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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설립 목적

각급 학교교육의 체계적, 종합적, 시범적 모델을 개발 보급하여 교육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한국 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학자를 양성하며, 유·초등·중등 현직 교원에 대하여 전공 분야별 교과교육의 이론탐구 및 현장 적용을 통하여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며, 현장교육을 토대로 한 교육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질 개선에 이바지한다.

일반대학원 특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은 한국 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이론과 실제적 능력을 겸비한 교육전문가 및 중핵교원을 양성하기 위하여,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과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고양하며, 전체교수의 통합체제 운영과 다 학문적 협동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고, 교육자치제 실시에 따른 현장교육의 구심적 역할을 담당할 전국 시·도의 지도적 중핵교원을 배출 하며, 교원교육에 관한 한국의 중추적 기관으로서 교원 교육의 체계화 및 시범화를 도모한다.

일반대학원 연혁

2021's ~
  1. 1
    2024.02.22
    제37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283명, 박사학위 40명
  2. 2
    2023.08.22
    제36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55명, 박사학위 25명
  3. 3
    2023.02.21
    제36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290명, 박사학위 36명
  4. 4
    2022.08.23
    제35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29명, 박사학위 17명
  5. 5
    2022.02.22
    제35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05명, 박사학위 37명
  6. 6
    2021.08.24
    제34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5명, 박사학위 27명
  7. 7
    2021.02.23
    제34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44명, 박사학위 28명
2011's ~ 2020's
  1. 1
    2020.08.20
    제33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5명, 박사학위 26명
  2. 2
    2020.02.20
    제33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28명, 박사학위 54명
  3. 3
    2019.08.22.
    제32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2명, 박사학위 33명
  4. 4
    2019.02.21.
    제32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38명, 박사학위 39명
  5. 5
    2018.08.23.
    제31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2명, 박사학위 34명
  6. 6
    2018.02.22.
    제31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28명, 박사학위 45명
  7. 7
    2017.08.23.
    제30회(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27명, 박사학위 15명
  8. 8
    2017.02.22.
    제30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12명, 박사학위 36명
  9. 9
    2016.08.24.
    제29회(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24명, 박사학위 16명
  10. 10
    2016.02.23.
    제29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08명, 박사학위 21명
  11. 11
    2015.08.26.
    제28회(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19명, 박사학위 20명
  12. 12
    2015.02.24.
    제28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290명, 박사학위 31명
  13. 13
    2014.08.27.
    제27회(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26명, 박사학위 16명
  14. 14
    2014.02.21.
    제27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11명, 박사학위 29명
  15. 15
    2013.08.23.
    제26회(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15명, 박사학위 18명
  16. 16
    2013.02.22.
    제26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31명, 박사학위 42명
  17. 17
    2012.08.24.
    제25회(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14명, 박사학위 27명
  18. 18
    2012.02.22.
    제25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36명, 박사학위 32명
  19. 19
    2011.08.26.
    제24회(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19명, 박사학위 12명
  20. 20
    2011.02.22.
    제24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18명, 박사학위 24명
2001's ~ 2010's
  1. 1
    2010.08.26.
    제23회(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13명, 박사학위 13명
  2. 2
    2010.02.22.
    제23회(전기) 학위(교육학)수여
    석사학위 331명, 박사학위 31명
  3. 3
    2009.08.27.
    제22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21명, 박사학위 18명
  4. 4
    2009.02.20.
    제22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321명, 박사학위 24명
  5. 5
    2008.08.22.
    제21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20명, 박사학위 18명
  6. 6
    2008.02.22.
    제21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331명, 박사학위 34명
  7. 7
    2007.08.24.
    제20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20명, 박사학위 16명
  8. 8
    2007.02.22.
    제20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328명, 박사학위 33명
  9. 9
    2006.08.25.
    제19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12명, 박사학위 14명
