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보기
유형근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48
- 이메일 yhkcem87@knue.ac.kr
경력
-
2017.01. ~ 현재 : 충북교육학회 , 부회장
-
2016.10.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 교수
-
2016.09. ~ 현재 : 한국학교상담학회 , 부회장
-
2016.03. ~ 2018.02.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부원장
-
2015.07. ~ 2017.07. : 한국교원대학교 인성교육연구소 , 소장
-
2012.03. ~ 2013.04. : 한국교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센터장
-
2011.10. ~ 2016.09.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1.03. ~ 2012.02. : 한국교원대학교 제1대학 교육학과 , 학과장
-
2010.03. ~ 2012.02. : 한국교원대학교 사도교육원 , 사도생활부장
-
2008.11. ~ 2016.08. : 한국학교상담학회 , 윤리위원장
-
2008.08. ~ 2016.12. : 한국상담학회 , 편집위원
-
2007.10. ~ 2011.09.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6.09. ~ 2008.10. : 한국학교상담학회 , 학술출판위원장
-
2006.06. ~ 2008.05. : 한국교원대 사도교육원 상담부 , 상담부장
-
2005.09. ~ 2007.09.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
2004.10. ~ 2005.08. : 한국청소년상담원 , 상담교수
-
2004.10. ~ 2006.09. : 한국학교상담학회 , 학술위원장
-
2001.05. ~ 현재 : 한국학교상담학회 , 회원
-
2001.03. ~ 2004.09. : 한국교원대학교 학교생활상담센터 , 상담조교
-
2000.03. ~ 현재 : 한국상담학회 , 회원
-
1998.03. ~ 2001.02. : 대전신탄진초등학교 , 교사
-
1993.09. ~ 1998.02. : 대전성남초등학교 , 교사
-
1991.03. ~ 1993.06. : 53사단 신병교육대 , 교관(중위 전역)
학력
-
2002.02. : 한국교원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96.02.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91.02. : 한국교원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사이버 연수 컨텐츠 개발 : "학생문제 유형별 지도방안" 관련 연수 컨텐츠 개발
- 저서 집필 : 20 여개의 "학생문제유형별 지도방안" 관련 연구 및 집필
- "학생문제 유형별 지도방안" 사이버 연수 서비스 실시 : 주소창에 "교원연수.net" 입력, 사이트 이동 후 "생활지도", "학생상담" 선택
- 프로그램 개발 : 20 여개의 "학생문제 유형별 상담프로그램" 개발
논문
-
2011.02.25 :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교육학회)
-
2010.12.31 :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구안 (한국교육치료학회)
-
2010.12.31 : 초등학생의 자기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교육과학연구소)
-
2010.12.31 : 영재상담모형 개발 (한국교육치료학회)
-
2010.12.31 : 고등학생의 부모 및 교사 권위 지각수준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 (중등교육연구소)
-
2010.12.31 : 초등학생의 등교거부경향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0.11.30 : 초등학교 고학년의 성 인식 함양 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한국교육방법학회)
-
2010.11.25 : 초등학교 고학년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교육학회)
-
2010.10.31 : 초등학교 고학년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개발 (교육연구원)
-
2010.09.30 : 초등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진로교육학회)
-
2010.08.31 : 초등 영재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0.07.31 :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사회극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초등교육연구원)
-
2010.06.30 : 초등학생용 용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치료학회)
-
2010.06.30 : 농촌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교육학회)
-
2010.05.31 : 초등학생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교육방법학회)
-
2010.04.30 : 기능적 결손가정 중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중등교육연구소)
-
2010.04.30 : 초등학교 저학년아동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0.04.30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교육연구원)
-
2010.03.31 : 이야기치료의 기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한국상담학회)
-
2010.02.25 : 초등학교 저학년의 역할놀이를 통한 갈등해결 중심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교육학회)
-
2009.12.31 : 수업참여기술 향상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교육과학연구소)
-
2009.12.31 : 학교상담 표준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 조사 연구 (부산대 사대 과학교육연구소)
-
2009.12.31 : 초등학교 미성취 영재의 사회, 정서적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학회)
-
2009.11.30 : 전문계 남자고등학생을 위한 대중매체 활용 성의식 증진 프로그램 개발 (한국열린교육학회)
-
2009.11.25 :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공감 중심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교육학회)
-
2009.09.30 : 초등학생의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상담학회)
-
2009.09.30 : 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자아방어기제 사용상의 차이 연구 (한국교육치료학회)
-
2009.09.30 : 읽기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원)
-
2009.08.31 : 미성취 영재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9.08.31 : 계획된 행동이론(TPB)에 의한 청소년 정보통신윤리 실천 행동의도의 분석 (중등교육연구소)
-
