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보기
이재덕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16
- 이메일 jdlee@knue.ac.kr
경력
-
2023.04.01 ~ 2024.03.31 : 국가교육위원회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회 , 위원
-
2023.01.01 ~ 2023.12.31 : 한국교원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21.01.01 ~ 2023.02.28 : 한국교육행정학회 , 편집위원
-
2019.03.01 ~ 2019.05.31 : 한국교육개발원 , 초중등교육연구본부장
-
2019.01.01 ~ 2019.08.31 : 교육부 고교학점제중앙추진단 , 위원
-
2016.01.01 ~ 2017.12.31 : 한국교육행정학회 , 편집위원
-
2016.01.01 ~ 2016.12.31 : 한국교원교육학회 , 사무국장
-
2012.03.01 ~ 2019.08.31 : 한국교육개발원 , 연구위원
-
2003.03.01 ~ 2012.02.29 : 서울난우초등학교 , 교사
-
1998.09.01 ~ 2003.02.28 : 서울당곡초등학교 , 교사
학력
-
2012.02.24 : 서울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2002.08.31 : 서울교육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98.02.28 : 서울교육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충청권 국립대학 컨설팅 모형 개발 연구 : 충북대학교(2022.9.-2023.2.)
- 고교학점제 도입 시 수업학급 및 시수 변화에 따른 필요 교원 규모 추산연구 : 한국교육개발원(2020.7.-2021.2.)
- 농촌 학교 활성화를 위한 교육모델 개발 및 확산 방안 :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20.7.-2020.11.)
- 교육실습협력학교·연구[시범]학교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 충청북도교육청(2020.1.-2020.7.)
-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방안 연구 : 교육부(2020.4.-2020.9.)
- 충북교육청 학교자율운영지원 조직진단 컨설팅 용역 : 충청북도교육청(2020.7.-2020.12.)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과정 개발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2020.5.-2020.10.)
- 새로운 학력관에 따른 고교체제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2020.3.-2020.10.)
- 중등학교 체제 개편 연구 : 경기도교육연구원(2020.4.-2020.10.)
- 교원양성 및 자격체제 개편방안 연구 : 교육부(2019.10.-2020.01.)
- 교육 혁신 사례 분석을 통한 미래교육 실천 과제 : 한국교육개발원(2019.03.-2019.12.)
- 고교학점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전략연구 : 한국교육개발원(2019.03.-2019.11.)
- 방송통신고등학교 고교학점제 적용 방안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2022.4.-022.12.)
- 충북대학교 미래대응전략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연구 : 충북대학교(2021.7.-2021.9.)
- 충북교육청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 충청북도교육청(2021.1.-2021.8.)
- 인천교육균형발전사업 지단 및 발전 방안 연구 : 인천시교육청(2021.5.-2021.12.)
- 세종시 학교 공문서 생산 합리화 방안 : 세종시교육연구소(2022.6.-2022.12.)
논문
-
2024.06.30 : 개별화 및 상호작용 수업방식이 수업태도를 매개로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2024.06.30 :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
2024.06.30 :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의 확장모형을 적용한 초등돌봄교실정책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
2024.03.30 :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학교만족도 간 종단적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
2024.01.31 :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재미한글학교에 대한 학교장의 인식 탐색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2023.11.30 : 사마천 사기(史記)를 통한 학교장 리더십 탐색 -항우와 유방을 중심으로- (지방교육경영)
-
2023.10.31 : 대학에서 교수의 교수활동이 학생의 학습활동을 매개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
2023.10.31 :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지역사회 협력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
2023.09.30 : 학교활력 인식과 수업개선활동 및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논총)
-
2023.06.23 : 교사열의가 성취압력을 매개로 학업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 (교원교육)
-
2023.04.17 : 진로진학활동, 자기주도학습역량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2.12.31 : 의미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연구학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
2022.12.31 : 고등학교 교사 직무만족도와 예측요인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
2022.11.30 : 국립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등교육 경쟁력 지수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교육종합연구)
-
2022.10.31 : 초등학교 조직문화에 관한 교원 인식 탐색 연구 (교육문화연구)
-
2022.09.30 : 교육실습협력학교 교사의 교육실습지도에 대한 인식: A도교육청을 중심으로 (교육논총)
-
2022.09.30 : 교사학습공동체의 확산 속성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2022.06.30 : 다층선형모형을 활용한 교사효능감 영향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2.05.31 : 자기장학으로서 교사 블로그의 효과 탐색 (지방교육경영)
-
2022.04.30 : 교사협력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
2021.12.31 : 신뢰보호원칙과 평등권 침해 여부에서 본 자율형 사립고 입학전형 판례 분석 (교육논총)
-
2021.10.31 : 교원성과급제의 패러독스 :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
2021.08.31 : 교원의 정치적 기본권 제한에 관한 쟁점 분석 (지방교육경영)
-
2021.08.31 :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필요 교원수 추산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
2021.06.30 :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한 중등학교 학교활력 영향요인 탐색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2021))
저서/전시
-
2021.08.23 : 예비교사와 초임교사를 위한 핵심 교직실무 (가람문화사)
-
2017.11.20 :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학회발표
-
2022.12.13 : 학교활력과 수업개선활동 및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학교경영연구소 동계 학술포럼
-
2022.12.13 : 다층선형모형을 활용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학교경영연구소 동계 학술포럼
-
2022.09.29 : 진로진학활동, 자기주도학습역량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 구조적 관계 2022 부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22.09.16 : 교사학습공동체의 확산 속성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2022년 추계 연합학술대회
-
2022.06.30 : 교육실습협력학교 교사의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인식: A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
2022.06.30 : 지속가능한 발전교육을 위한 학교조직문화 탐색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
2022.04.29 :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초등학교 교직 문화의 변천 분석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2022년 춘계 학술포럼
-
2021.11.27 : 교사 온라인 포트폴리오의 특성과 가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블로그 운영 교사 사례를 중심으로 2021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
2021.11.26 : 교사협력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잠재성장 모형 분석 제15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21.09.15 : 고교학점제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고교학점제 정착 방안 모색 한국교육학회 2021년 제4차 교육정책포럼
-
2021.06.21 : 고교학점제 도입 시 수업학급 및 시수 변화에 다른 필요 교원 규모 추산연구 2021 한국교육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