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미애 교수 이미지
김미애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35
  • 이메일 miaikim@knue.ac.kr

경력

  • 2018.09.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교수
  • 2013.09.01 ~ 2018.08.31 :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 교수
  • 2010.09. ~ 2013.08. : Southern Connecticut State University, Dept. of Elementary Education , 교수
  • 1991.03. ~ 1994.02. : 석촌유치원 , 교사

학력

  • 2010.08.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박사 (미국)
  • 1995.02. : 이화여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91.02. : 이화여자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2020.01~2021.12 한국유아교육학회 상임이사
  • 2020.03~2022.02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장 및 [유아교육연구] 편집위원장
  • 2021.01~2022.12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부회장
  • 2023.01~현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회장

논문

  • 2023.03.31 : 유아교사들의 소진 경험과 정체성 형성: 구성주의 근거이론적 접근 (한국유아교육연구)
  • 2022.12.31 : 미국의 K-학년제와 주립 유아학교 정책을 통해 본 우리나라 유보통합을 위한 유아교육 정책 방향 (유아교육연구)
  • 2022.10.31 : 부모-교사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협력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이해: 구성주의 근거이론적 접근 (유아교육학논집)
  • 2022.03.31 :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 2022.03.31 : 만 5세반 유치원 교사의 놀이 환경 지원을 통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 2021.08.31 : 유치원교사의 원격교육 실천 경험과 인식 (생태유아교육연구)
  • 2021.03.31 : 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구성주의 교육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 2021.03.31 : 텃밭 가꾸기를 통한 환경교육 활동이 유아의 생명존중 인식 및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20.09.30 : 실외 밧줄놀이 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 2020.08.31 : 유아놀이연구에서 교사 관련 연구 동향분석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 2020.03.31 : 예비유아교사의 옹호(advocacy)와 옹호교육에 대한 인식 (한국유아교육연구)
  • 2019.11.30 : 유아교사와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옹호 리더십 연구의 필요성과 가능성 탐색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 2019.10.31 :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의사결정 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 2019.09.30 :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 2019.04.30 : 밧줄을 활용한 집단 신체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 2018.12.31 : 유아가 찍은 사진을 활용한이야기나누기 활동에 관한 질적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 2018.10.31 : 인성관련 동화책을 이용한 이야기나누기-협동적그룹게임 연결프로그램이 유아인성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 2018.09.30 :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유아의 자율성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어린이미디어연구)
  • 2018.04.30 : 유아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연구동향 분석 : 2007년∼2017년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연구)
  • 2018.03.31 : 누리과정 운영의 노동과정에 나타난유아교사의 일에 대한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 2017.06.30 : 유아 교사의 이론과 실천에 관한 고찰: bottom-up 관점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 2017.05.31 : 그림책의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6.11.30 :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어머니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6.08.31 : Paradoxes and Contradictions of Child Care Teaching as Gendered Work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5.08.31 : 어린이집의 사회자본에 관한 연구: 부모와 보육교사의 신뢰, 네트워크, 규범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아동교육학회)
  • 2015.08.31 : 베스트셀러 그림책에 나타난 다문화교육내용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2015.04.30 : 유아교사의 일을 이해하기 위한 관점들 (유아교육학논집)
  • 2014.06.30 : Rethinking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of Early Childhood Teaching from Cri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12.12.31 :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Child Care as Gendered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11.11.30 : 보육과 여성: 어린이집 교사들의 보육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 2010.07. : Child care teaching as women's work: Reflections on experience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 2009.08. : “Teaching is What We Do”:Korean Child Care Teachers’Understandings of Their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저서/전시

  • 2023.04.30 : 지속가능한 사회와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양서원)
  • 2022.04.07 : 현대사회와 유아사회교육 (파워북)
  • 2018.07.31 : 유아교육과 미디어활용 (창지사)

학회발표

  • 2020.09.26 :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20년 추계정기학술대회
  • 2020.07.04 : 텃밭가구기를 통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및 생태적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20년 춘계정기학술대회
  • 2020.07.04 : 실외 밧줄놀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20년 춘계정기학술대회육학회 2020년 춘계정기학술대회
  • 2020.06.08 : Advocacy competence and training needs of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The 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020 Summer Conference. Virtual Conference
  • 2019.12.07 :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통합적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2019 추계정기학술대회
  • 2019.09.28 :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advocacy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Korea
  • 2019.06.08 : 교사의실천적지식(PCK)과 의사결정유형 관계 연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2019 춘계정기학술대회
  • 2014.08.30 : Child care teachers, their work, and gender: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work in the U.S. The 8th Bi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Korea
  • 2013.11.22 : Paradoxes and contradictions of child care teaching. The Annual Conference of National Association for Education of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 2012.11.10 : Korean child care teachers' gendered conceptualization of child care work. The Annual Conference of National Association for Education of Young Children. Atlanta, GA
  • 2012.03.16 : Practical implications of child care teaching from gendered perspectives. The Annual conference of Association of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Washington D.C.
  • 2011.11.21 : Gender, women, and vulnerabilities of child care teaching. The Annual conference of 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Orlando, FLf 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Orlando, FL
  • 2011.11.21 :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work as women’s work.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Orlando, FL
  • 2011.04.14 : Child Care Teaching as Gendered Work.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Connecticut State University Faculty Research Conference. Danbury, 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