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경철 교수 이미지
김경철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38
  • 이메일 kbrian@knue.ac.kr

경력

  • 2006.08. ~ 현재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 이사
  • 2005.05. ~ 현재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회장
  • 2002.05. ~ 현재 : 미래유아교육학회 , 회원
  • 2001.05. ~ 2005.05.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부회장
  • 2000.05. ~ 현재 : 영유아교원교육학회 , 이사
  • 2000.03. ~ 현재 : 교육평가학회 , 회원
  • 2000.03. ~ 현재 : 한국교원교육학회 , 회원
  • 1997.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1995.09. ~ 1997.02. : 전북산업대학교
  • 1993.03. ~ 현재 : 아동학회 , 회원
  • 1993.03. ~ 현재 : 교육심리연구회 , 회원
  • 1991.03. ~ 현재 : 열린유아교육학회 , 부회장
  • 1991.03. ~ 현재 : 한국유아교육학회 , 이사

학력

  • 1993.02. : 중앙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88.02. : 중앙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논문

  • 2010.12.31 : R-러닝을 경험한 유치원 교사들의 R-러닝 수용에 대한 인식 연구: 콘텐츠와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10.09.30 : 세 명의 초임교사가 경험한 공립유치원의 3월 이야기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 2010.08.31 :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체제의 적절성과 형평성에 대한 평가위원의 논의 (한국유아교육학회)
  • 2010.08.31 : 전자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10.08.31 : 병설 유치원 교사의 방학 중 종일제 운영의 어려움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2010.08.31 : 예비 유아 교사가 바라본 유치원 수업 (교육연구원)
  • 2010.07.31 : 유아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초등교육연구원)
  • 2010.06.30 : 교원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에 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한국유아교육학회)
  • 2010.06.30 : 교사보조로봇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0.06.30 : 예비교사의 구성주의적 토론수업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육학회)
  • 2010.04.30 : 현행 교원평가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인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0.02.28 : 예비 유아교사의 모의수업을 통한 수업분석의 경험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2010.02.28 : 공립유치원 소인수 학급 교사의 교직생활에 관한 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0.02.25 : 국가수준유치원평가를 통해 평가위원이 보게 된 국공립유치원 현실이야기 (미래유아교육학회)
  • 2009.12.31 : 유아의 친사회적 능력 향상을 위한 또래협동 신체활동 효과 (한국유아체육학회)
  • 2009.12.31 :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로 살아가기: 물리적 환경과 인적 환경을 중심으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9.10.31 : 자기주도 학습방법을 활용한 운동이 유아의 기본운동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9.09.30 :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 양성교육이 예비 유아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9.09.30 : 사진 활동을 통한 유아의 '살아있는 것'에 대한 이해 변화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9.06.30 :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 향후 개선을 위한 교사들의 논의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9.04.11 : 기록 작업을 통한 교사의 귀 기울이기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9.03.23 : 유치원간 교육활동 교류가 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9.02.14 :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의 참여여부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발달에 관한 인식조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8.12.01 : 국가수준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교사와 원장이 느끼는 혜택과 어려움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8.10.10 : 유치원 포트폴리오 평가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경험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8.09.01 : 유아 교사 양성 기관의 유아교수매체 교과서 분석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8.08.01 : 4세, 5세 유아의 일상적 내러티브 발달 과정 분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8.07.10 : 뇌발달 연구모임을 통해 나타난 영아반 교사들의 역할 수행 변화 (교육연구원)
  • 2008.06.30 : 뇌 발달 연구모임을 통한 영아반 교사들의 교수지식 구성과정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8.03.25 : 이야기 전달 매체 유형이 유아의 이야기 구조 개념 형성과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7.11.07 : 유아교육기관에서 공동체적 부모참여의 발달과 교육적 의미 (변형영유아교육학회)
  • 2007.10.05 : 줄넘기 운동이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7.09.07 :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새로운 경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7.09.06 : 웹기반 교수학습센터 유아교육부분에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7.08.28 : 어린이집의 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7.05.14 : 컴퓨터를 통한 협동 활동이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7.02.12 : 컴퓨터 동화를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 2006.12.08 : 뇌과학에 기초한 유아 놀이의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6.07.29 : 유치원에서의 e-learning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6.06.17 : 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평정 비교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6.05.20 : 부모에게 미치는 documentation 에 대한 담론 (변형영유아교육학회)
