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보기
이영주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77
- 이메일 agnes@knue.ac.kr
경력
-
2024.01.01 ~ 2026.12.31 :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 Editor-in-Chief
-
2021.04.01 ~ 현재 : 학국교원대 교육학과 , 교수
-
2019.07.03 ~ 2021.02.28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원장
-
2019.07.03 ~ 2021.02.28 : 교원교육 KCI 학술지 , 편집위원장
-
2017.09.01 ~ 2018.08.31 : University of California-Santa Barbara , Research Scholar
-
2016.04. ~ 2021.03.31 : 한국교원대 교육학과 , 부교수
-
2013.03.01 ~ 2019.02.28 : 한국교육공학회,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이사
-
2012.02. ~ 2016.03.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8.08. ~ 2010.07. : Center for Advanced Study of Teaching & Learning, University of Virginia , Research Assistant
-
2003.09. ~ 2007.08. : 숙명여자대학교, 건국대학교, 숭실대학교, 인천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중부대학교 , 강사
-
1999.08. ~ 2000.05. :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Teaching Assistant
-
1997.11. ~ 2012.01. : 서울시 공립 초등학교 , 교사
학력
-
0000.. : 서울대학교 , 교육공학 박사수료 (대한민국)
-
0000.. :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학습과학 MS (미국)
-
0000.. : 서울교육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
0000.. : University of Virginia , 교육공학 PhD (미국)
연구
- 국제협력(ODA)/ 성인 교육/인적자원개발
- 협력학습/디자인씽킹/ 동료 상호작용/참여형 수업/학습 과학
- 이러닝/에듀테크/학습분석/인공지능/테크놀로지 활용수업
- 수업 컨설팅/교사학습공동체/ 수업 전문성/교사 교육
- 대리적 상호작용/소셜뷰잉/멀티미디어 학습
논문
-
2023.01.31 : 김태우, 이영주(2023). 중학교 교사의 교수 실천 유형 분류 및 예측 요인 탐색-TALIS 2018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39(1))
-
2022.06.30 : 이영주, 김태우(2022). 대리적 상호작용 교수설계 전략을 적용한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 효과 (교육공학연구, 38(2))
-
2021.03.31 : 이영주, 류기혁, 조서은(2021). 교육공학 분야에서 교사교육 20년 연구동향 분석 (교육공학연구, 37(1))
-
2021.03.01 : Lee, Y., Cho, Y., Park, T., & Choi, J. (2022). Situational Interest During Individual Reading and Peer Reading Activities (Educational Studies)
-
2020.12.31 : 이영주(2020). 대화형 이러닝 콘텐츠에 관한 사용자 경험(UX) 질적 평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4(6))
-
2020.09.30 : 김판규, 이영주(2020). 활동이론에 근거한 중등교육 실습운영분석:실습학교, 사범대, 교육청, 사범대 학생의 활동체제와 모순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6(3))
-
2020.06.30 : 이영주, 류기혁(2020). 수동적 이러닝 학습자 지원을 위한 대리적 상호작용 이러닝 설계 전략 개발 (교육혁신연구, 30(2))
-
2019.09.30 : 김태우, 이영주(2019). CSCL환경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지원 CSCL 스크립트 개발 및 활용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3))
-
2019.03.31 : 조규락, 이영주(2019). 속성과 효용의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K-MOOC에 대한 잠재 학습자의 요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1))
-
2018.12.31 : 이영주(2018). 수업컨설팅에 관한 교육공학의 역할과 발전방향 탐색 (교육과학연구, 23)
-
2018.12.31 : 이영주, 조규락(2018). K-MOOC 참여 학습자 경험에 관한 연구: 현상학적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공학연구, 34(4))
-
2018.11.30 : 이영주(2018). 이러닝 환경에서 대리적 상호작용 교수 설계 원리 및 전략에 대한 이론적 탐색 (평생학습사회, 14(4))
-
2018.09.30 : 강성희, 이영주(2018). 대리적 상호작용 교수 전략이 온라인 토론 참여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3))
-
2018.06.30 : 남궁향, 이영주(2018). SNS를 활용한 성찰활동에 대한 교사의 정서적피드백과 과제지행피드백이 학습자 학업적자기효능감과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3))
-
2018.01. : Lee, Y. (2018). The influence of structured guidance on pre-service teachers’ blog writing.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2017.04. : 이광재, 이영주(2017). 교육정보미디어연구에 나타난 온라인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분석 방법 동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1))
-
2016.12. : 이영주(2016).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동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3(4))
-
2016.01. : Choi, J. & Lee, Y. (2016). To what extent does ‘flipping’ make lessons effective in a multimedia production class?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
