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경화 교수 이미지
이경화 교수

경력

  • 2021.05.01 ~ 2022.12.31 : EBS 한글용사 아이야 , 자문위원
  • 2021.02.01 ~ 2023.01.31 :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학회장
  • 2021.01.01 ~ 2021.12.31 : 중앙교육연수원 '기초문해교육' 연수 , 책임연구원
  • 2021.01.01 ~ 2021.12.31 : 교육부정책 연구 '한글 한마당: 한글 교육 내용별 교수 학습 자료' , 책임연구원
  • 2021.01.01 ~ 2022.12.31 : 한국국어교육학회장 , 학회장
  • 2020.05.01 ~ 2020.12.31 : EBS 배움의 기초 , 자문위원
  • 2020.01.01 ~ 2020.12.31 : 중앙교육연수원 '한글책임교육' 연수 , 책임연구원
  • 2016.08.01 ~ 2018.07.31 : 청람어문교육학회장 , 학회장
  • 2016.01.01 ~ 2021.12.31 : 2015 개정 국어교과서편찬위원장 , 국어국정도서편찬위원장
  • 2015.01.01 ~ 2016.12.31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회장 , 학회장
  • 2007.08. ~ 2008.06. : 국가수준 초3평가 연구 , 개발위원
  • 2007.05. ~ 2007.05.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검토 , 검토위원
  • 2006.08. ~ 2007.07. : 전국국어과 창의성연구회 자문위원 , 자문위원
  • 2006.01. ~ 2007.12. : 어린이 도서연구회 자문위원 , 자문위원
  • 2004.07. ~ 2005.06. : 국어과 창의적 사고력 연구회 , 자문위원
  • 2004.07. ~ 2004.12.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종합평가위원회 , 자체평가위원
  • 2004.07. ~ 2004.08.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기개발 교육자료 검토 보완 , 개발위원
  • 2004.01. ~ 2007.12. : 한국국어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03.12. ~ 2003.12. : 경기도교육감 추천 교(원)대특별편입생에 대한 2004학년도 경기도 공립 초등교사 임용 , 출제위원
  • 2003.05. ~ 2003.05. : 초등학교 3학년 읽기,쓰기 진단평가 문항 도구 개발 , 출제위원
  • 2003.03. ~ 2005.05.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민간소프트웨어 심사 , 심사위원
  • 2002.11. ~ 2003.12. : MBC 느낌표 도서 선정위원 , 전문위원
  • 2002.06. ~ 2002.06. : 국민기초교육 보장을 위한 초등학교 기초 학력 진단 평가 문항 개발 , 협력위원
  • 2002.03. ~ 2004.02. : 교육정책과제 :국어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 자문위원
  • 2002.03. ~ 2003.02.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년 민간개발 교육용소프트웨어 품질인증 심사 , 심사위원
  • 2001.09. ~ 2001.12. : 사이버 국어 평가문항 개발 3-1,3-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개발위원
  • 2001.03. ~ 2002.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5,6학년 , 개발진
  • 2001.03. ~ 2002.0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등국어교사용지도서 개발 5학년 1학기, 5학년 2학기 , 개발진
  • 2001.03. ~ 2002.02. : 서울오륜초등학교 , 교사
  • 2001.03. ~ 2002.0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 5학년 1학기, 5학년 2학기 , 개발위원
  • 2000.09. ~ 2001.08. : 초등학교 국어 사이버평가 문항 개발 3-1, 3-2(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개발위원
  • 2000.09. ~ 2001.08. : 초등학교 국어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3-1, 3-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개발위원
  • 2000.03. ~ 2001.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 , 개발위원
  • 1999.03. ~ 2000.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등국어교과서 개발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 , 개발진
  • 1999.03. ~ 2000.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교사용지도서 개발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 , 개발진
  • 1998.03. ~ 1998.12.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전자교과서 개발위원 (3,5학년) , 교과서 개발위원
  • 1998.03. ~ 1999.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등국어교과서 개발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 교과서 집필위원
  • 1998.03. ~ 1999.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등국어과 교사용지도서 1학년 2학기 , 지도서 집필위원
  • 1998.03. ~ 2001.02. : 서울남천초등학교 , 교사
  • 1997.03. ~ 1998.02. : 경북 상주 낙동초등학교 , 교사
  • 1990.03. ~ 1995.02. : 경북 상주 신상초등학교, 낙동초등학교 서울 마천초등학교, 서울오륜초등학교 , 교사
  • ~ 현재 :

