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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인재상
탄탄한 기초와 폭넓은 시야, 교직 인성을 두루 갖춘 역사교육의 리더
교육목표
역사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미래지향적인 폭넓은 시야, 교직에 대한 투철한 신념과 사명감을 겸비한 전인적인 역사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학과 소개 및 학과 교육특성
  1. 1역사교육과는 역사교육을 담당하는 중등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역사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의 체계화를 통해 교과교육을 훌륭히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하고, 교직에 대한 투철한 신념과 사명감, 공감능력을 두루 갖춘 전인적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2. 2역사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은 기초, 응용, 심화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에는 4개 범주(‘역사교육’,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의 교과목이 고르게 배치되어 있다. 1~2학년 시기에 전공 기초 영역의 교과목을 집중 이수하고 3~4학년 시기에 전공 응용 및 심화 영역의 교과목을 집중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역사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3. 3전공 기초 영역은 ‘역사교육론’, ‘역사학개론’ 등 역사학의 본질 및 기초 개념을 학습하는 교과목, ‘한국사사료강독’ 등 사료 해석을 훈련하는 교과목, ‘서양중세사’, ‘동아시아현대사’ 등 지역 단위의 시대사를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4. 4전공 응용 영역은 ‘역사과교수법’, ‘지방사의이론과방법’, ‘동아시아의역사와문화’ 등 역사학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응용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실천방안 및 사회현안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5. 5전공 심화 영역은 ‘역사과논술’, ‘답사의이론과실제’, ‘동양사특강’, ‘서양지성사’ 등 역사교사로서의 지도력 및 사고력을 심화시킬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6. 6역사교육과는 정규 교육과정 외에 전국 8개 권역을 대상으로 삼아 매 학기 정기 답사를 실시하고 있다. 답사 준비 및 유적지 탐방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관련 지식을 재학습할 수 있으며 역사교육과 현장의 긴밀한 관계를 체득할 수 있다. 또 학생들은 답사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답사의 전 과정을 주도함으로써, 역사교사로서의 실천력을 함양할 수 있다.
  7. 7역사교육과는 학생들의 주체적인 소모임 활동을 권장하고 있다. 학생들은 ‘역사교육연구회’, ‘한국현대사연구회’, ‘세계사연구회’, ‘발걸음’ 등의 소모임 활동을 통해 역사교사로서의 다양한 자질을 키워 나가고 있다.
  8. 8역사교육과는 학과 소속 교원을 중심으로 청람사학회를 운영하고 있다. 역사학계의 주요 이슈를 소재로 삼아 연 2회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술지 『청람사학』을 연 2회 정기 간행하고 있다. 『청람사학』은 향후 지역 기반의 등재학술지로 발전되어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