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승은 교수 이미지
이승은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31
  • 이메일 dr2@knue.ac.kr

경력

  • 2013.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교육과정) , 교수
  • 2011.08. ~ 2013.02. : 목포대학교 , 전임강사/조교수
  • 2010.08. ~ 2011.08. : 서울교대, 성균관대 , 시간강사

학력

  • 2010.08.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Ph.D. (미국)
  • 2003.08. : 서울대 , 학/석사 (대한민국)

연구

  •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재구성, 학교교육과정
  • 교육과정해석, 다문화교육과정, 통합교과이론

논문

  • 2021.12.31 : 성과 기반 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제: 대안 탐색의 관점 (교육과학연구)
  • 2021.05.31 :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두 원천이 교육과정의 성격과 교사의 역할 논의에 주는 시사 (초등교육연구)
  • 2020.11.30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연구 (교육과학연구(제주대))
  • 2020.08.31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역량기반 창의성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사고개발)
  • 2019.12.31 : 교육과정이론으로서의 프로젝트법: 의의와 한계 (교육과학연구)
  • 2018.12.31 : 보비트(Bobbitt)의 과학적 교육과정이 미래 교육과정 논의에 주는 시사 (교육과정 및 수업 연구지)
  • 2018.12.31 : 교사와 교육과정 해석: 현상학적 구조화 (교육과학연구)
  • 2017.12.31 : 교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과제 (교육과학연구)
  • 2017.06.30 : 듀이 경험 이론과 교과 심리화의 세 수준 (교사교육연구)
  • 2017.04.30 :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과 내러티브의 형성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6.12.31 : 사회적 실제 논의의 교육과정이론적 의의 (교육과학연구)
  • 2016.08.31 : 칸트 경험이론이 교육과정 논의에 주는 시사 (교육과정 및 수업 연구지)
  • 2015.12. : 슈왑의 실제적 교육과정에서 ‘이론적인 것’의 성격과 의의에 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 2015.12. : 교육과정 해석의 두 관점: 방법과 이해 (교육과정연구)
  • 2015.12. : 미래 학력 논의가 교육과정 연구에 주는 시사 (교사교육연구)
  • 2015.11. : 해석학적 순환으로서의 교육과정 재구성 (초등교육연구)
  • 2015.07. : 교육과정 재구성과 딜타이 해석학의 순환구조 (교육과정 및 수업 연구지)
  • 2014.12. : 타일러 교육과정 이론의 현대적 의의와 한계 (교육과학연구)
  • 2014.07. : 다문화사회의 다문화교육과정 연구: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 및 수업 연구지)
  • 2013.12. : 타일러 교육과정의 유산: NCLB와 교육과정 협소화 (교육과학연구)
  • 2011.12. : 듀이 실험학교의 도덕교육적 함의: 과학과 도덕 (도덕교육연구)
  • 2010.11. : 듀이 실험학교의 과학적 기초 분석 (초등교육연구)
  • 2010.06. : 교육과정 논의에서 과학적 해법이 갖는 의미와 한계 (교육과정연구)

저서/전시

  • 2020.01.25 : 교육과정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07.10. : 안목의 힘(번역서, 원제: Appreciative Intelligence) (하늘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