학력

  • 1999.02. : 한국교원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95.02.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90.02.22 : 한국교원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논문

  • 2021.10.31 : 초등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교과 간 통합 방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 21권)
  • 2021.10.31 : 초등학생의 디지털 글쓰기에서 '좋은 글'에 대한 주관적 인식 연구 (새국어교육 128호)
  • 2021.06.30 : 2015 개정 초등 국어 교과서의 특징과 과제 (새국어교육 127호)
  • 2021.04.30 : 초등교사의 '질문 생성 활동' 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2015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70)
  • 2020.12.31 : 2015 개정 초등 국어 교과서의 다문화 내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 20권)
  • 2020.09.30 : 초등 국어 교과서 질 제고 방안: 교과서 사용 단계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77집)
  • 2020.08.31 : 기초 문식성 반영을 위한 국어교육과정 개발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 20권)
  • 2019.09.30 : 기초 문해력과 읽기 부진 지도 (청람어문교육 71집)
  • 2019.09.30 :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오적용 양상과 개선 방안 (한국초등교육 30호)
  • 2019.07.31 : 한국과 미국의 과학 교과서에 반영된 교과 문식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 19권)
  • 2019.06.30 : Development of Reading Ability Diagnosis Indicators using Eye tracker (Brain, Digital, & Learning 9호)
  • 2019.06.30 : 한국과 미국의 사학 교과서에 반영된 교과 문식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 19권)
  • 2019.05.31 : 초등학생 독자의 설명하는 글 요약하기 양상: 동시출현 단어분석(co-occurrence analysis)을 활용하여 (독서연구 51집)
  • 2018.12.31 : 질문 중심 국어과 교과서의 개발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 18권)
  • 2010.12.31 : 학습클리닉 부진학생 국어(읽기) 학습 콘텐츠 개발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 2010.12.30 :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방식의 비판적 검토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0.08.31 : 초등교사의 국어 교과서 이해 양상: 1,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2010.08.30 : 텍스트 중심 교육과정의 의의와 한계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9.12.31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문학 제재 수용 양상 분석: 1, 2학년<읽기>교과서 서사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2009.12.31 : 읽기 기초학력의 재개념화와 평가 틀의 개선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9.12.11 : 초등 국어 수업 평가의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2009.11.20 :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양성평등' 내용 연구 (양성평등연구소)
  • 2009.10.26 : 스캠퍼 기법을 활용한 텍스트 변용 교수 학습 방안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9.06.30 : 초등 예비 교사의 양성 평등에 관한 인식 수준 (한국실과교육학회)
  • 2009.06.30 : 초등학교 국어 학습 부진의 특성과 통합교육 방안 (한국통합교육학회)
  • 2008.12.31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의 상세화 원리 체계화 연구 (국어교육학회)
  • 2008.12.30 : 초등학교 국어 수업 실습에 나타난 반성적 사고 내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8.12.30 : 초등학생의 독후 논설문 쓰기 양상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2008.10.30 : 읽기협동학습의 동료 협의 과정과 상호 작용 전략 연구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8.06.30 : 초등학교국어 수업의 반성적 점검과 교실 친화적 교육 실습 방안 (교원교육)
  • 2008.06.27 : 국어적 창의력 신장을 위한 언어 능력 프로그램 개발 방향 (국어과창의적사고력연구회)
  • 2008.02.01 : 맥락 중심 읽기 교수 학습 모형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 2007.12.01 : 국어 수업 전문성 발달 양상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7.12.01 : 유, 초등 독서 능력 표준화 검사 도구 개발 연구 (한국독서학회)
  • 2007.12.01 : 기초문식성 지도 내용 및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2007.06.30 : 국어과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문식성 지도 실태와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7.04.01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7.04.01 : 독서인증제가 읽기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2007.04.01 : 상업용 한글교재 분석을 통한 입문기 문자 교육 실태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7.01.19 : 기초문식성 지도의 이해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6.09.16 : 국어창의성 신장을 위한 읽기 교육 (전국국어과창의적사고력연구회)
