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송주연 교수 이미지
송주연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15
  • 이메일 juyeon.song@knue.ac.kr

경력

  • 2024.01.01 ~ 현재 : 교육심리학회 , 이사
  • 2023.09.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 부교수
  • 2023.05.01 ~ 현재 :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 Consulting Editor
  • 2019.09.01 ~ 2023.08.31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 조교수
  • 2019.05.01 ~ 현재 : Frontiers in Psychology , Review Editor
  • 2018.04.01 ~ 2020.03.31 : Educational Psychology , Consulting Editor
  • 2017.03.01 ~ 2019.08.25 :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 , 연구교수
  • 2016.10.01 ~ 2017.02.28 : Hector Research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and Psychology, University of Tuebingen, Germany , Research Scientist
  • 2015.09.01 ~ 2016.02.29 :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 , 연구교수

학력

  • 2015.08.25 : 고려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2010.08.25 : 고려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2008.08.25 : 고려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논문

  • 2024.09.30 : 학습상황에서 학습자가 지각하는 유용가치의 정의와 하위유형, 역할에 관한 문헌연구 (교원교육)
  • 2024.06.30 : 초등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교과에 대한 과제가치 잠재프로파일 분석 (교육심리연구)
  • 2024.02.29 : 수동지연 및 능동지연과 관련 변인의 관계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연구논총)
  • 2023.06.30 : 부모 성취압력과 자녀의 성취목표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 2023.01.31 : 예비교사의 교직진출의도와 교직준비행동, 학업태도에 대한 교직동기와 학업동기의 예측 검증 (교원교육)
  • 2022.10.05 : Promoting children’s math motivation by changing parents’ gender stereotypes and expectations for mat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 2022.09.30 : 예비교사의 교직 기대와 가치, 비용 인식에 기초한 교직동기 잠재프로파일 분석 (교육심리연구)
  • 2022.08.31 : 청소년의 내재목표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적, 사회적, 심리적 적응 차이 (교육방법연구)
  • 2022.05.31 : 학교급 전환기 학생 특성에 따른 하위집단 분류와 종단적 변화 탐색 (한국청소년연구)
  • 2022.03.31 : 중학생의 학업 무기력 전이 양상 및 영향요인 검증: 1-3학년 간의 변화 (한국교육학연구)
  • 2022.02.28 :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구조제공의 상호작용이 청소년의 내적통제신념,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 2021.12.31 : 서로 다른 영역에서의 성적이 기대와 과제가치, 과제비용을 어떻게 예측하는가? 영역비교이론의 검증 (교육심리연구)
  • 2021.06.30 : 자녀가 지각한 부모 성취압력과 자녀의 학업성취, 시험불안, 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 2021.06.30 :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조절 전략 사용 잠재프로파일분석: 예측요인과 결과요인 탐색 (교육심리연구)
  • 2021.06.01 : Enhancing children’s math motivation with a joint intervention on mindset and gender stereotypes (Learning and Instruction)
  • 2021.02.28 : 교양수업에서 대학생들의 성취행동에 대한 기대와 가치, 비용의 역할 (교육방법연구)
  • 2020.06.30 : 초등학생 성취목표 프로파일의 예측요인과 학업적 적응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 2020.06.30 : 이과계열 대학생들의 전공 관련 기대와 가치, 비용 인식에 기초한 동기 프로파일 분석 (교육심리연구)
  • 2020.05.31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방식의 프로파일과 과제가치의 성장잠재계층 간 잠재전이분석 (한국청소년연구)
  • 2020.02.29 : Reexamining the interaction between expectancy and task value in academic setting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 2020.02.01 : The conscientiousness × interest compensation (CONIC) model: Generalizability across domains, outcomes, and predictor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 2020.01.15 : Controllability as a mediator in the effect of growth mindset on achievement goal adoption following failure (Frontiers in Psychology)
  • 2019.12.31 : 학습상황에서 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기대-가치-비용 모형 (교육과학연구)
  • 2019.09.24 : The more interest, the less effort cost perception and effort avoidance in mathematics. (Frontiers in Psychology)
  • 2019.08.30 : 학습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기이해, 진로계획성의 구조적 관계: 종단적 변화 검증 (교육문화연구)
  • 2019.05.08 : The distinct roles of proximal and distal utility values in academic behaviors: Future time perspective as a moderator. (Frontiers in Psychology)
  • 2019.02.28 :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우울과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에 대한 스트레스의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교육방법연구)
  • 2018.11.30 : 수학에서의 기대-가치 프로파일에 따른 인지적 참여의 차이. (교육방법연구)
  • 2018.06.30 : 학업동기와 자아존중감, 시험불안, 교육포부에 대한 학업성취의 역할: 성장신념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 2018.06.30 : 수학 관련 진로선택과 수학 수업참여, 수학성취에 대한 성별의 역할: 수학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 과제비용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 2018.02.15 : K-MOOC 강좌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학습동기 요인 및 교수·학습 전략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
  • 2017.11.30 : 부모의 학업적·정서적 지지와 진로의식 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4년도에 걸친 종단 변화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 2017.11.15 : 청소년기 학습자의 학업 및 사회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 성차와 부모의 양육태도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
  • 2017.10.31 : 또래놀이 행동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역할: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 2017.02.28 : 학습자가 지각하는 교수방식과 동기, 수업태도 및 학업성취와의 차별적 관계: 자기효능감 수준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 2015.08.01 : Longitudinal investigation into the ro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in adolescents’ academ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 2015.06.29 : Effects of informative and confirmatory feedback on brain activation during negative feedback processing.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 2014.01.29 :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s as motivational links between perceived contexts and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 2013.12.31 : 학교급과 지각된 유능감 수준에 따른 영어교과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의 상대적 예측력 비교. (교육심리연구)
  • 2012.03.31 : 성취목표와 학업성취의 상관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 2011.02.28 :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의 인과적 선행성에 관한 종단연구. (교육방법연구)
  • 2010.02.28 :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 (교육방법연구)

