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보기
방정숙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13
- 이메일 jeongsuk@knue.ac.kr
경력
-
2008.04.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04.04.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3.03. ~ 현재 : 한국초등교육학회 , 회원
-
2003.02. ~ 현재 : 한국학교수학회 , 편집위원
-
2003.01. ~ 현재 : PME , 회원
-
2002.12. ~ 현재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02.03. ~ 2004.03.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
2001.09. ~ 2002.02. : 한양대학교 , 시간강사
-
2001.09. ~ 2002.02. : 성균관대학교 , 시간강사
-
2001.09. ~ 현재 : 학교수학교육학회 , 회원
-
2001.06. ~ 현재 : 대한수학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01.03. ~ 2001.08. : 서울교육대학교 , 시간강사
-
2001.02. ~ 2002.02.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선임연구원
-
2000.09. ~ 2001.01. : University of Pennsylvania , 박사후 연구자
-
1999.04. ~ 2000.05. :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회원
-
1999.01. ~ 현재 :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 회원
-
1998.01. ~ 현재 :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회원
-
1998.01. ~ 2000.05. : Louisiana Association of Teachers of Mathematics , 회원
-
1996.08. ~ 2000.05. : Louisiana State University , 연구조교(RA)
-
1996.01. ~ 현재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회원
-
1994.03. ~ 현재 : 한국수학교육학회 , 편집위원
학력
-
2000.05. : Louisiana State Univ. Agricultural and Mechanical College , 박사 (미국)
-
1996.02.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94.02. : 서울교육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논문
-
2010.12.31 : 입체도형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
2010.12.31 : 담화 중심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의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2010.05.31 : 초등학교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목표와 성취요소 설정(D.R.O.C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
2010.03.31 : 평면도형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
2010.02.28 : 초등수학교육 연구동향: 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9.12.31 : 예비 초등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학 수업 사례 분석 (한국교원대 초등교육연구소)
-
2009.12.31 :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2009.12.30 :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9.11.30 : 수학 문제 해결과정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9.11.07 : 수학적 창의성의 개념 모색 (대한수학회)
-
2009.09.30 : 56학년 학생들의 이원일차연립방정식 형태의 문장제 해결 과정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9.06.30 : 한국의 좋은 수학 수업 (Springer)
-
2009.06.30 : 한국과 영국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분석: 확률과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수학교육연구소)
-
2009.06.30 : 초등 예비 교사의 양성 평등에 관한 인식 수준 (한국실과교육학회)
-
2009.05.31 : 초등학교 2, 3학년 학생들의 길이 추론 능력 실태 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9.05.31 :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9.05.31 : 수리논술형 문제에 대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정당화 과정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9.03.31 : 분수 연산에 관한 예비 교사의 교수 내용 지식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9.03.31 : 사례 연구를 통한 분수 나눗셈의 연산 감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9.02.28 : 초등 교사의 수학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례기반 교수법의 개발 및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9.02.28 :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양적 추론 사례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9.02.28 : 개정 교육과정의 실험 적용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초등 1,2학년 탐구 활동과 이야기 마당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8.12.31 : 통계 학습과 관련된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
2008.11.30 :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함수적 사고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8.09.30 : 초등학교 5학년 평면도형의 넓이 구하기 수업에서 나타난 학생들이 해결 방법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8.08.30 :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에 대한 지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8.06.30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문자 이해에 대한 실태 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2008.06.30 : 초등학교 6학년 수업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과 학생의 수학적 사고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
2008.06.01 : 소수연산에 관한 예비초등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2008.05.31 : 서술형 평가를 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과 기본 지식 이해에 관한 실태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8.05.30 :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대수적 사고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8.02.28 : 5, 6, 7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 능력 실태 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8.01.22 :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초등 교사 임용시험 체제 개편 (한국교원대 초등교육연구소)
-
2007.11.30 : 수학 과제 분석을 통한 예비 초등 교사의 전문성 신장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7.11.30 : 수학을 왜 배우는가? 초등학생들의 이해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7.09.30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공간감각과 공간추론능력 실태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7.08.31 :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나눗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 과정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7.08.31 : 초등학생들의 공간감각 이해능력 실태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7.06.30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어림 능력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교원대 교육연구원)
-
2007.06.01 :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곱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 과정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7.03.31 : 초등 교사의 수학과 교수법적 내용 지식 정립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 개발 (한국학교수학회)
-