  • 2006.06.01 : 균형적 기초문식성 교육 내용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 2006.03.01 : 독서, 논술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전국초등국어교사모임)
  • 2006.02.01 : 주제를 기제로 한 인지 전략의 인식 및 활용 양상 (한국교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2005.12.01 : 도서관 활용 독서교육의 방안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5.12.01 : 교과학습 독서와 독서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5.12.01 :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습독서 전략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5.09.01 : 창의적 학습독서 교육과정 개발 방안 (전국국어과창의적사고력연구회)
  • 2004.12.31 : 사고 활동을 촉진하는 읽기 수업 탐색 (한국독서학회)
  • 2004.09.01 : 언어적 사고 활동과 창의성 교육 (전국국어과창의성연구회)
  • 2004.08.01 : 읽기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4.04.01 : 언어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2003.12.01 :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학술진흥재단)
  • 2003.12.01 : 언어적 창의성의 개념과 국어과 교육 내용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2003.10.01 : 책과 친해져요-독후 활동이 필요한 이유 (대교 솔루니 독서포럼)
  • 2003.01.01 : 창의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3.01.01 :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분석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2.12.01 :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학회)
  • 2002.10.01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학술진흥재단)
  • 2002.09.01 :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초등학교 국어 5학년 2학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2.07.01 : 국어 5-2 멀티미디어자료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2.06.01 : 국어과교육에서의 창의성 계발 수업 방안 (전락북도열린교육학회)
  • 2002.03.01 : 아이가 택한 수준을 눈여겨보세요. (웅진 유니아이)
  • 2001.10.01 : 열린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연구 (학술진흥재단)
  • 2001.08.01 :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와 활동방안 (한국어문교육학회)
  • 2001.08.01 : 언어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격려하는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1.08.01 : 국어과 협동학습의 유형과 실제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연구소)
  • 2001.03.01 : 매체 언어의 국어교재화 방안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2000.03.01 : 학교교육으로 매체 언어를 실행하는 방안 (한국어문교육학회)
  • 2000.03.01 : 읽기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교육과정 설계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0.02.01 : 열린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중심의 국어과 수업 운영 방안 (한국학술진흥재단)
  • 1999.08.01 :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 교육과 독서평가 (한국독서학회)
  • 1998.08.01 : 설명적인 담화의 구조와 독해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 1998.03.01 : 독해의 구성주의 관점과 읽기 지도 (한국어문교육학회)
  • 1997.08.01 : 화행적 말하기와 대화의 구조 (한국국어교육학회)
  • 1997.08.01 : 문학작품을 보는 관점과 읽기의 두 가지 방향 (청람어문교육학회)
  • 1996.12.01 : 국민학교 1학년 아동의 음독오류 형태와 읽기 과정 연구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 1996.10.01 : 국어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교육부 부설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1996.08.01 : 문식성 지도를 위한 언어 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국어국문학회)
  • 1996.08.01 :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 탐색 (한글학회)
  • 1996.08.01 : 전략 중심의 읽기 수업 모형의 비판적 고찰 (청람어문교육학회)
  • 1995.08.01 : 고전의 동화적 창조 양상 (한국아동문학학회)
  • 1995.03.01 : 읽기 과정 지시자로서의 음독오류 (청람어문교육학회)
  • 1991.12.01 : 문단 나누기 지도 현황과 문제점 (경상북도교육청)

