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실습Ⅰ

목적

  • 대학에서 배운 이론 및 기능 등을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 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갖추게 하는 데 있다.
  • 현장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을 직접 담당해 봄으로써 학교 학습 과정과 학생 생활 지도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익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침

  • 본 실습은 참관실습 1주, 수업실습 3주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되, 학교 형편에 따라 조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 실습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실습 학교장에게 위임하되, 필요한 경우 우리 대학에서 협조 요청할 수 있다.
  • 실습생이 무단으로 6일 이상 결석했을 때는 실격 처리한다.

실습과정

참관실습(1주) 및 수업실습(3주)

실습대상

6학기 이수자(역학기 복학자는 5학기 또는 7학기 이수자)

실습학교

우리 대학 부설학교 및 교육실습 협력학교(개별 지정학교 포함)

실습내용

  • 참관실습

    실습생으로 하여금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을 실제 관찰함으로써 현장을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 1.수업관찰 : 수업 계획 실천, 평가 등 수업 전반에 관한 내용 관찰
    • 2.특별활동 관찰 : HR, 계발활동, 생활 지도, 학교 행사 등의 특별활동관찰
    • 3.학교경영관찰 : 학교 운영의 계획, 실천, 평가 등의 운영 활동 관찰
    • 4.학교경영관찰 : 학교교육계획, 학습지도계획, 각종회의참석, 사무분장파악, 시설 및 설비 관리내용 등 학교경영 전과정 관찰
  • 수업실습

    현장 수업을 직접 담당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수업 기술을 함양하고 아울러 학습과정의 내용과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다.

  • 일일 업무
    • 1.수업담당
    • 2.수업중 학생지도
    • 3.수업에 필요한 각종 자료 준비 및 교육매체의 활용
    • 4.일일 실습 평가
  • 주간별 업무
    • 1.대표 수업실시
    • 2.주별 회의 참석
  • 수업 실습 지도안 작성

실습생 근무 관리

  • 실습생은 실습 학교장의 지도 감독을 받아 근무한다.
  • 실습생 지도 시 발생하는 문제점은 지도 교사가 처리하되, 필요한 경우 우리대학 교수부 학사관리과 또는 교육실습 지도교수와 협의 후 처리한다.

교육실습 일지 작성

실습생은 교육실습 일지를 작성하여 실습지도 교사 등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실습 종료 후 교육실습일지는 실습생이 우리 대학 해당 학과에 제출

평가

  • 평가는 절대평가로 하며, 총점 100점 만점 중 70점을 실습학교에서 평가하고, 실습종료 후 평가한 결과보고서를 우리 대학에 제출하며, 나머지 30점은 지도 교수가 평가하여 합산 처리 한다.
  • 실습학교에서는 실습생의 근무 상황, 참관 실습 상황, 수업 실습 상황, 실습 일지 기록, 학급 경영 등을 별첨 참관‧수업 실습 평가표에 의하여 평가한다.

실습생지도

  • 지도요청사항
    • 1.무단결석, 무단지참, 근무지 무단이탈사례
    • 2.교생출근부에 대리서명 사례
    • 3.품행(복장)불량 사례
      • 남학생[반바지, 츄리닝, 면바지, 티셔츠 착용 등], 여학생[양말(스타킹) 미착용, 짧은 치마, 앞이 깊이 파인 상의 착용 등]
  • 사전교육
    • 1.교육실시 : 학과별로 교육실습 지도 교수(초등교육과는 교육실습 지도교수 대표)가 교육실습 실시 전에 사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 2.교육내용 : 실습일지 작성 요령, 현장학교 생활 안내, 실습생 유의 사항

      실습 실시 직전 주 토요일까지 실습학교를 방문하여 교육실습학교의 근무 지침, 복장, 언행 등에 대한 사전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

      기타 교육실습지도 교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 교육실습 순회지도

    교육실습 기간중 지도교수는 배정된 실습 학교에서 실습생을 지도한다.

  • 실습생 사후 지도

    교육실습 종료 후 1주일 이내에 학과별로 교육실습 지도교수가 전체 평가회를 실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