저서/전시

  • 2015.04.15 : The effects of interest and utility value on mathematics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K. A. Renninger, M. Nieswandt, & S. Hidi (Eds.), Interest in mathematics and science learning (pp. 63–78)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학회발표

  • 2023.12.08 : 학교급별 학업에 대한 과제가치 인식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분석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23.10.28 : 능동지연 및 수동지연과 관련 변인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학회
  • 2022.10.22 : 부모 성취압력과 성취목표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학회
  • 2021.11.19 : 잠재전이분석을 통한 중학생의 학년별 학업 무기력 변화 및 영향요인 검증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 2021.04.09 : Promoting children’s math motivation by changing parents’ math gender stereotypes and expectatio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21.01.29 : 부모 성취압력과 관련 변인들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 2020.02.01 : 초등학생의 성취목표 프로파일 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 2019.06.29 : 대학생들의 전공 관련 기대와 가치, 비용 인식에 기초한 동기 프로파일 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 2019.04.08 : Growth mindset and gender-fair belief: Two wheels that turn students’ math competence beliefs and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9.04.06 : Different pattern of the expectancy and task value interaction: Evidence from multiple academic outcom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9.03.23 : 학업지연과 노력비용에 대한 단기유용가치와 장기유용가치의 역할: 미래시간관점의 조절효과 한국교육심리학회
  • 2018.11.16 :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진로계획성과 자기이해의 종단적 관계 검증: 기대-가치 이론을 중심으로 제12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18.04.16 : Compensatory effects between conscientiousness and task values on academic outcom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7.11.17 :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심리적 고립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사회적 소통의 매개효과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 2017.08.04 : The distinct role of three forms of cognitive engagement in an academic setting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2017.08.03 : The different role of utility value for current and future goals in academic cost and engagement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2016.12.08 : 학습자가 지각하는 교수방식에 따른 동기,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의 변화: 효능감 수준을 중심으로 제 3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16.04.10 : Reduced effort cost as a mechanism underlying the effect of interest on academic engag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5.04.17 : The effect of interest and utility on mathematics engagement and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5.02.13 : 학업동기와 수업참여: 학생들은 왜 수업에 참여하는가 안암교육학회
  • 2014.06.28 : 초‧중‧고등학교 과학교과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의 상대적 예측력 비교 한국교육학회
  • 2014.04.06 : The role of different forms of cognitive engagement as a mediator between motivation and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4.04.05 : Three-year longitudinal investigation into the role of social support in adolescent academ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3.04.30 : The effects of situational and psychological factors on achievement goal adoption following failur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3.01.26 : 학생의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에 대한 흥미와 효용가치의 예측력 연구: 지각된 유능감의 조절효과 한국교육심리학회
  • 2012.12.07 : 학교급에 따른 학생의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 지각된 유능감의 역할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자료 활용 분석 심포지엄
  • 2012.06.02 : 부정적 피드백 유형에 따른 정서조절의 효과 한국인지과학회
  • 2012.04.14 : Antecedents and consequents of academic goal-construa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2.01.28 : 성취목표와 학업성취의 상관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 2010.10.15 :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의 인과적 선행성에 관한 종단연구 제 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10.06.08 : Does negative feedback induce harmful emotion? Effects of informative feedback on emotion regulation Organization for Human Brain Mapping
  • 2009.04.15 :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with motivation, classroom perceptions, and academic outcomes from an achievement goal framework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08.10.17 : 시험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사이에서의 성취목표 및 사회적 관계의 매개 역할. 제 2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수상경력

  • 2016.06.25 [한국교육학회] 교육학박사학위논문상
  • 2016.03.18 [교육부] BK21플러스 사업 우수인력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 2015.08.25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우수논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