  10. 10
    2006.02.22.
    제19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352명, 박사학위 32명
  11. 11
    2005.08.26.
    제18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18명, 박사학위 23명
  12. 12
    2005.02.22.
    제18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327명, 박사학위 25명
    제3호 명예교육학 박사학위
  13. 13
    2004.10.29.
    제2호 명예교육학 박사학위 수여
  14. 14
    2004.02.18.
    제17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303명, 박사학위 29명
  15. 15
    2003.08.29.
    제16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32명, 박사학위 20명
  16. 16
    2003.02.21.
    제16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291명, 박사학위 27명
  17. 17
    2002.08.23.
    제15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25명, 박사학위 16명
  18. 18
    2002.02.22.
    제15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293명, 박사학위 32명
  19. 19
    2001.08.24.
    제14회(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16명, 박사학위 17명
  20. 20
    2001.07.26.
    학과신설 및 정원조정
    • 석사과정 신설 : 교육정책대학원(입학정원 40명)
    • 박사과정 신설 : 환경교육과, 미술교육과
    • 박사과정 정원 조정 : 8명 증원
  21. 19
    2001.03.02.
    신입생 입학
    441명 (석사과정 365명, 박사과정 76명)
  22. 21
    2001.02.22.
    제 14회(전기) 학위(교육학) 수여
    석사학위 274명, 박사학위 30명
1991's ~ 2000's
  1. 1
    1999.11.19.
    정원조정
    입학정원 석사과정 385명, 박사과정 76명
    증원 : 석사 40명
  2. 2
    1999.02.19.
    석·박사과정 전공 신설
    상담심리(교육학과)
  3. 3
    1998.12.16.
    석·박사과정 전공 신설
    교육공학(교육학과), 공업교육(기술교육학과)
  4. 4
    1998.11.17.
    석사과정 학과 신설 및 정원조정
    • 학과신설 : (공통사회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환경교육학과)
    • 정원조정(입학정원) : 일반대학원(석사과정345명, 박사과정76명)
      증원 : 석사 22명
  5. 5
    1996.08.30.
    제9회 (후기)학위(교육학) 수여 : 석사학위 51명, 박사학위 10명
    • 초등체육교육전공 및 학교보건교육을 초등체육교육전공(학교보건교육 포함)으로 통합(초등음악교육전공, 음악교육전공)
    • 정원조정(입학정원) : 일반대학원 338명(석사과정 262명, 박사과정 76명)
  6. 6
    1995.10.27.
    박사과정 학과신설 및 정원조정
    학과신설(4개학과 6개 전공) : 유아교육학과, 컴퓨터교육학과(초등컴퓨터교육, 컴퓨터교육), 기술교육학과(초등실과교육, 기술교육), 가정교육학과 114명)
  7. 7
    1994.10.21.
    정원 조정(총정원 2,038명, 석사과정 1,936명, 박사과정 102명)
    • 박사과정 증원 : 10명
    • 석사과정 정원 조정 : 일반제 524명, 계절제 1,412명
  8. 8
    1993.09.14.
    박사과정 학과 신설
    • 박사과정 신설(1개학과 3개전공) : 체육교육학과(초등체육교육, 체육교육, 학교보건교육)
    • 총정원 : 2,028명 (석사 : 1,936명(일반제 436명, 계절제 1,500명), 박사: 9개 학과 29개 전공 92명)
  9. 9
    1992.07.30.
    석사과정 학과 신설(2개 학과 4개 전공)
    기술교육학과(초등실과교육, 기술교육)
  10. 10
    1991.10.29.
    석·박사과정 전공 신설
    • 석사과정 전공 신설(4개 전공) : 한문교육, 초등영어교육, 철학교육, 학교보건교육전공
    • 박사과정 전공 신설 (3개 전공) : 한문교육, 초등영어교육, 철학교육전공
    • 총정원 : 2,020명 (석사 : 15개 학과 37개 전공 1,936명, 박사 : 8개학과 26개 전공 84명)
1981's ~ 1990's
  1. 1
    1990.11.29.
    정원조정 석사과정
    일반제 436명, 계절제 1,500명
  2. 2
    1988.11.30.
    석사과정 학과 신설
    총 15개 학과, 32개 전공 (정원 247명)
    신설학과(3개 학과)
    독어교육학과, 불어교육학과, 가정교육학과
  3. 3
    1988.11.07.
    계절제(석사과정) 신설 및 정원조정
    • 석사 과정 증원(계절제) : 1,689명
    • 총정원 : 2,020명(석사과정:일반제 247명, 계절제 1,689명, 박사과정: 84명)
  4. 4
    1988.02.15.
    제1회 학위(교육학) 수여
  5. 5
    1987.11.09.
    박사과정 설치인가 및 석사과정 증과 증원
    • 박사과정 설치인가
      • 8개 학과 22개 전공 (정원 84명), 박사과정 : 교육학과(교육행정,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교육심리, 교육사회전공), 초등교육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 국어교육전공), 영어교육학과, 국민윤리교육학과, 사회과교육학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교육, 지리교육, 역사교육전공), 수학교육학과(초등수학교육, 수학교육전공), 과학교육학과(과학교육, 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 지구과학교육전공)
    • 석사과정 학과, 전공 신설 및 분리
      • 총 12개 학과, 29개 전공 (정원156명)
        • 신설 학과(6개 학과) : 초등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영어교육학과, 음악교육학과, 미술교육학과, 체육교육학과
        • 신설 전공(12개 전공) : 교육사회, 사회과교육, 지리교육, 역사교육, 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음악교육, 초등음악교육,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체육교육, 초등체육교육
        • 전공 분리 : 3개 전공을 6개 전공으로 분리(국어교육전공 →에서 다음으로 분리됨 국어교육전공,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민윤리교육전공 →에서 다음으로 분리됨 초등도덕교육전공, 국민윤리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에서 다음으로 분리됨 초등수학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6. 6
    1987.03.03.
    신입생 입학
    석사과정 23명
  7. 7
    1986.03.05.
    대학원 개설
    6개학과 11개 전공 (정원 60명) 석사과정 : 교육학과(교육과정,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행정, 초등교육전공), 국어교육학과, 사회과교육학과(일반사회교육전공), 수학교육학과, 과학교육학과(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전공)
    신입생 입학
    석사과정 26명
  8. 8
    1985.11.28.
    대학원 설치인가
  9. 9
    1984.03.15.
    한국교원대학교 설치령(대통령령 제11382호) 공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