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서윤희 교수 이미지
서윤희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37
  • 이메일 yhseo@knue.ac.kr

경력

  • 2023.03.01 ~ 현재 : 어린이미디어연구 , 편집위원장
  • 2023.03.01 ~ 현재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출판이사
  • 2023.03.01 ~ 현재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편집위원
  • 2022.03.01 ~ 현재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편집위원
  • 2022.03.01 ~ 현재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 편집위원
  • 2019.09.02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교수
  • 2019.03.01 ~ 2021.02.28 : 어린이미디어연구 , 편집위원
  • 2016.03.01 ~ 2018.02.28 : 유아교육연구 , 편집위원
  • 2013.07.11 ~ 2015.02.28 : 서울시교육청 유치원 평가 , 평가위원
  • 2013.03.01 ~ 현재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이사
  • 2013.03.01 ~ 2019.08.30 : 신구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교수
  • 2013.03.01 ~ 2021.02.28 : 한국유아교육학회 , 이사
  • 2000.03.01 ~ 2013.02.28 : 한미유치원, 산의초병설유치원 외 , 교사

학력

  • 2012.08.30 : 한국교원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2003.02.27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99.02.26 : 한국교원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2014.12∼2016.11 유아교사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애주기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및 연계모형 개발(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 공동연구원)
  • 2016.05∼2017.04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수업비평을 활용한 반성적 모의수업 모형 개발(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 연구책임)
  • 2017.05∼2019.04 유아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의미 고찰(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 연구책임)
  • 2023.06∼2026.05 유아-초등 저학년 아동의 연속적 문해 경험을 위한 언어교육 방향 탐색 및 실행 연구(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 연구책임)

논문

  • 2023.06.30 : 만 3세 유아 학부모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 선택 요인과 요구 탐색: 의미연결망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23.06.30 : 말놀이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 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22.12.25 :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용 그림책 선정에 대한 인식 유형 분석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2022.12.12 :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핵심역량에 대한 개념도 분석 (한국유아교육학회)
  • 2022.10.22 : 영유아학교체제 기반 유보통합 정책 방향 및 단계별 방안 (한국유아교육학회)
  • 2022.06.04 : Q 방법을 활용한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대한 인식 유형 분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21.11.15 : 유치원 교사의 유아언어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21.03.22 :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1.02.28 : 유치원 교사들의 원격수업 경험에서의 의미 구성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0.08.08 : 유치원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인식 및 경험 탐색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20.06.25 : 모의수업 동영상 분석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업에 대한 의미 구성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2019.06.19 : 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수학교육 내용의 연계성 분석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18.06.19 : 어머니의 수학적 태도와 유아의 수학능력의 관계에서 가정수학환경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18.02.24 : 예비 및 현직유아교사의 행복한 삶을 위한 교사 생애주기별 셀프리더십 연계모형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17.12.05 :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수업비평을 활용한 반성적 모의수업 모형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16.10.15 : 예비유아교사의 개인내적변인과 셀프리더십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6.09.23 : 유아교사의 환경교육 경험, 환경지식, 환경친화적 태도가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16.06.14 : 구성주의 교실의 비눗방울 놀이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과학적 사고과정 탐색 (한국유아교육학회)
  • 2016.02.13 : 예비유아교사의 낙관성과 공감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5.06.13 : 모의수업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분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5.04.22 :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셀프리더십과 성격특성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2014.10.27 :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교사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 2014.04.26 : R-러닝 유아 언어발달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13.12.26 : 유아기 자녀를 둔 공립유치원 교사들의교사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12.12.10 : 매개변인으로서의 개인내적변인을 고려한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Self-leadership)과 직무태도 간 구조분석 (한국유아교육학회)
  • 2012.12.08 :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1.12.27 :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직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1.08.06 : 예비유아교사의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10.12.13 : The Relationships of Kindergarten Teacher's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Director's Super-leadership (The Korea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10.08.12 :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서에 나타난 전통문화교육 관련 활동 분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2009.03.13 :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과 교사 자아개념 및 조직풍토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저서/전시

  • 2021.02.28 : 놀이2020: 놀이로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다 (경기도교육청)
  • 2017.06.30 :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 (창지사)
  • 2013.02.10 : 영아발달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