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현진 교수 이미지
김현진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42
  • 이메일 jinnie@knue.ac.kr

경력

  • 2019.01.01 ~ 2020.12.31 : 한국교육공학회 , 부회장
  • 2018.03.01 ~ 2020.02.29 :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 산학협력단장
  • 2017.01.01 ~ 2019.12.31 : 한국교육공학회 , 교육공학연구 편집위원장
  • 2008.02.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06.05. ~ 2008.01.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선임연구원
  • 2005.09. ~ 2006.05. : Learning & Performance Support Laboratory , 연구원
  • 2000.07. ~ 2001.07. : 사이버카이스트 , 과장 (이러닝 교수설계)
  • 1996.08. ~ 2000.03. : 포스코경영연구소 , 책임연구원
  • 1995.07. ~ 1996.07. : 모토로라 코리아 , MF 트레이너

학력

  • The University of Georgia(교육공학) , 박사 (미국)
  • 이화여자대학교(교육공학) , 석사 (대한민국)
  • 이화여자대학교(교육공학)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 원격교육연수원 직무연수 성과분석 연구(2015)
  • :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학교 전시 및 체험관 설계 연구(한국교원대학교, 2017)
  • : 2016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 개편 정책연구(2016)
  • : 한국교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교육 요구 분석(2015-2016)
  • : EBS클립뱅크 활용 실태분석 및 활용도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2016)
  • : R&D필수 이러닝 콘텐츠 교수설계(2016)
  • : 미래학교 체제 도입을 위한 Future School 2030 모델 연구(2012)
  • : 에듀테크 기반 학생 개별 맞춤형 평가 활성화 방안 연구(경기도교육청, 2022)
  • : 미래학교 설립 운영 모델 개발 연구(KERIS, 2017)
  • :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 연구(KERIS, 2019)
  • :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학교 전시 및 체험관 설계 연구(한국교원대학교, 2017)
  • : AI시대 대비 국가수준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 연구(교육부, 2019.10-2020.3)
  • : 5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개선방안연구(KEDI, 공동연구원, 2017)
  • : 학문공동체 맞춤 질적탐구의 의미와 활용방안 연구: 교육공학의 연구-실천-교육을 중심으로(한국연구재단, 2017.7-2020.6)
  • :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조성과 연계한 미래지향적 혁신교육체제 연구(세종시교육청, 공동연구원, 2019-2020)
  • : 미래사회 대비 역량개발 수업설계모형 개발: HRD와 학교교육의 통합적 접근 (연구재단, 2020-2023)
  • :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기획 및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연구(APEC 국제교육협력원, 2021)
  • : 공인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이수자 만족도 조사 (2014)
  • : 협력적 창의적 지식 구성을 위한 융합 학습 환경 구축 (2009-2011)
  • : 미래학교 지원을 위한 21세기 교수-학습 활동 개발 연구(2011)
  • :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역량 기반 교원연수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2011)
  • :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2010)
  • : 21세기 학습자를 위한 교원연수 개발 (2010, 2008)
  • : GPS와 증강현실기반 초등 지리환경교육을 위한 스마트 학습환경 설계 및 개발(2012-2014))
  • : EDRB 콘텐츠 서비스 전략 연구 (2011)
  • : IPTV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2009-2010)
  • : 첨단 테크놀로지 기반 미래학교 연구 (2009)
  • : 교수학습 자료 선정 기준 개발 연구 (2009)
  • :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연구 (2009)
  • : 스마트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2012)
  • : 학교 CEO 대상 스마트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2012)
  • : KNUE 스마트교육 기반 구축 및 온라인 교원 연수 프로그램 활성화 연구(2012)
  • : 시도교육청 교육개발협력 모델 개발 및 추진전략 (2011)
  • : 세종시 스마트교육의 미래 비전 방향 (2014)
  • : 스마트교육을 통한 창조교육 실현 방안 연구 (2013-2014)
  • : 세종시 스마트 학교 모델 개발 연구 (2013)
  • : KNUE 스마트교육 기반 구축 및 온라인 교원 연수 프로그램 활성화 연구 (2012-2013)
  • : 교원의 스마트교육 역량 진단도구 개발 연구 및 연수 만족도 조사(2012)
  • : 학업 성취 우수 일반고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특성 분석(2012)

