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유진은 교수 이미지
유진은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76
  • 이메일 jeyoo@knue.ac.kr

경력

  • 2018.06.01 ~ 2020.05.31 : 교원교육 , 편집위원
  • 2018.01.01 ~ 현재 : Innovation and Education , Associate Editor
  • 2017.04. ~ 2018.08.31 : 한국교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교수학습센터장
  • 2016.06. ~ 현재 : Frontiers in Psychology (SSCI) , Associate Editor
  • 2016.01.01 ~ 2017.12.31 : 교육평가학회 , 이사
  • 2015.08. ~ 2016.08. : Dept. of Computer Science, 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 , Research Scholar
  • 2010.01.01 ~ 현재 : 열린교육연구 , 편집위원, 학술위원장
  • 2009.08.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08.08.01 ~ 2009.07.3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부연구위원
  • 0000.00. ~ 2008.06.30 : Pearson, Inc. , Psychometrician

학력

  • 0000.00. : Purdue University , 통계학석사 (미국)
  • 0000.00. : Purdue University , MS in Ed (미국)
  • 0000.00. : Purdue University , Ph.D. (미국)
  • 0000.00. : 서울대학교 , 학사 (한국)

연구

  • : 범주형 자료 분석 (categorical data analysis)
  • : 구조방정식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 무응답 자료 분석 (missing data analysis)
  • :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 : 빅데이터분석(big data analysis)
  • : 학습분석학(learning analytics)
  • : 학생평가(student evaluation)