2015.12.31 : 김성종, 이영주(2015). 교사의 수업성찰 지원도구로서 태블릿의 가능성 탐색 (교원교육, 31(4))
-
2015.07. : Kinzie, M. B., Whittaker, J., McGuire, P., Lee, Y., & Kilday, C. (2015). Research on curricular development for pre-kindergarte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ers College Record, 117(7))
-
2015.06. : 이영주(2015). 블로그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의 유용성 인식, 피드백 수용도, 과제 성과에 영향을 주는 동료 피드백 유형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1(2))
-
2015.05. : 이영주(2015). 동료 피드백의 기능적 특성이 예비 교사의 수업 관찰과 수업 설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5))
-
2015.02. : 김은영, 이영주(2015). 해외 대학의 플립드 수업 사례 분석 연구 (평생학습사회 11(1))
-
2015.01. : 유형근, 이영주, 권동택(2015). 스마트기기 사용 관련 역기능 문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
-
2014.10. : Lee, Y. (2014). Promise for enhancing children`s reading attitudes through peer reading: A mixed method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7(6))
-
2014.10. : Kinzie, M. B., Whittaker, J. V., Williford, A. P., DeCoster, J., McGuire, P., Lee, Y., & Kilday, C. R. (2014). MyTeachingPartner-Math/Science pre-kindergarten curricula and teacher support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9(4))
-
2014.10. : 권동택, 유형근, 이영주, 정연홍(2014). 스마트교육이 스마트기기 사용관련 역기능 문제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
2014.09. : 이영주, 권동택, 유형근, 장진희(2014).스마트기기 사용 관련 역기능 진단도구 타당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9))
-
2014.04. : Lee, Y. & Lee, J. (2014). Enhancing pre-service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fortechnology integration through lesson planning practice (Computers and Education, 73)
-
2013.02. : Lee, Y. & Choi, J., Kim, T. (2013). Discriminating factors between completers of and dropouts from online learning cours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4(2))
-
2013.01. : Lee, Y. & Choi, J. (2013)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predictors of online learning retention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6)
-
2012.12. : 이영주(2012). 동료피드백 활동을 통한예비교사들의 수업설계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ASSURE모형활용 수업지도안 작성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8(4))
-
2012.10. : Lee, Y., & Kinzie, M. B. (2012). Teacher question and student response with regard to cognition and language use (Instructional Science, 40)
-
2012.05. : Lee, Y., & Kinzie, M. B., Whittaker, J. (2012). Impact of online support for teachers’ open-ended questioning in pre-k science activiti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8)
-
2011.11. : 최재호, 이영주(2011). 동료지원학습전략(PALS: Peer Assisted Learning Strategies) 이 초등학생의 읽기능력과 독서태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19(4))
-
2011.10. : Lee, Y. & Choi, J. (2011). A review of online course dropout research: 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future research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59)
-
2011.09. : 이영주(2011). 발산적 발문 촉진을 위한 교사 연수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
2010.09. : 이영주(2010). 미국 온라인 영재교육 교사 연수프로그램의 중도탈락 요인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7(3))
-
2009.09. : Lee, Y. (2009). Pre-k childrens interaction with educational software programs: an observation of capabilities and levels of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저서/전시
-
2024.02.29 : 자율성과 전문성을 지닌 교사되기 (살림터)
-
2021.09.20 : 뉴노멀 시대의 이러닝과 원격교육 (학지사)
-
2021.02.25 :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 초등 1-4학년 (씨마스)
-
2019.08.30 :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
2014.08. :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유의미학습 (아카데미프레스)
수상경력
-
2015.11.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신진연구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