  • 2006.05.13 : 유아놀이와 자유선택활동의 뇌과학적 이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6.04.24 : 유아교사의 자기 평정용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6.02.17 : 교사용 유아 창의성 평정척도 개발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5.12.31 : 시도 단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유아교육부분 운영 현황 및 내용 분석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5.12.31 : 디지털카메라의 유아교육기관 현장 활용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5.12.01 : 유아 교수-학습 원리의 뇌 과학적 의의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3.05.01 : 유아용 언어 수준 평가 준거 추출을 위한 기초 연구: 이야기 꾸미기 활동 평가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3.03.01 : 이야기 꾸미기 활동과 상상력 평가 : 상상력 평가 준거 설정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3.02.01 : 유아용 이야기 구조화 수준 평가 준거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3.02.01 :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사립 유치원 관리자들의 인식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2.12.01 :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02.08.01 : 유아용 이야기 꾸미기 평가 준거 추출을 위한 논의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2.05.01 : 유아용 이야기 이해력 평가 도구 타당화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2.05.01 : 미술비평의 경험으로서 전자 포트폴리오 평가과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2001.11.01 : 한국전래동화에 나타난 아동관 분석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1.09.01 :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언어 평가 도구 타당화를 위한 기초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1.07.01 : 유아용 언어평가 도구 분석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1.06.01 : 유아용 언어 평가 도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 2001.05.01 : 멀티미디어 교재 교구 개발을 위한 저작도구 활용가능성 모색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1.03.01 :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측정을 위한 역동적 평가도구 개발 기초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 2001.02.01 :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난 5세아의 혼잣말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 2000.11.01 : 유치원 교육에서 웹(Web)활용 방안 (열린유아교육학회)
  • 1999.05.01 :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방법 (열린유아교육학회)
  • 1999.05.01 : 유아용 다면지능평가도구의 타당화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1999.05.01 : 교사와 어머니 협력에 의한 열린 교수방법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학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활동중심 통합교육 연구회)
  • 1999.05.01 : 지능과 학습잠재력간의 관계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 1998.05.01 : 유아 문해 교육 평가에 관한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 1997.05.01 : 유아 기본생활습관 평가도구 개발 (열린유아교육학회)
  • 1997.05.01 : 유아교육 평가의 새로운 대안: 포트폴리오 (열린유아교육학회)
  • 1995.05.01 : 덧셈 뺄셈 문장제 지도를 위한 이론적 고찰 (서울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 1995.01.01 : 유치원교육평가연구 (국립교육평가원)
  • 1994.05.01 : 유아 컴퓨터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조사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 1994.05.01 : 국민학교 저학년 아동의 컴퓨터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 (서울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 1993.01.01 : 유아의 수학문제해결력 신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 1990.05.01 : 유아 수학교육에서의 수세기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유아교육학회)

저서/전시

  • 2010.03.25 :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 2010.02.10 : 유아교육과 평가 (정민사)
  • 2009.10.10 : 유치원 기관평가의 이해와 실무: 유치원 평가 A 부터 Z까지 (학지사)
  • 2008.11.07 : 유아교육에서의 레지오접근법: 레지오의 삶과 실천 (창지사)
  • 2008.09.05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활동 (학지사)
  • 2008.03.01 :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평가 (학지사)
  • 2007.11.01 : 유아교사의 리더십 (정민사)
  • 2007.08.01 : 유아교육과 아뜰리에 (정민사)
  • 2007.03.01 : 영유아발달 (양서원)
  • 2006.02.01 : 가르치기와 배우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협력적 탐구 (창지사)
  • 2005.03.01 :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 2004.05.01 : 교육평가 용어사전 (학지사)
  • 2004.03.01 :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 2004.02.01 :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 2002.03.01 : 유아와 컴퓨터 (교육과학사)
  • 2000.08.01 :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 1998.08.01 : 최신 유아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 1998.08.01 :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양서원)
  • 1997.08.01 : 유아교육사전 (한국사전연구사)
  • 1993.06.01 : 유치원의 교육목적에 관한 연구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