논문

  • 2022.01.20 : Online Students’ Learning Behaviors and Academic Success: An Analysis of LMS Log Data from Flipped Classrooms via Regularization (IEEE ACCESS)
  • 2021.08.23 : Teachers’ use of ICT in implementing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Kenyan public primary schools (Innovation and Education)
  • 2021.07.31 : Utilizing AI and Big Data in Education: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열린교육연구)
  • 2021.04.30 : glmmLasso 기계학습 기법을 통한 일반고와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학교소속감 예측 변수 탐색 (교원교육)
  • 2021.04.30 : 분할함수 성장모형을 이용한 아동청소년기 공동체의식의 변화와 영향요인 탐색 (교육학연구)
  • 2021.04.30 : glmmLasso 기계학습 기법을 통한 일반고와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학교소속감 예측 변수 탐색 (교원교육)
  • 2021.03.31 : 집단내 상관계수(ICC) 크기에 따른 벌점회귀모형의 변수 선택 및 예측 성능 비교: TALIS 2018 자료의 교사협력 예측 변수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 2021.03.11 : Large-Scale Survey Data Analysis with Penalized Regression: A Monte Carlo Simulation on Missing Categorical Predictor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 2021.02.28 : 벌점회귀모형에서의 통계적 추론: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 2020.11.30 : Group Mnet 기계학습 기법을 활용한 고등학생의 진로정보 필요도 예측 변수 탐색 (직업능력개발연구)
  • 2020.11.30 : 기계학습 기법을 활용한 플립러닝 강좌의 LMS 로그파일 분석 사례 연구 (열린교육연구)
  • 2020.11.30 : ICILS 2018 컴퓨터·정보 소양 예측 변수 탐색: glmmLasso를 통한 다층모형에서의 변수 선택 (교육과학연구)
  • 2020.07.30 : Group Mnet 기계학습 기법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관련 변수 탐색 (직업능력개발연구)
  • 2020.03.31 : 부모-자녀간의 부모 지원에 대한 인식차가 학업성취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 분석 (교육학연구)
  • 2020.03.13 : Exploration of predictors for Korean teacher job satisfaction via a machine learning technique, group mnet (Frontiers in Psychology)
  • 2020.02.28 : Group Mnet 기계학습 기법을 통한 중학생의 끈기(grit) 관련 변수 탐색 (한국청소년연구)
  • 2019.12.31 : 사회과학 대용량 자료 분석을 위한 벌점회귀모형과 결측처리기법의 성능 비교: 몬테카를로 모의실험 (교육평가연구)
  • 2019.11.30 :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 도구개발 및 타당화: 탐색적 순차 설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 2019.11.30 : Adaptive LASSO를 통한 진로결정 관련 변수 탐색 (열린교육연구)
  • 2019.08.31 : Elastic Net을 통한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변수 탐색 (열린교육연구)
  • 2019.06.30 : 기계학습: 대용량/패널자료와 학습분석학 자료 분석으로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 2019.03.31 : Elastic net을 활용한 교사효능감 관련 변수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 2018.12.30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학생에 미친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2018.09.30 : Elastic net을 통한 학생의 창의성 예측 모형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18.05.31 :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한 수능 절대평가 개편안에 대한 언론과 여론 분석 (열린교육연구)
  • 2018.03.15 : TIMSS 2011 Student and Teacher Predictors for Mathematics Achievement Explored a (Frontiers in Psychology)
  • 2017.12. : TIMSS 2015 Korean Student, Teacher, and School Predictor Exploration and Identif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17.09. :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흥미에 미치는 영향: 순차적 설명설계의 적용 (교사교육연구)
  • 2017.02. : 하브루타 수업의 예비부모교육 효과: 혼합방법연구 기법의 적용 (열린교육연구)
  • 2017.02. : Group lasso를 통한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탐색 (한국청소년연구)
  • 2017.01. : 기계학습을 통한 TIMSS 2011 중학생의 수학성취도 관련 변수 탐색 (교원교육)
  • 2016.09.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과학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평가연구)
  • 2016.09. :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한 교육 패널데이터 분석: 벌점회귀모형과 KYPS 자료 (아시아교육연구)
  • 2015.10. : 교육 분야 메타분석을 위한 50개 필수 보고 항목 (교육평가연구)
  • 2015.06. : 랜덤 포레스트: 의사결정나무의 대안으로서의 데이터 마이닝 기법 (교육평가연구)
  • 2015.06. : 우리나라 교육 승인통계에 대한 평가와 향후 과제: 유네스코 UIS 교육통계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 2014.11. : 반복측정 자료를 다루는 교육 연구 실태 분석 (열린교육연구)
  • 2014.06. : 미국 초중등학교 학급수준 학생평가 실태: 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 2014.02. : 문화예술교육 효과의 지속성 연구: 초등학교 예술꽃 씨앗학교 프로그램이 졸업 후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 2013.12. : 교육학 연구에서 ANCOVA에 대한 오해와 오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3.09. : 연속형 변수가 모형화될 때 Hosmer-Lemeshow 검정을 이용한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모형적합도 (교육평가연구)
  • 2012.12. :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용 영어 쓰기평가 연구: 교사 채점자 훈련과 채점자 일치도를 중심으로 (교원교육)
  • 2012.12. : 교사중심 학생중심 토의수업이 개념 원리 학습과제 관련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교 가정과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 2011.12. :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통한 무응답자료 처리기법의 실제 (교육과학연구)
  • 2010.06. : 보조변수를 이용한 다중대체법 시 구조방정식모형의 모형적합도 (교육평가연구)
  • 2009.12. : 2009년 개정 교육과정과 입학사정관제 (교육과정학연구)
  • 2009.12. : The effect of auxiliary variables and multiple imputation on parameter estimatio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 2009.09. : 검사동등화를 통한 지필-온라인 모드 효과 분석: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용 영어 읽기 시험을 대상으로 (교육평가연구)
  • 2008.02.25 : The effect of students' race, SES, sex, teachers' experience, after-school prepa (아동교육연구)
  • 2007.11.01 : The influence of students' background, classroom practice, and schools' environm (한국열린교육학회)
  • 2007.04. :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academic experience (Journal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
  • 2006.01. : Counseling needs of gifted students: A university-based gifted counseling center (Gifted Child Quarterly)

저서/전시

  • 2021.06.20 : AI 시대 빅데이터 분석과 기계학습 (학지사)
  • 2021.01.25 : 교육평가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19.09.10 : 교육평가: 연구하는 교사를 위한 학생평가 (학지사)
  • 2019.08.30 :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 2015.12. : 위대한 숫자의 역사 (통계청)
  • 2015.01. : 한 학기에 끝내는 양적연구방법과 통계분석 (학지사)
  • 2013.08. : Multiple Imputation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Using Auxiliary Variables When Data are Missing (Lambert Academic Publishing)