논문

  • 2019.07.31 : 유지은, 김현진(2019).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9.06.30 : 김현영, 김현진(2019). 메타종합접근(meta-aggregative approach)을 통한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설계 전략 탐색 (교육공학연구)
  • 2019.06.30 : 이은상, 김현진(2019).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교육학연구)
  • 2019.06.30 : 이봉규, 김현진(2019).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기반 메이커 교육의 학습과정 탐색 (교육공학연구)
  • 2018.12.31 : 정다교, 김현진(2018).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역량모델 개발 (교육공학연구)
  • 2018.06.30 : 김현영, 김현진(2018). 디지털스토리텔링 한국어 교육에서여성결혼이민자의 스토리 생성과정에 나타난 상황학습 탐색 (다문화교육연구)
  • 2018.06.30 : 김현진, 유지은, 김현영(2018). 국내 교육공학 질적 연구 동향 분석 (교육공학연구)
  • 2018.06.30 : 김현진(2018). 미래교육, 미래연구와 교육공학 (교육공학 매거진)
  • 2017.12.30 : 김현진(2017). 교육공학과 교수설계 : 의미와 지식기반의 탐색 (교육과학연구)
  • 2017.09.30 : 서미연, 김현진(2017). 중등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교수설계 활동체제의 변화 (교육공학연구)
  • 2016.09. : 정민, 김현진(2016). 초등학교 플립드 러닝의 효과 분석:학업성취도와 교과 태도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3).
  • 2016.09. : 김성종, 김현진(2016). 국내 학교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연구의 동향분석. 교육공학연구. 32(3)
  • 2016.06. : 성혜성, 김현진(2016). 자발적 참여에 의한 초등온라인학습공동체에서의 협력적 지식형성과정과 참여의 특징 탐색. 교육공학연구. 32(2)
  • 2015.09. : 김현진, 남광우, 한정혜, 윤옥경(2015). 모바일기기 활용 초등학교 협력적 현장학습에서 분산인지 기반 학습과정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
  • 2015.06. : 김현진(2015). 교육공학에서의 테크놀로지: 의미 탐색과 연구 동향 분석. 교육공학연구. 31(2). 287-310
  • 2015.03. : 이동국, 김현진(2015).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1(1)
  • 2015.03. : 김은영, 김현진(2015). 교원 역량 중심의 원격연수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 2014.12. : Kim, H.(2014). Exploration of Case-based Reasoning(CBR) Learning for Teacher Edu
  • 2014.10. : CUI, F., Kim, H., & Kim, E.(2014). A Comparativ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 2014.04. : 김동현, 김현진(2014). 초등 수학 교과에서 웹기반 협력적 디지털스토리텔링이 학업성취도 및 학업흥미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3.09. : 이동국, 김현진(2013).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에 따라 e-포트폴리오 문제의 구조화 유형이 학업성취도와 과제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
  • 2013.09. : 홍선주, 김현진(2013). 학업성취 우수 일반고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특성: 중소도시 2개교 사례 분석. 교육학연구
  • 2013.07. : 김현진, 허희옥, 김은영(2013).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사례: 스마트교육 교원연수를 중심으로. 교원교육
  • 2013.06. : 김은영, 김현진(2013). SNS 기반 비형식학습의 특징에 관한 사례연구: 참여자의 상호작용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 2012.08. : Kim, H., Choi, H., Han, J, & So, H. (2012). Enhancing teachers ICT capacity for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2012.03. : 김성종, 김현진(2012). 다중지능이론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학습환경의 바탕 설계.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 2012.00. : Kim, H. (2012). Design of case-based learning for facilitating situated knowledg (교육과학연구)
  • 2011.08. : Kim, H., & Hannafin, M. J. (2011). Developing situated knowledge about teaching
  • 2011.01. : Kim, H. (2011). Exploring freshmen preservice teachers’ situated knowledge in re
  • 2010.06. : Kim, H. (2010). What is Good Qualitative Research in Teaching and Teacher Educat
  • 2009.12. : 홍선주, 김인수, 김현진(2009). 한자 학습을 위한 디지털 게임 중심 혼합학습의 교육효과성 검증 연구. 교육 정보미디 어연구, 15(4).
  • 2009.03. : Kim, H., & Hannafin, M. J. (2009). Web-enhanced Case-based Activity in Teacher E
  • 2008.12. : 김현진 (2008). 공개소프트웨어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교육과학연구, 13, 125-138
  • 2008.10. : Kim, H., & Hannafin, M. J. (2008). Situated case-based knowledge: An emerging fr
  • 2008.04. : Kim, H., & Hannafin, M. J. (2008). Grounded design and web-enhanced case-based r
  • 2007.03. : 김현진, 임진호 (2007). 초등학교의 교육정보화가 교수학습문화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23(1), 155-186.
  • 2005.12. : Kim, H., Hannafin, M. J., & Kim, M. C. (2005). Online case-based learning: Compo
  • Hannafin, M. J., Orrill, C. H., Kim, H., & Kim, M. (2005). Educational technolog
  • Hannafin, M. J., Kim, M.C., & Kim, H. (2004). Reconciling research, theory, and

저서/전시

  • 2015.01. : 최욱 외(2015). 질적연구핸드북. 아카데미프레스
  • 2014.07. : 강성주ㆍ김정렬ㆍ김현진ㆍ방정숙ㆍ김국현ㆍ최숙기ㆍ조성화 (2014). 스마트 교육으로 미래 교육을 연다 : 초등 교육을 위한 스마트 교수·학습 모형. (북스힐)
  • 2012.10. : 김현진, 정종원, 홍선주(2012). 학습자 중심 학습의 연구,실천을 위한 이론적 토대.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과학사)
  • 2012.01. : 조은순, 염명숙, 김현진(2012). 원격교육론. 양서원 (양서원)
  • 2011.01. : HILL, J., Domizi, D., Kim, M., Kim, H. (2011). TEACHING AND LEARNING IN NEGOTIATED AND INFORMAL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 2009.09. : 백영균, 김현진, 정재엽, 윤성철, 박형성, 최상철, 정동욱 (2009).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매체의 제작 (서울: 학지사)
  • 2007.10. : 김영수, 김현진, 한승연 공역(2007). 학습이론과 e-러닝환경 설계 (Learning Theories and the Design of e-Learning Environments). Bijan B. Gillani 저. (서울: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