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교육과 Dept. of Environmental Education

인재상
탁월한 환경교육 전문성을 갖추고 미래 환경교육 분야를 선도하는 교육자와 연구자 (연구하는 교육자)
교육목표
환경교육과는 지구기후변화 등 현대 사회에서 날로 심각해지는 국내·외 환경 문제를 폭넓게 이해하고 탁월한 환경교육 전문성을 갖추어 미래 환경교육 분야를 선도하는 교육자와 연구자의 양성에 그 목표가 있다.
학과 소개 및 학과 교육특성
환경교육과는 환경학과 환경교육 분야의 최신 이론을 적용하여 환경교육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며 우리나라 환경교육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1996년 우리나라 최초로 학부 환경교육과가 신설되었고, 이후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과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에 환경교육 전공을 설립하여, 우리나라 환경교육 분야의 연구, 교사 양성, 교사 연수 등의 영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교 환경교육과에서는 폭넓은 환경교육 분야를 학문적으로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다.
본 학과의 주요 연구 분야는 물 환경, 대기 환경, 토양 환경, 해양 환경 등 환경 문제가 발생하는 매체별 연구를 비롯하여 이들 문제에 대한 과학적 이해의 바탕이 되는 환경학, 환경 생태학, 환경 생물학, 환경 화학 등을 포함한다. 또한, 환경학의 폭넓은 적용을 위해 환경법, 환경정책, 환경영향평가, 환경정보체계, 환경지리학, 환경보건학, 환경철학, 지속가능발전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탐구한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학 탐구가 본 학과의 주요 교육 내용이 되고, 생태교육, 에너지교육, 기후변화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넓은 의미의 환경교육에 포함되는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을 학습한다.
교과내용학인 환경학, 교과교육학인 환경교육학 분야의 국내 최고 교수진으로부터 강의를 듣고, 이론과 실제가 연계된 방식으로 환경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쌓게 된다.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어 최신 연구가 학부 교육과정에 반영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한국교원대학교는 그 출발부터 복수전공 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어 환경교육 관련 다수 학과의 전공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함께 갖출 기회가 있다.
본 학과는 매년 현장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국의 주요 환경 현장을 탐방하여 학습하고, 환경교육의 혁신을 시도하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사진 참조). 본교 환경교육과는 이 시대가 요청하는 환경학과 환경교육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으로, 앞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환경교육 분야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선도적 역할을 이어오고 있다. 이곳은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KNUE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ducation)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