2009.08.25 : 역할놀이를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교육학회)
-
2009.06.30 : 시나리오 기반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측정 검사도구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
-
2009.06.30 : 초등 영재를 위한 공감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상담학회)
-
2009.06.30 :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중학생의 진로개발능력 함양을 위한 학교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교육학회)
-
2009.04.30 : 마음챙김 명상을 활용한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 (경북대 중등교육연구소)
-
2009.03.31 : 중학생용 정보통신윤리의식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9.03.31 : 초등학교 고학년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교육연구원)
-
2009.03.31 : 농촌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진로교육학회)
-
2009.02.28 : 초등학생의 외모만족도 및 사회적 자기존중감 향상을 위한 놀이중심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교육학회)
-
2009.02.28 : 미성취 영재의 상담요구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8.12.31 : 학교상담자의 전문성 수준에 따른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한 개념화 차이 분석 (한국상담학회)
-
2008.12.31 :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구안 (교육연구원)
-
2008.12.31 : 초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 완화 및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8.11.30 :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8.11.30 :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또래칭찬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교육학회)
-
2008.10.31 : 인터넷 과다사용 초등학생을 위한사회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방법학회)
-
2008.09.30 :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부모참여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교육학회)
-
2008.09.30 : 초등학생의 공감 및 자기존중감에 따른 집단따돌림 동조유형 판별분석 (한국상담학회)
-
2008.08.31 : 다문화가정 중학생에 대한 반(反)편견 교육프로그램 구안 (중등교육연구소)
-
2008.08.31 : 초등학생의 공격성 유형에 따른 대인관계성향과 대인문제해결사고의 차이 분석 (한국열린교육학회)
-
2008.06.30 : 초등학생의 자기개념과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학급단위 독서요법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8.06.30 : 진로준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폐광지역 전문계 여고생의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8.06.30 : 현실요법을 적용한 중학생의 리더십생활기술 증진학급단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상담학회)
-
2008.03.31 : 현실요법을 적용한 단회학생상담 모형개발 (한국상담학회)
-
2008.03.31 : JOB SHADOWING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진로교육학회)
-
2007.12.31 : 전문계 고등학교 부적응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진로멘토링 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7.11.30 : 학습부진아동의 학습기술 향상을 위한 독서요법 프로그램 개발 (한국열린교육학회)
-
2007.06.30 : 학교상담자 윤리 교육 및 인지 실태 분석 (한국상담학회)
-
2007.06.30 :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한·미 교육실습체제 비교 연구 (한국비교교육학회)
-
2007.06.30 : 초등학생 학습기술 향상을 위한 학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한국상담학회)
-
2006.12.31 :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5.06.30 : 학교상담실 설치기준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상담학회)
-
2003.12.01 : 학교상담에서의 비성적(非性的) 이중관계 문제와 그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상담학회)
-
2002.07.01 : 종합적인 학교상담 체제 구안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저서/전시
-
2014.08. : (예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 (학지사)
-
2014.03. :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2012.12. : [문제유형별 학생상담 매뉴얼 4]자살하려는 아이들 (학지사)
-
2010.11. : [문제유형별 학생상담 매뉴얼 2]집단따돌림에 갇힌 아이들 (학지사)
-
2010.11. : [문제유형별 학생상담 매뉴얼 3]외모와 비만으로 고민하는 아이들 (학지사)
-
2010.11. : [문제유형별 학생상담 매뉴얼 1]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 (학지사)
-
2009.10.10 : 상담자윤리 (학지사)
-
2009.08.17 : 중학생을 위한 학교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
2009.08.14 : 바른생활 교사용 지도서 1-2 (두산동아)
-
2009.07.18 : 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상담프로그램 (학지사)
-
2009.07.18 : 생활의 길잡이 1-2 (두산동아)
-
2009.07.18 : 바른생활 1-2 (두산동아)
-
2009.03.01 : 바른생활 1-1 ((주) 두산)
-
2009.03.01 : 바른생활 교사용 지도서 1-1 ((주) 두산)
-
2009.03.01 : 생활의 길잡이 1-1 ((주) 두산)
-
2006.12.01 : 학교상담의 실제 workbook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5.12.01 : 학교청소년상담사 학교상담활동모형 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4.10.01 : 학교상담 프로그램 1 -초등학교 저학년용- (학지사)
-
2004.10.01 : 학교상담 프로그램 2 -초등학교 고학년용- (학지사)
-
2000.01.01 : 집단괴롭힘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