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리교육과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인재상
전문성을 바탕으로 변화의 시대를 주도하는 지리교사
교육목표
학과 인재상에 걸맞는 지리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학과의 교육목표이다.
  • 지리교육의 리더 양성 : 전공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철학을 바탕으로 지리교육을 이끄는 리더를 양성한다.
  • 수업전문성과 교과전문성 함양 : 지속적인 자기 성장을 이끄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수 방법에 대한 수업전문성과 내용 지식에 대한 교과전문성 향상을 도모한다.
  • 범교과 학습 및 융합적 사고 신장 : 자연지리와 인문지리 영역을 종합적으로 학습하여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융합적 사고를 함양한다.
  • 시대 변화와 삶에 대한 지리적 감수성 함양 : 지리적 관점을 바탕으로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다양한 삶을 이해한다.
학과 소개 및 학과 교육특성
지리교육과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변화의 시대를 주도하는 지리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학과 목표로 한다.
지표의 자연, 인문 현상을 통해 지역 특색을 규명하는 종합학문인 지리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과 교육 방법론을 통해 지리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자연지리, 인문지리, 지역지리, GIS 등의 지리학 교과 내용에 관련한 기본 과목을 수강할 수 있으며, 지리교육 이론, 교재 연구, 지리교육 실습 등의 지리 교과 교육을 통해 지리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매 학기 정기답사를 시행하여 4년간 7차례에 걸쳐 전국의 주요 지역을 답사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교육이 일치될 수 있도록 한다.
우리 학과에는 자연지리 실습실, 인문지리 실습실, GIS 실습실과 각종 실험·실습 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야외 자료의 분석, 지도 분석, GIS 분석, 통계 분석을 실시하여 지역에 대한 이론과 실제, 실제적인 조사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또한 중등교사로 진출하는 학생이 많으므로 임용고시를 준비할 수 있는 물리적 시설(학습실)을 제공하고, 제도적인 지원(도서 구입, 멘토링 등)을 하고 있다. 우리 학과의 졸업생들은 대부분 중등학교의 지리교사로 진출한다. 그 외에도 지리학이나 지리교육과 관련된 출판사, 언론사, 정부기관, 연구소, 항공사, 여행사 등으로 진출한다. 세계화 및 지방화의 추세, 지리 정보 체계의 보편화, 교육 정보화 시대 등에 맞추어 우리 학과 졸업생들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