학회발표

  • 2022.04.26 : A Monte Carlo Simulation on Nonlinear Effects of Likert-Scaled Items With Machine Learning AERA 2022 Annual Meeting
  • 2022.04.26 : Exploration of Predictors for TALIS Teachers' Team Innovativeness Using glmmLasso, Machine Learning for Multilevel Data AERA 2022 Annual Meeting
  • 2022.04.25 : PISA Test Anxiety Predictor Exploration via Penalized Regression AERA 2022 Annual Meeting
  • 2021.11.19 : 규제화 MIMIC 모형을 통한 학업무기력 예측변수 탐색 제10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 2021.07.02 : An Analysis on Learning Management System Log Data from Fully-Online Flipped Classrooms via Machine Learning EDM (Educational Data Mining) 2021
  • 2021.04.11 : Statistical Inference After Variable Selection via Penalized Regression: Focusing on Variables Predicting Belonging to School AERA 2021 Annual Meeting
  • 2021.04.09 : Learning Management System Log Data Analysis via Machine Learning AERA 2021 Annual Meeting
  • 2021.04.08 : Variable Selection by Regularized Multiple-Indicators Multiple-Causes Modeling with Missing Data: A Monte Carlo Simulation AERA 2021 Annual Meeting
  • 2020.11.27 : 분할점수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아동청소년기 공동체의식의 변화와 영향요인 탐색 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20.11.20 : 벌점회귀모형에서의 통계적 추론: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제9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 2020.09.18 : glmmLasso 기계학습 기법을 통한 일반고와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학교소속감 관련 변수 탐색 2020 부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20.04.21 : Exploration and Identification of Predictors to Teacher Job Satisfaction via a Machine Learning Technique, Group Mnet AERA 2020 Annual Meeting
  • 2020.04.19 : A Monte Carlo Simulation on Group-Lasso, -Enet, and -Mnet NCME(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Education) 2020
  • 2019.11.29 : 부모-자녀 간의 인식차가 학업성취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 분석 2019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19.11.15 : Group Mnet을 통한 중학생의 끈기(grit) 관련 변수 탐색 2019 한국아동청소년학술대회
  • 2019.11.08 : 벌점회귀모형에서의 결측처리방법에 관한 몬테카를로 모의실험 2019 한국교육평가학회
  • 2019.10.17 : LMS log data analysis from a flipped classroom: Big data analysis with machine learning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 2019.04.11 : Predictive Modeling with Missing Data AERA 2019 Annual Meeting
  • 2019.01.10 : Penalized regression and missing data: Monte Carlo simulation with educational panel data Innovation and Education
  • 2018.10.17 : Variable selection relating to teachers' job satisfaction using mnet, a machine learning technique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 2018.06.28 : 기계학습을 통한 학생의 창의성 관련 변수 탐색 및 식별 서울교육 종단연구 학술대회
  • 2018.06.23 :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학생부종합전형에 관한 언론과 여론 동향 분석 2018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 2017.10.19 : Student, teacher, and school predictor exploration via elastic net: An analysis on TIMSS 2011 Korean 4th graders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 2017.06.24 :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교육과정 평가요인 분석 2017 한국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 2017.06.24 : 융합인재교육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2017 한국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 2017.04.28 : TIMSS student and teacher varirables through machine learning: Focusing on Korean 4th graders' mathematcis achievement AERA 2017 Annual Meeting
  • 2017.04.28 :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흥미에 미치는 영향 학교문화와 수업연구
  • 2016.12.13 :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한 교육 패널데이터 분석: Group lasso와 KCYPS 자료 KNUE 교육과정수업 연구 세미나
  • 2016.11.18 : 벌점회귀모형을 통한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탐색 제6회 한국아동 청소년 패널 학술대회
  • 2016.11.11 : 하부르타 수업의 예비부모교육 효과 연구 2016 한국열린교육학회 광주교대 특성화사업단 공동학술대회
  • 2016.10.14 : Factors relating to middle school students' math achievement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 2014.04.04 : 미국의 학급수준 학생평가 실태: 수학과 사회 과목을 중심으로 문화적 다양성에 기반한 수업 역량 강화
  • 2013.04.12 : 공식적 동료멘토링 활동이 멘토의 셀프리더십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환경과 학습자 중심의 스마트 러닝 교수학습 방안
  • 2011.01.20 : 검사개발과 문항유형 제4회 실천공학교육 국제 워크숍
  • 2009.12.09 : 학업성취도: 학교유형과 성별 차이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2008.12.13 :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행렬표본기법과 다중대치법 2008년 한국교육과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2008.11.28 : Effects on multiple imputation on model fit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Global Forum on Education: Quality and Quantity

수상경력

  • 2018.10.16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공적상
  • 2016.03.29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공적상
  • 2008.05.09 [Pearson] Team Player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