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설립 목적
각급 학교교육의 체계적, 종합적, 시범적 모델을 개발 보급하여 교육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한국 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학자를 양성하며, 유·초등·중등 현직 교원에 대하여 전공 분야별 교과교육의 이론탐구 및 현장 적용을 통하여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며, 현장교육을 토대로 한 교육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질 개선에 이바지한다.
교육대학원 특색
-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과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고양하며,
- 전체교수의 통합체제 운영과 다 학문적 협동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고,
- 교육자치제 실시에 따른 현장교육의 구심적 역할을 담당할 전국 시·도의 지도적 중핵교원을 배출 하며, 교원교육에 관한 한국의 중추적 기관으로서 교원 교육의 체계화 및 시범화를 도모한다.
교육대학원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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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4.02.22.제25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05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87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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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23.08.22.제24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73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26명 포함)
-
3
2023.02.21.제24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65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57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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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022.08.23.제23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93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62명 포함)
-
5
2022.02.22.제23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09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73명 포함)
-
6
2021.08.24.제22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84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324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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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021.02.23.제22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59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23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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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0.08.20.제21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13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43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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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20.02.20.제21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57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04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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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19.08.22.제20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31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61명 포함)
-
4
2019.02.21.제20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220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84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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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18.08.23.제19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23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73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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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018.02.22.제19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43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72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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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017.08.23.제18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95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91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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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017.02.22.제18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508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141명 포함)
-
9
2016.08.24.제17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73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253명 포함)
-
10
2016.02.23.제17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2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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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015.08.26.제16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8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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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015.02.24.제16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99명
-
13
2014.08.27.제15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23명
-
14
2014.02.21.제15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25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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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013.08.23.제14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05명
-
16
2013.02.22.제14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27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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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2012.08.24.제13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90명
-
18
2012.02.22.제13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08명
-
19
2011.08.26.제12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0명
-
20
2011.02.22.제12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44명
-
1
2010.08.26.제11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2명
-
2
2010.02.22.제11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60명
-
3
2009.08.28.제10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6명
-
4
2009.02.20.제10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9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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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08.08.22.제9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7명
-
6
2008.02.22.제9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57명
-
7
2007.08.24.제8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35명
-
8
2007.02.22.제8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6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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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006.08.25.제7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96명
-
10
2006.02.22.제7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0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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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006.01.27.제7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
초등 32명, 중등 37명
-
12
2005.08.26.제6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2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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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2005.02.22.제6회 (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33명
-
14
2005.01.19.제6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
초등 21명, 중등 2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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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004.08.27.제5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8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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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2004.02.18.2. 18 제5회 (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516명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요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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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004.01.31.제5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
초등 29명, 중등 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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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003.08.29.제4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9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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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2003.02.21.제4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71명
-
20
2002.08.22.제3회 (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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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2002.02.22.제3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05명
-
22
2001.08.24.제2회 (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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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001.02.22.제2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0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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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001.02.03.제2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 수료
초등 27명, 중등 2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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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00.10.25.석사과정 전공 신설 및 정원 조정 전공 신설 (2개 전공)
특수교육(교육학과), 정보통신교육(컴퓨터교육학과)
정원 조정 (입학정원)65명 * 석사과정 증원 : 20명
-
2
2000.08.25.제1회 (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 석사학위 : 43명
-
3
2000.03.02.신입생 입학
석사과정 745명
-
4
2000.02.22.제1회 (전기) 학위(교육학) 수여교육학 석사학위 360명
-
5
2000.01.29.교육대학원 신설
대학원 계절제에서 분리 : 1997년도부터
-
6
1999.11.19.정원조정 (입학정원) : 745명
석사과정 증원 170명
-
7
1999.05.01.전문상담교사 양성 과정 설치
-
8
1999.03.02.신입생입학
석사과정 575명
-
9
1999.02.19.석사과정 전공 신설
상담심리(교육학과)
-
10
1998.12.16.석사과정 전공 신설(2개 전공)
교육공학(교육학과), 공업교육(기술교육학과)
-
11
1998.11.17.석사과정 학과 신설
공통사회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
12
1998.03.02.신입생입학
석사과정 575명
-
13
1997.11.07.석사과정 학과증설 및 정원조정
- 학과 신설(1개 학과) : 환경교육학과
- 정원조정(입학정원) : 575명 * 증원 : 10명
-
14
1997.11.01.교육대학원 학칙 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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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997.04.01.교육대학원 학칙 인가
-
16
1997.03.02.교육대학원 개설
석사과정 17개 학과 40개 전공 입학정원 564명
신입생 입학석사과정 564명
-
17
1996.10.30.교육대학원 신설
대학원 계절제에서 분리 : 1997년도부터
-
1
1989.11.07.계절제 설치 인가(석사학위과정 : 15개 학과 35개 전공, 총정원 1,68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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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985.11.28.대학원 설치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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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984.03.15.한국교원대학교 설치령(대통령령 제11382호) 공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