저서/전시

  • 2021.03.15 : (놀이 중심 한글 지도를 위한) 한글, 놀이로 배워요 (미래엔)
  • 2020.10.20 :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주제 중심 독서 (미래엔)
  • 2020.09.08 : 초등학생 국어 오개념 바로잡기 (미래엔)
  • 2020.08.12 : (비판적 책 읽기를 위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토의, 토론 수업 (미래엔)
  • 2018.08.01 : 한글교육 길라잡이 (미래엔)
  • 2018.07.02 :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 읽기 (미래엔)
  • 2018.01.09 : 반달이와 떠나는 한글 여행 1권~5권(음운인식, 해독, 글자쓰기, 문장학습, 어휘력) (미래엔)
  • 2017.08.01 : 초등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 2017.07.31 : 독서 태도 교육 (박이정)
  • 2016.10.31 : (글쓰기 자신감을 길러주는) 글쓰기 동기 전략 (교학사)
  • 2016.02.29 : 예비교사를 위한 글쓰기 기초 (사회평론)
  • 2016.02.02 :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 2015.02.28 : 읽기교육 이론의 새로운 지평: 심리학, 언어학, 교육학의 학제적 접근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 2011.09.01 : 초등학교 국어 3학년 1학기 읽기 교과서 (미래엔)
  • 2010.09.01 : 초등학교 3-2 읽기교과서 (미래엔)
  • 2009.09.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2-2 교과서 (미래엔)
  • 2009.09.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1-2 교과서 (미래엔)
  • 2009.03.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1-1 교과서 (미래엔출판사)
  • 2009.03.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2-1 교과서 (미래엔)
  • 2008.10.09 : 생각놀이 (정인출판사)
  • 2008.10.09 : 쓰기 놀이 (정인출판사)
  • 2008.10.09 : 글자놀이 (정인출판사)
  • 2008.10.09 : 읽기 놀이 (정인출판사)
  • 2008.08.25 : 국어교육의 이해: 국어교육의 미래를 모색하는 열여섯가지 이야기 (사회평론)
  • 2008.05.15 : 문식성 교육 연구 (한국문화사)
  • 2008.01.10 : 기초문식성 지도 방안:한글깨치기 비법(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 기획총서 7호) (박이정)
  • 2007.10.18 : 교과독서와 세상 읽기 (박이정)
  • 2006.12.01 : 독서교육 사전 (교학사)
  • 2005.12.01 : 국어교육론 2 (한국문화사)
  • 2005.03.01 :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박이정)
  • 2004.10.01 : 국어과 창의성 신장 방안 (박이정)
  • 2004.08.01 : 와글와글 부모 길잡이 책(파랑 단계) (웅진닷컴)
  • 2004.08.01 : 와글와글 부모 길잡이 책(빨강 단계) (웅진닷컴)
  • 2003.08.01 : 읽기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 2003.03.01 : 독서지도론 (박이정 출판사)
  • 2003.02.01 :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박이정 출판사)
  • 2002.11.01 :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 2002.09.01 :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 (5-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2.09.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교과서 (5-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2.08.01 : 문학 수업 방법 (박이정 출판사)
  • 2002.03.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교과서 (5-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2.03.01 :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5-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1.12.01 : 학습자 중심의 국어수업 방안 (박이정)
  • 2001.09.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교과서 (3-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1.09.01 :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3-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1.07.01 : 말하기 듣기 수업 방벙 (박이정 출판사)
  • 2001.03.01 :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3-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1.03.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교과서 (3-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0.10.01 : 문학 수업 방법 (문학 수업 방법)
  • 2000.09.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교과서 (1-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0.09.01 :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1-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0.03.01 : 초등학교 국어 읽기 교과서 (1-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1998.07.01 : 쓰기 수업 방법 (박이정 출판사)
  • 1997.08.01 : 국어 수업 방법 (박이정 출판사)
  • 1996.08.01 :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학회발표

  • 2021.12.04 :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어 기초학력의 개념과 정책 제언 한국독서학회,한국장애학습학회 연합학술대회 발표
  • 2021.10.09 : 기초 문식성과 국어과 교육과정의 대응 2021 세계 한국어 한마당 국제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 2020.06.20 : 기초 문식성 반영을 위한 국어교육과정 개발 방향 한국독서학회 학술대회
  • 2019.09.21 :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이해와 오적용: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제3회 국어교육자대회 발표
  • 2018.08.01 : 학습읽기 전략의 유형화와 교과서 반영 방법 연구-사회 교과와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학회 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