2007.03.31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능력 실태 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6.11.30 : 학생중심 초등수학 교실문화의 구현과 난제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6.09.30 : 문제해결과 관련된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6.09.30 : 수학 교사 학습 및 교수법 변화에 관한 이해 (한국학교수학회)
-
2006.08.31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소수 계산 오류와 선행지식 간의 연결 관계 분석 및 지도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6.06.30 : 학습자 중심 교수법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이해와 실행형태: 수학적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6.04.30 : Number Sense: Comparative Study with Students from Israel and Korea and Implicat (Bureau for Educational Services and Bulgarian Comparative Education Society)
-
2006.03.31 :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6.02.28 :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수업 실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5.12.31 : 초등학교 학생들의 계산 능력과 수감각 연구 (한국학교수학회)
-
2005.09.30 : 교원양성프로그램에서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연구: 초등수학교과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5.09.05 :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5.08.15 :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5.08.01 : 수학 교수 학습과정에서 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초등학교 비와 비율 단원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5.03.31 : Understanding Student-Centered Teaching Practices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5.03.01 : 수학 교사들의 증명에 대한 인식 (한국학교수학회)
-
2004.12.31 : An Analysis of the Influences of Psychological and Social Theories on Mathematic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4.12.31 : 교사학습 및 초등수학 교수법 개발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
-
2004.12.01 : 심리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이 수학 교육에 끼친 영향에 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4.08.31 :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 관한 과제 중심의 사례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4.08.31 : 초등수학교실문화의 개선: 사회수학적 규범과 수학적 관행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4.01.31 : 초등수학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연구 및 개발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3.05.01 : 수학 교사 학습과 전문성 신장에 관한 소고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3.04.01 : Understanding the Culture of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s in Transition (ERIC)
-
2003.03.01 : 수는 항상 이해할만하다: 제니의 초등수학 교수법 학습의 경험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2.12.01 :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현장적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개선방향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2.11.01 : 수학교사의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2.09.01 : 미국 초등학교 교사의 학생중심 수학교실문화 형성사례 및 교수법 개발에 관한 소고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2.08.01 : 수학 학습에서 도구의 역할에 관한 관점: 수학적 어포던스와 상황적 어포던스의 조정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2.03.01 : 사례분석을 통한 학생의 수학학습 및 수행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2.03.01 : 미국의 수학교육개혁에 관한 소고 : 이상과 실제 및 시사점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1.12.01 : 사회수학적 규범과 수학교실문화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1.09.01 : 사례연구를 통한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교수법 개발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1.07.01 : 교실문화비교를 통한 수학교육개혁에 관한 소고 (대한수학교육학회)
-
2001.04.01 : Challenges of Reform: Utility of Sociomathematical Norms (ED436408)
-
2000.09.01 : 변화가 변화를 일으키지 못할때: 한국과 미국 초등 수학 수업관찰로부터의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
-
2000.04.01 : Implementing Student-Centered Instruction in Korean and the U.S. Elementary Math (ED441672)
-
2000.02.01 : A Review of the Integ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Implications for Further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Association)
-
1999.11.01 : When Changes Don't Make Changes: Challenges in Implementing Reform Ideals in Ele (ED436408)
-
1996.12.01 : 수학학습에서의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관점에 대한 소고 (한국교원대학교)
-
1995.06.01 : 추론 능력의 발달에 관한 소고 (한국교원대학교)
저서/전시
-
2011.01.01 : 수학 수업 전문성 (Springer)
-
2010.08.15 : 수학 6-2 (두산동아)
-
2009.08.15 : 수학 3-2 (두산동아)
-
2009.03.25 : 오개념 탈출 프로젝트 수학2 (아울북(북스21))
-
2009.02.20 : 오개념 탈출 프로젝트 수학1 (아울북)
-
2008.09.01 : 대수와 함께하는 여행 초등 3-5 (경문사)
-
2008.09.01 : 대수와 함께하는 여행 초등6-중등2 (경문사)
-
2008.08.30 : Mathematics Curriculum in Pacific Rim Countries-China, Japan, Korea, and Singapore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
2008.08.15 : 수학 익힘책 2-2 ((주)두산)
-
2008.08.15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2-2 ((주)두산)
-
2008.08.15 : 수학 2-2 ((주)두산)
-
2008.06.30 :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Vol. 1. Knowledge and Beliefs in Mathematics Teaching and Teaching Development (Sense Publishers)
-
2008.04.01 : 개정 교육과정 적용대비 중학교 수학과 교수 학습 자료 (충청북도교육청)
-
2008.04.01 : 개정교육과정 적용 대비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 학습자료 (충청북도교육청)
-
2008.03.01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2-1 ((주)두산)
-
2008.03.01 : 수학익힘책 2-1 ((주)두산)
-
2008.03.01 : 수학 2-1 ((주)두산)
-
2007.08.27 : 어린이의 마음을 알면 교육이 보인다 (경문사)
-
2007.02.28 :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경문사)
-
2005.09.01 :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왜? 어떻게? (경문사)
-
2005.02.01 :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교우사)
-
2005.02.01 : 연구설계: 정성연구, 정량연구 및 혼합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교우사)
-
2003.12.01 : 초등수학교실문화의 개선: 사회수학적 규범과 수학적 관행 (한국교원대학교)
-
2003.12.01 : 초등 수학과 5~6학년 ICT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연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
2001.12.01 : 초 중등 사이버교육체제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01.12.01 : 사이버교육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01.07.01 : 미국의 초 중등 사이버교육 현황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