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언경 교수 이미지
김언경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44
  • 이메일 kek@knue.ac.kr

경력

  • 2019.03.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17.03.01 ~ 2018.02.28 : 부천대학교 , 겸임교수
  • 2015.03.01 ~ 2019.02.28 : 이화여대, 서울여대, 명지전문대 외 , 시간강사
  • 2015.03.01 ~ 2019.02.28 : 이화어린이연구원/이화여대 직장어린이집 , 수석연구원/원장
  • 1999.03.01 ~ 2010.02.25 : 서울수영유치원 , 교사

학력

  • 2015.02.23 : 이화여자대학교 , 문학박사 (대한민국)
  • 2011.02.28 : 이화여자대학교 , 문학석사 (대한민국)
  • 1999.02.22 : 이화여자대학교 , 문학사 (대한민국)

연구

  • 미래형 영유아 교육 보육과정 설계 및 체제 구축 : 육아정책연구소/협력연구기관(한국유아교육학회) 공동연구원
  • 개정누리과정 놀이사례집 개발 : 교육부,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 공동연구원
  • 두런두런 활동 교안(2차) 개발 제작 용역 : 서울시교육청/공동연구원
  • 개정누리과정 운영 지원 자료 개발 연구 : 관찰에 기반한 유아 놀이지원 : 서울시교육청/공동연구원

논문

  • 2022.12.31 : 효과적인 관찰 기록 방법 개선을 위한 실행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 2022.09.30 : 기본운동능력 중심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초체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 2022.04.30 : 공립유치원 교사의 놀이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 2021.09.30 :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5세 유아의 감사성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 2021.09.30 : 5세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초등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학습성향의 매개효과 분석 (교육과학연구)
  • 2021.08.31 : 어린이집 적응과정에서 영아기 자녀의 어머니가 경험한 어린이집 지원의 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1.06.30 : 유아의 수줍음 기질에 따라 놀이시간에 나타난 의사소통 양상과 또래놀이 가입행동 간의 관계 (한국유아교육연구)
  • 2020.12.31 : 2019 개정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텍스트 연결망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 2020.08.31 : 손자녀 양육의 경험과 그 의미에 관한 탐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 2020.03.31 : 교사직무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한국유아교육연구)
  • 2017.06.30 :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대인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
  • 2015.09.30 : 국내외 '영아' 관련 연구물의 최근 동향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
  • 2015.07.25 :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동시성 분석 (육아지원연구)
  • 2015.02.25 : 쌓기놀이 영역 지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현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4.08.25 : 어머니가 인식한 형제관계와 형제 및 형제또래 동성 유아와의 상호작용 간의 관련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4.07.30 : 어머니가 인식한 형제 차별대우, 형제 상호작용, 또래유능성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 2013.10.31 : 유아기 형제간 사회적 놀이와 형제구조, 기질, 또래유능성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 2013.09.30 :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동시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저서/전시

  • 2021.01.14 : 발현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 사례집 (도서출판 파란마음)
  • 2017.05.30 : 교육지원자로서의 환경: 어린이의 배움, 놀이, 생각을 바꾸다 (도서출판 파란마음)
  • 2016.07.20 : 그림책 읽어주기의 실제: 영유아교사를 위한 연령별 생활주제별 안내서 (창지사)
  • 2016.04.29 : 놀이를 통한 학습: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터(이화어린이연구원 총서2) (도서출판 파란마음)
  • 2016.03.29 :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상생활지도: 독립적인 시민으로 키우기 위한 교육의 첫걸음(이화어린이연구원 총서1) (도서출판 파란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