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조부경 교수 이미지
조부경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28
  • 이메일 bcho@knue.ac.kr

경력

  • 2009.05. ~ 2009.09. : 국무총리실 정책분석관실 , 영유아교육보육정책 평가위원
  • 2008.04. ~ 2010.03. : 교육과학기술부 , 중앙유아교육위원
  • 2008.03. ~ 2010.02.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육아정첵연구소운영협의회위원
  • 2007.04. ~ 2009.03. : 한국유아교육학회 , 회장
  • 2007.04. ~ 현재 : 육아정책연구소 , 자문위원
  • 2006.06. ~ 2007.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개발 탐구생활영역 팀장
  • 2004.05. ~ 2006.04. : OMEP(세계 유아교육기구)한국지부 , 선임이사
  • 1997.12. ~ 1999.11. : 한국유아교육학회 충청지회 , 회장
  • 1996.03. ~ 1997.02. : University of Maryland 교육학과 , 객원교수
  • 1989.09.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교수

학력

  • 1989.08. : 이화여자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86.02. : 이화여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논문

  • 2010.12.31 :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및 원장의 수퍼리더십간의 관계 (한국유아교육학회)
  • 2010.06.30 :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PCK) 신장을 휘안 유아과학교육 강좌 모형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9.03.31 :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과 교사 자아개념 및 조직 풍토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8.12.31 : 교사, 장학사, 교수간 협력을 통한 유아교육의 지역화 과정 분석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8.09.30 : 유치원 교사들의 통합교육과정 실행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8.09.01 : 종일제 프로그램의 편성,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2008.06.30 : 유치원교육의 지역화를 위한 대학과 지역교육청 및 유치원 간 협력 방안 모색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8.04.30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7.12.31 : Current State Analysis and Development Pla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Enf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7.09.30 : 유치원 교육행정 정보시스템 구축전략 연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7.03.28 : 유치원 교육정보화 현황 및 교원의 인식 분석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7.02.28 :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지식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7.02.28 : 교육부 고시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영역 시안개발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7.01.31 : Korean 4 to 11 year old student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w (미국과학교육학회)
  • 2006.12.31 : 공립유치원 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 (한국아동학회)
  • 2006.12.31 : 유치원교사의 과학교수불안, 과학교수실제 및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6.08.31 : 우리나라 국,공립유치원 관련 문헌 및 인식조사에 기초한 바람직한 유아교육학제개편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6.06.30 :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공동체 모형 개발 (한국교육학회)
  • 2006.06.30 : 어린이 삶의 관점에서 본 바람직한 유아교육학제 개편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6.04.01 : 과학교수능력향상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과학연구소)
  • 2006.02.28 : 유치원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양상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5.12.31 : 물에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것에 대한 탐색활동에서 나타난 유치원교사의 과학교수지식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5.08.01 :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5.06.30 : 유치원 교사의 발달수준과 관련된 교사 배경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과학연구소)
  • 2005.02.01 : 유아교사교육과 장학의 연구 동향 및 과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4.12.31 :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을 고려한 현직교육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2004.10.31 : 유아의 성과 교사변인에 따른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8.01 :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 자기 평가 도구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4.06.01 : 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대학과 유치원과의 협력 모형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4.04.01 :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 외적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2.26 : 부모와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한국교원대학교유아교육연구소)
  • 2004.02.01 : K-8th grade Korean students' concepts of 'changes of state' and 'conditions fo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2003.12.01 : KidSmart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교사의 평가II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3.12.01 :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과 교직지향성 및 교직 지향 이유와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 2003.12.01 :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 개념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 2003.12.01 : 유치원 교사의 배경 변인과 교직 지향성 및 교직 지향 이유와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 2003.12.01 : Outcome report on KidSmart in Korea (한국 IBM)
  • 2003.08.01 : 인본주의 이론에 기초한 부속유치원 프로그램-이론편 (한국교원대학교)
  • 2003.03.01 : 유치원 교사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장학 모형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3.02.01 : 자기장학을 통한 유치원 교사의 지식과 기술, 자기 이해, 생태적 측면의 발달과정 (한국교원대학교유아교육연구소)
  • 2002.12.01 : 물리영역에 대한 유, 초, 중등학생들의 개념유형 분석 - 고체, 액체, 기체의 압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 2002.12.01 : Enhancing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through professional development sch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2.12.01 : KidSmart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교사의 평가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2.12.01 : KidSmart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교사의 평가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2.09.01 :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과학 활동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2.09.01 : 유치원교사의 발달수준에 따른 장학요구도 차이 (한국교원교육학회)
  • 2002.08.01 : KidSmart Project 제 1차 보고 (한국 IBM)
  • 2002.06.01 : 물의 상태, 상태 변화 및 그 조건에 대한 유치원, 초등, 중등 과학 교재의 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2.06.01 :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관점 변화 (한국교원교육학회)
  • 2002.06.01 : 증발과 증발 조건에 관한 활동에서 유,초,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유형 및 학년별 경향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1.12.01 :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따른 과학교수실제 및 유아의 과학행동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1.09.01 :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따른 과학 교수 실제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1.08.01 : 유치원, 초등, 중등 과학교재의 연계성을 위한 탐구 능력 분석 - 물질의 상태 및 상태 변화 개념을 중심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1.08.01 : The teacher's role in scaffolding scientific think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Council of The Alberta Teachers' Association(ATA))
  • 2001.06.01 :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한국아동학회)
  • 2001.03.01 : 과학, 과학자 및 과학 활동에 대한 유아의 인식 (한국아동학회)
  • 2001.03.01 : 발달적 장학을 통한 유아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관점 및 교수 실제의 변화과정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0.12.01 : 유치원, 초등, 중등학교 과학 교재의 '물질의 성질' 관련 학습 내용 전개에 대한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0.04.01 : 자율적 규칙정하기와 규칙지키기 활동이 유아의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 2000.04.01 : 유아교사 양성 대학 전공 강좌에서 이론과 교수 경험의 통합 운영에 대한 예비교사, 지도교사 및 담당 교수 (한국 유아 교육학회)
  • 2000.01.01 : 유아,초등,중등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9.05.01 : 유아 교사 양성대학 전공 강좌에서의 이론과 교수 경험 통합 사례 (한국 교원교육학회)
  • 1999.05.01 : 유아의 과학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교사의 역할-'물질의 변화' 활동 전개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어린이교육협회)
  • 1999.05.01 : 민주적 태도함양을 위한 유치원의 자율적 규칙정하기와 규칙 지키기 활동의 기본 방안 (열린유아교육학괴)
  • 1999.05.01 : The improvement of children's creativity through Korean Picture books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 1998.05.01 : 유아교사 양성대학 교육과정에 반영된 지식의 기초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한국교육학회)
  • 1998.05.01 : 유아교사 양성기관 평가 인정제 실시에 대한 요구 조사 (한국 유아교육학회)
  • 1998.05.01 : 유아교사 양성대학 교육실습시 동료임상장학 실시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 1998.04.01 : 유치원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 1998.04.01 : 민주시민 태도 함양을 위한 유치원의 자율적 규칙정하기와 규칙지키기 활동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1997.05.01 : The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Rating Scale in Korea (The Korea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1997.05.01 : 유치원교사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관한 한,미 비교연구 (비교교육학회)
  • 1997.05.01 : 이야기책을 통한 소리활동의 전개-교사의 교수법을 중심으로 (한국어린이교육협회)
  • 1997.04.01 : 유아교사양성기관교육과정개선방안 (교육부정책연구과제)
  • 1996.05.01 : 유치원에서의 학습지 사용실태 및 내용분석 (한국어린이 교육협회)
  • 1996.05.01 : 유치원 교사의 질문유형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 1996.04.01 : 인본주의 이론에 기초한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모형개발 (한국교원대학교)
  • 1995.05.01 : 유아의 장독립성-장의존성 인지양식에 따른 사회,인지적 놀이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 1995.05.01 : 4년제 유아교사 양성 대학의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한국교육학회)
  • 1994.04.01 :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의 교육실습 현황 분석 (유아교육학회)
  • 1994.04.01 : 유치원 교원 임용고시를 위한 교과교육학 평가문항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 1991.04.01 : 영아의 대상 영속성 개념발달에 대한 Piaget이론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 1990.04.01 : 유치원 교육실습지도시 암상장학실시에 대한 요구조사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저서/전시

