뿐만 아니라 정책의 실제를 배울 수 있습니다. 교육부와 교육청, 학교에서 정책과 행정, 교육 실천을 경험한 일반직, 전문직 및 교원이 함께 학습하고 연구를 합니다. 토의 및 토론 과정에서 전국의 교육 정책 및 사회 정책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교수진 역시 다양한 전공과 경력,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강좌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을 추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은 교육정책과 교육·사회정책, 교육시설환경정책을 아우르는 교육정책 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철학과 이론, 실제(기획, 운영, 평가 등)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교육정책에 관한 현안과 미래교육의 흐름을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하고 있습니다. 토의·토론, 견학 및 탐방, 프로젝트 등 다양한 견문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는 겸임교원과 함께 질 좋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월 교육정책연구소 주관으로 다양한 주제의 포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다양한 교육정책 현안에 대해 전문가를 모시고 토론과 ??를 할 수 있는 교육정책세미나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학생 간 공동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은 직장 생활을 하고 계신 분들도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야간 강좌도 개설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주말 강좌도 일부 개설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강좌나 Blended 수업도 수강생의 요구에 따라서 허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은 특별전형 외에도 일반전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전형에는 교육정책과 교육·사회정책, 교육시설환경정책에 관심을 지닌 분은 누구나 입학할 수 있습니다.
네.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6명의 박사과정을 선발하고 있으며, 박사과정의 전공은 교육정책, 교육·사회정책, 교육시설환경정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동안에는 전공별 2명씩 분리하여 선발하였는데, 현재는 입학원서 접수 결과에 따라 전공별 인원을 배정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은 나름의 자치회를 구성하여 자체 학습을 하고 있으며, 박사과정을 위한 연구실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 과정은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등 방법론 관련 강좌를 많이 개설하고 있으며, 교육정책연구소 주관으로 다양한 정책 관련 강좌를 매월 개최 있습니다. 양질의 박사학위 논문이 나올 수 있도록, 학술지 논문 게재, 논문 계획서 공개 발표, 논문 공개 발표, 2-3차례 심사 등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동시에 교수들과 함께 교육정책에 관한 다양한 정책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전공별 필수학점을 이수하면, 다른 분야의 전공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대학원 강좌 수강도 일정 학점 내에서 수강이 가능합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에서는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협약을 맺고, 교육혁신전공(계절제) 특별전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계절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교원들만 일정 절차를 통해 입학이 가능합니다. 다만, 혁신교육 관련 일부 강좌를 주간제 과정에서도 열고 있기 때문에 혁신학교나 혁신교육에 관심을 지닌 교원들도 일반전형으로 입학하여 공부하는 분들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