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고영준 교수 이미지
고영준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92
  • 이메일 koyj@knue.ac.kr

경력

  • 2011.03. ~ 2012.8. : 서원대학교 , 전임강사
  • 2010.03. ~ 2011.2. : 서원대학교 , 강의전담교수
  • 2008.09. ~ 2010.3. : 서울대학교 , 박사후연구원
  • 2002.07. ~ 2003.7.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Visiting Scholar
  • 1999.08. ~ 2008.8. : 서울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국민대학교 , 시간강사

학력

  • 2008.08. : 서울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97.08. : 서울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92.02. : 서울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교육철학, 교육사상 : (자유교육, 지식교육, 교육인식론, 도덕교육, 마음의 발달 등)

논문

  • 2023.12.31 : 자유교육의 재음미 (교육철학연구)
  • 2022.12.31 : 「에밀」의 재해석: 자기지식 발달의 지식교육론 (도덕교육연구)
  • 2021.12.31 : 헤겔의 관점에서 본 학교의 의미와 필요성 (교육철학연구)
  • 2021.02.28 :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자연적 선과 사회적 미덕의 관계 (교육사상연구)
  • 2020.12.31 :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자연적 선의 의미 (인문논총)
  • 2020.12.31 :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자연과 지식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 2019.12.31 :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자연과 자연적 지식의 의미 (도덕교육연구)
  • 2018.12.31 : 헤겔의 『정신현상학』에 비추어 본 관습적 도덕의 집단지성적 생동성 (교육과학연구)
  • 2018.12.20 : 헤겔의 관점에서 본 관습적 도덕과 합리적 도덕의 관계 (도덕교육연구)
  • 2017.12. : 교육철학의 이해를 위한 예비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 2017.03. : 헤겔의 관점에서 본 도덕 발달의 원리 (도덕교육연구)
  • 2016.12. : 왕양명의 격물치지론에 비추어 본 교육과 삶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 2016.02. : 콜링우드의 역사이론에 비추어 본 교과의 실제적 의의 (교육사상연구)
  • 2015.06.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 나타난 실체적 지식의 교육학적 함의 (교육철학연구)
  • 2014.12. : 헤겔의 관점에서 본 마음의 발달의 원리 (도덕교육연구)
  • 2014.12. : 학습의 형이상학적 성격: 함린의 학습이론의 의의와 한계 (교육과학연구)
  • 2013.12. : 칸트의 선험철학에 비추어 본 마음의 발달의 자유와 필연성 (도덕교육연구)
  • 2012.03. : 교육적 경험의 의미 : 오우크쇼트와 듀이의 관점 (교육철학연구)
  • 2011.02. : 헤겔의 「정신현상학」에 나타난 ‘교육의 인식론’ (도덕교육연구)
  • 2010.12. : 교과교육의 의미: 칸트와 헤겔의 관점 (교육사상연구)
  • 2010.12. : 헤겔의 「정신현상학」에 비추어 본 마음과 교육 (교육철학연구)
  • 2009.06. : 실천적 개념으로서의 역량 (교육철학연구)
  • 2009.02. : 헤겔 「정신현상학」에 비추어 본 교과교육의 의미와 정당성 (도덕교육연구)

저서/전시

  • 2023.12.30 : 교육과정철학 이론과 쟁점 (공저) (교육과학사)
  • 2019.11.30 : 지식의 성격과 교육 (공저) (교육과학사)
  • 2012.02. : 헤겔의 교육이론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