  • 2009.09.25 : 유치원교육과정해설I(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8.12.31 : 종일반 특성화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유아과학창의교육 (교육과학기슬부)
  • 2008.09.25 : 유치원교육과정해설II(건강생활,사회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8.09.25 : 유치원교육과정해설(II)(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7.06.23 : 5세 보육프로그램 (육아정책개발센터)
  • 2007.03.15 :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 2007.02.20 : 유아교육백서 (양서원)
  • 2007.02.20 : 한국미래를 위한 유아관련학제 (양서원)
  • 2005.03.05 : 유아교육실습-이론과 실제의 통합 (학지사)
  • 2005.02.26 : 초임교사를 위한 학습공동체 (양서원)
  • 2002.01.01 : 유아교사교육의 최근동향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2001.10.01 :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 2000.06.01 : 어린이 미디어 상 제정을 위한 기반 연구: 도서상/CD-ROM타이틀 상/인터넷 사이트 상 (창지사)
  • 1999.06.01 : 유아교사교육의 새로운 접근 (양서원)
  • 1999.06.01 :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 1998.06.01 :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1998.06.01 : 유아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서울 : 창지사)
  • 1998.06.01 :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양서원)
  • 1997.06.01 :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 연구 (서울 : 창지사)
  • 1996.06.01 : 놀이지도(국내 고등학교 교과서) (교육부)
  • 1995.04.01 : 유아교사론 (양서원)
  • 1995.04.01 :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 과학교육 (교육부)
  • 1992.04.01 : 유아교육기관장학론 (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