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손준종 교수 이미지
손준종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47
  • 이메일 jjson@knue.ac.kr

경력

  • 2018.01.01 ~ 현재 : 한국교육사회학회 , 회장
  • 2017.03.01 ~ 2020.02.29 : 한국교원대학교 제1대학 , 학장
  • 2013.01. ~ 2014.01. :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Greensboro , Visiting Scholar
  • 2010.12. ~ 2012.12. : 한국교육사회학회 , 편집위원장
  • 2009.12. ~ 2010.02. : 名古屋大學 , 객원교수
  • 2009.03. ~ 2012.12. : 한국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07.12. ~ 2009.12. : 한국교육학연구 , 편집위원장
  • 2006.10. ~ 2007.07. :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 자문위원
  • 2002.12. ~ 2003.12. : University of Michigan , Visiting Scholar
  • 2002.03. ~ 2003.12. : 한국고등교육연구회 , 편집위원

학력

  • 1994.07. : 고려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연구

  • 교육사회학 : 교육정책, 교육과 불평등, 교사와 학생의 감정, 평화교육, 고등교육사회학

논문

  • 2016.12. : 성과를 통한 통치: 국립대학 교수 성과연봉제를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 2015.11. : 일반고 직업교육위탁생 연구: 주변화된 이등학생의 출현 (교육문제연구)
  • 2015.09. : 학습장치와 학습하는 주체의 탄생: 통치 테크놀로지로서 평생학습 (교육사회학연구)
  • 2012.03. : 교육정책과 수의 지배: 신자유주의적 통치 양식으로서 수량화 비판 (교육사회학연구)
  • 2011.10. : 초등학교 교사의 감정노동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 2010.12. : 교사 전문성 담론의 성격 분석 : 이명박 정부 교원정책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 2010.12. : 한국 고등학교의 수평적 계층화에 관한 이해와 비판 (교육사회학연구)
  • 2010.02. : 근대교육에서 국가의 몸 관리와 통제 양식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 2009.07. : 자녀교육의 여성화에 관한 연구: 어머니의 역할과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 2008.09. : 지구화와 국가교육의 재고 (교육사회학연구)
  • 2008.06. : 교육적 공간 전략으로서 ‘탈’한국: 특징과 영향 (한국교육학연구)
  • 2007.11. : 교수의 대학 간 이동 의도에 관한 연구 (교육문제연구)
  • 2007.06. : ‘비전통적 학습자’의 고등교육기회 분석 : 대학입학전형제도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 2006.10. : 교육 양극화의 개념, 유형, 동인에 관한 탐색적 논의 (한국교육학연구)
  • 2006.09. : ‘내신제’ 도입의 사회적 성격에 관한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 2006.03. : 지방사립대학교수의 삶에 관한 연구 (교육문제연구)
  • 2005.08. : 누가 교육을 위해 한국을 떠나려고 하는가? ―교육 관련 ‘탈’한국 현상의 사회적 성격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 2004.12. : 근대일본에서 학생 몸에 대한 국가 관리와 통제 (비교교육연구)
  • 2004.12. : 교육공간으로서 강남(江南) 읽기: 교육정책에 주는 함의 (교육사회학연구)
  • 2004.10.01 : 교육논리로서 '능력주의' 재고 (안암교육학회)
  • 2004.08. : 미국 고등교육의 기업화 과정 분석: 그 가능성과 한계 (교육사회학연구)
  • 2003.06. : 대학교수의 노동과정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 2003.04. : 일제 식민지 시기 학력 담론의 출현과 분화 (한국교육학연구)
  • 2000.12. : 평생학습논리의 의미와 한계 검토 (교육학연구)
  • 1999.12. : 정의로운 교육기회 분배에 관한 논의 : 왈쩌(M.Walzer)를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 1998.12. : 고등교육의 정보화를 둘러싼 의미와 쟁점 (교육사회학연구)
  • 1997.12. : 정보사회에서의 교육의 의미: 그 가능성과 한계 (교육사회학연구)
  • 1996.12. : 90년대 교육개혁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논의 (교육학연구)
  • 1995.12. : 한국 고등교육팽창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 1995.12. : 교육기회의 평등에 관한 고찰 : 롤스와 노직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저서/전시

  • 2019.12.10 : 푸코와 교육: 현대 교육의 계보 (박영스토리)
  • 2017.03. : 한국교육의 사회적 풍경: 교육사회학의 주요 쟁점 (학지사)
  • 2016.12. : 시험의 시대 (박영스토리)
  • 2014.05. : 통합사회의 한국교육 (교육과학사)
  • 2010.02.26 : 교육과 사회: 교육사회의 쟁점 (학지사)
  • 2004.07.01 : 국가가 필요없는 교육 (도서출판 문음사)
  • 2002.08.01 : 고전정치경제학자의 교육사상 (도서출판 원미사)
  • 2001.03.01 : 교육사회학 (도서출판 문음사)
  • 1998.12.01 : 우리가 원하는 학교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