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정여주 교수 이미지
정여주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32
  • 이메일 peaceinj@knue.ac.kr

경력

  • 2020.03.01 ~ 현재 : KNUE심리상담센터 , 센터장
  • 2013.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상담심리) , 교수
  • 2011.01. ~ 현재 : 한국상담학회 아동청소년상담학회 , 이사
  • 2010.09. ~ 2012.02. :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 , 조교수
  • 2010.01. ~ 2010.08. : 서울대학교 대외협력본부 , 해외연수 장학생
  • 2010.01. ~ 2010.08. : Department of Educ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 방문연구원
  • 2009.08. ~ 2010.08. : SBS 서암학술장학재단 , 박사과정 장학생
  • 2009.07. ~ 2010.01. : 이음세움심리상담센터 , 기업체코칭 팀장
  • 2008.11. ~ 2009.07. :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 , 상담원
  • 2007.03. ~ 2009.12.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 자원상담원
  • 2006.01. ~ 2007.03. :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 , 조교
  • 2005.01. ~ 2005.12. : 한국청소년상담원 , 인턴상담원
  • 2004.11. ~ 2004.11. : 포스코 논문상 , 우수상 수상
  • 2003.03. ~ 2005.05.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 자원상담원
  • 2000.08. ~ 현재 : 교육부 , 2급 교원자격증
  • 2000.03. ~ 2002.07. : ACNielsen Korea , 대리
  • ~ 현재 : 한국상담학회 , 수련감독전문가
  • ~ 현재 : 한국상담심리학회 , 상담심리전문가

학력

  • 2010.08.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상담) , 교육학박사 (대한민국)
  • 2005.02.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상담) , 교육학석사 (대한민국)
  • 2000.08. : 성균관대학교 어문학부(영어영문학) , 문학사 (대한민국)

연구

  • 사이버폭력 : 사이버폭력 피해, 가해 연구, 정서조절과 사이버폭력의 관계 연구
  • 스마트미디어중독 : 인터넷, 스마트 미디어 중독 척도개발, 개념 정립,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연인관계 : 연인관계 유형검사 개발 연구, 커플상담 프로그램 개발 연구

논문

  • 2021.12.31 : 초등교사의 정서지도 실행 경험과 어려움에 관한 FGI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1.12.15 :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게임조절력의 관계: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조절력의 순차적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1.10.31 : 국내 대학원 수련과정과 슈퍼비전 운영 방안 (상담학연구)
  • 2021.09.30 : 초등교사의 학급 아동 대상 정서지도의 주제에 관한 초점 집단 인터뷰 연구 (열린교육연구)
  • 2021.04.30 : 청소년 게임리터러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 2020.12.15 : 청소년 사이버폭력 가해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0.05.20 : 국내 초등학생 정서조절 연구의 동향과 제언: 학술지 연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9.12.31 : 사이버폭력 가해 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교육과학연구소)
  • 2019.12.31 : 인터페이스-스크린 기법을 활용한 욕망의 분신관계: 영화 <클로이>를 중심으로 (인문과학연구소)
  • 2019.09.30 : 유아 자녀를 둔 엄마의 양육 스트레스 경험에 대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4~8세 자녀를 둔 엄마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9.08.31 : 관계중독 개념 도출 델파이 연구 (한국열린교육학회)
  • 2019.05.30 : 간략형 TMMS(Trait Meta-Mood Scale) 개발 및 타당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9.02.28 : 상담자가 생각하는 내담자의 언어적 정서표현에 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4))
  • 2018.12.31 : 스마트폰 중독 집단간 사이버폭력 피해 차이 (교육과학연구 23)
  • 2018.10.30 : 자기애가 소극적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정서표현 양가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9(5))
  • 2018.08.31 :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의담임교사 상담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6))
  • 2018.08.31 : 분노표현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열린교육연구 26(3))
  • 2018.05.31 : 대학생의 인터넷 사용 욕구에 관한현상학적 연구 (열린교육연구 26(2))
  • 2017.12. : 아동용 정서표현양가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18(6))
  • 2017.11. : 청소년 인터넷 사용 욕구 검사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 2017.10. : 대학생 커플관계에서 자기분화가 커플관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상담학연구 18(5))
  • 2017.09. : 청소년 사이버폭력 피해로 인한 인지변화 척도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8))
  • 2017.08. :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추구하는 심리내적 욕구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열린교육연구 25(3))
  • 2017.07. : 교원양성대학 학생들의 학업 및 진로 고민에 대한 합의적 질적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4))
  • 2017.07. : 정서중심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우울 성향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정수업 연구지 17(1))
  • 2017.03. : 청소년 사이버폭력 피해 행동반응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아시아교육연구 18(1))
  • 2016.12. : 비만아동을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17(4))
  • 2016.12. : 청소년 사이버폭력 정서반응척도 개발 (교육과학연구 21)
  • 2016.08. :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3))
  • 2016.08. : 상담자 몰입과 공감, 내담자 몰입과 자기성찰 간의 구조모형 분석 (상담학연구 17(4))
  • 2016.08. : 청소년 사이버폭력 피해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열린교육연구 24(3))
  • 2016.06. :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17(3))
  • 2016.02. : 사이버폭력 연구 동향과 과제: 사이버폭력 척도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7(1))
  • 2016.02. : 사이버 폭력의 피해경험에서 부정적 경험을 유발시키거나 경감시키는 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열린교육연구 24(1))
  • 2015.12. : 유아동 스마트폰 중독 관찰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16(6))
  • 2015.12. : 청소년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
  • 2015.12. : 도박중독 재활서비스 모형에 대한 델파이 분석 (상담학연구 16(6))
  • 2015.10. : 대학생의 이성교제 및 성의식에 관한 실태조사 (양성평등교육연구 6)
  • 2015.08. :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혼합회귀분석을 통해- (상담학연구 16(4))
  • 2015.08. :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동기강화상담 집단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상담학연구 16(4))
  • 2015.02. : 사이버폭력 가해자의 공감능력이 인터넷 댓글쓰기로 나타난 공격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6(1))
  • 2014.12. : 대학 내 성문제 상담실의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고찰 (양성평등교육연구 5)
  • 2014.08. :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원인, 결과, 개입에 대한 연구 동향-예방상담학적 관점에서- (청소년학연구 21(8))
  • 2014.08. : 청소년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이 정서, 타인 표정 인식 및태도에 미치는 영향 -모의실험을 통한 연구- (상담학연구 15(4))
  • 2014.06. : 청소년 스마트폰 건전 사용 척도 개발과 타당화 (청소년상담연구 22(1))
  • 2014.05. :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PLOSONE 5(1))
  • 2013.12. : 스마트 미디어 중독 개념 및 특성 분석 델파이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4(4))
  • 2013.10. : 대학생 연인관계 유형에 따른 군집분석과 남녀 비교 (상담학연구 14(5))
  • 2013.08. :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Addiction and Internet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vention)
  • 2013.08. : Internet Addiction Recovery After-Care Program Development Research(국제학술대회 발표)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vention)
  • 2013.08. : Development of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Korean Youth(국제학술대회 발표)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vention)
  • 2013.05. : 집단따돌림 극복집단과 지속집단 구분 요인에 대한 구조 분석 (가족과상담 3(1))
  • 2013.02. : 정신건강 문제와 인터넷 중독: 다층메타분석을 통한 효과크기 검증 (상담학연구 14(2))
  • 2012.12. : 인터넷 중독 회복자 사후관리 지원체계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 2012.12. : 스마트미디어 중독 개입 및 해소전략 방안 연구(보고서)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 2012.08. : 사이버 폭력 연구의 동향과 과제: 사이버 폭력의 정의 및 유형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3(4))
  • 2012.06. : 미디어 이용 대체.보완과 중독 : 청소년과 성인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형태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12(1))
  • 2012.04. : 성인용 간략형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척도 개발 (상담학연구 13(2))
  • 2012.04. : 청소년의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과 정서조절 (상담학연구 13(2))
  • 2012.02. : 대학생 연인관계 향상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13(1))
  • 2011.12. : 스마트폰 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보고서)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 2011.12. :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보고서)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 2011.10. : 대학생용 취업준비행동 검사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연구 17(3))
  • 2011.08. :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for cyberbullied adolescents: A structural equatio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vention)
  • 2011.07. : 청소년 GTI(Global Talent Indicator) 검사 타당성 연구 : 개인내역량 향상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성을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2(2))
  • 2011.03. : 대학생 연인관계 유형 검사 개발 연구 (상담학연구 12(1))
  • 2011.03. :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동등화척도 개발 연구 (상담학연구 12(1))
  • 2011.02. : Can Positive Emotion Induction Reduce Negative Reactions among Cyberbullying Vic (Institute for Emotional Intelligence(EI))
  • 2010.08. : Effects of Positive Affect Induction on Reducing Negative Affects among Cyberbul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2010.07. : 청소년 대상 학습상담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18(1))
  • 2010.06. :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정서적 공감능력 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11(2))
  • 2009.12. : 청소년 인터넷중독 자가진단 척도 2단계 고도화 연구(보고서) (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 2009.12. : 수퍼비전 형식, 방법 및 내용에 대한 수퍼바이지 인식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10(4))
  • 2008.12. : 간략형 청소년 인터넷중독 자가진단 척도 개발과 타당화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9(4))
  • 2008.12. :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효과성 연구 (보건복지가족부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8.11. : Effects of Traumatic Experiences on Internet Addiction through Virtual Interpers (ISTSS 24th Annual Meeting)
  • 2008.09. : 청소년 인터넷중독 관찰자용 척도 개발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9(3))
  • 2008.05. :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 접수면접 진단지 개발 (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16(1))
  • 2008.02. : 청소년 인터넷중독 자가진단 척도 고도화 연구(보고서) (정보통신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2007.10. : 초등학생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정서교육 일 모형으로서 용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20(3))
  • 2005.12. : 청소년 인터넷 중독 모형 분석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6(4))
  • 2005.02. : 청소년 인터넷 중독 모형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저서/전시

  • 2021.01.30 : 청소년 사이버폭력 문제와 상담 (학지사)
  • 2020.09.30 : 상담자 자기돌봄 (학지사)
  • 2020.05.30 : 재활상담학 개론 (박영story : 피와이메이트)
  • 2020.03.20 : 청소년 상담학 개론 (학지사)
  • 2019.08.30 : 교육학개론 ((주)피와이메이트)
  • 2019.03.19 : 상담의 실제 : 시작부터 종결까지 (시그마프레스)
  • 2018.07.30 : 중독상담학 개론 (학지사)
  • 2018.07.30 :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지사)
  • 2017.06. : 상담 이론과 실제 (Cengage Learning)
  • 2016.03. : 이상심리학 (박학사)
  • 2015.12. : 학교에서의 동기강화상담 : 부모·교사·학생들을 위한 매력적인 전략 (박학사)
  • 2015.08. : 특수아상담 (학지사)
  • 2013.11. : 인터넷 중독: 평가와 치료를 위한 지침서 (시그마프레스)

수상경력

  • 2020.06.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문화유공 장관 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