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미지 없음
양일호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17
  • 이메일 yih118@knue.ac.kr

경력

  • 2002.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 2002.03. ~ 0001.01.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이사
  • 2002.03. ~ 0001.01. : 대한사고개발학회 , 정회원
  • 2001.03. ~ 0001.01. : 대한화학회 , 정회원
  • 2001.03. ~ 0001.01. : 한국지구과학회 , 정회원
  • 2000.09. ~ 2002.02. : 한국교원대학교 , Post-Doc
  • 2000.08. ~ 2002.02. : 한국교원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 시간강사
  • 1997.03. ~ 1997.08. : 한국교원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 시간강사
  • 1995.03. ~ 2000.02. :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전임연구원
  • 1995.03. ~ 1996.08. : 대구교육대학교 , 시간강사
  • 1995.03. ~ 2000.02.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전임연구원
  • 1994.03. ~ 0001.01.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이사
  • 1992.03. ~ 1993.08. : 한국교원대학교 , 시간강사
  • 1992.03. ~ 0001.01. : 한국과학교육학회 , 간사
  • 1991.08. ~ 1992.02. : 한국교원대학교 , 시간강사
  • 1989.09. ~ 1991.02. : 한국교원대학교 자연과학계열 , 조교

학력

  • 2000.08. : 한국교원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91.02.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논문

  • 2010.12.31 : 인지양식에 따른 관찰 특성 분석 : MEG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10.12.31 : 초등 과학영재 지도교사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및 교수태도 분석 (과학교육연구소)
  • 2010.12.31 :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과학 실험 목적 인식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 분석 (과학교육연구소)
  • 2010.11.30 : 초등학교 영재 학생들의 탐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논증 과정 평가 및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10.11.30 : 과학적 실험과 공학적 실험에서 초등교사의 수업 과정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10.10.31 : 과학적 의문 생성 능력에 대한 미시발생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10.04.30 : 초등 예비교사들이 자유 탐구 활동 중에 겪은 어려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10.04.30 : 초등과학 영재들의 실험활동에서 나타나는 증거평가에 대한 분석 (한국영재교육학회)
  • 2010.02.28 : 초등과학 수업에서 실험 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내적 요인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10.02.28 : 초등과학 수업에서 실험 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내적 요인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9.12.31 : 생물학자와 과학 영재의 실험 설계 활동에서 나타나는 과정 요소와 특성 분석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9.08.31 : 측정과 관련된 실험 활동에서 보이는 초등학생의 대푯값 선정 및 신뢰 방법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9.06.30 : 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의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9.05.31 : 양초 연소 탐구 과제 상황에서 초등 예비교사가 생성한 관찰 및 가설의 오류 특성 - 학습자의 선행 지식의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9.04.30 : 과학적 논증과정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8.12.30 : 초등학교 과학 탐구 수업 실행의 저해 요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8.12.01 : 과학자의 과학적 탐구과정에서 나타나는 귀추적 추론 분석틀 개발 (한국지구과학회)
  • 2008.12.01 : 중.고등학교 과학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8.12.01 : 과학고 학생의 자유 탐구 활동 중 가설 생성과 연구 설계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중등교육연구소)
  • 2008.11.01 : 미시발생학적 방법을 이용한 초등학생의 측정 능력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8.08.01 : 초등과학 영재의 논증활동에서 사용된 증거의 수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8.08.01 : Klopfer의 교육 목표 분류 체계에 의한 초등학교 과학자 지필 평가 문항 분석: 5학년 1학기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8.06.30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과 교과서 개발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교육연구원)
  • 2008.06.01 : 생명 현상에 관한 생물학자들의 경향성 지식 생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양상: fMRI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8.06.01 : 생물학자의 지식 생성 과정에서 나타난 귀추적 사고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8.05.30 : 초등 교사의 전문성 발달 과정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8.05.28 :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8.02.01 :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류 활동에서 나타난 분류 기준의 유형과 분류 전략의 특징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8.02.01 : 초중고 학생과 예비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7.12.01 : 초등학생들은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삽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7.11.01 : Development of the scientific inquiry process model based on scientists' practic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7.11.01 : 확인 실험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등교사들의 교수 행동 절차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7.09.01 : 동물 행동학자의 연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연구 단계, 사고 과정, 행동 양식 및 생성 지식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06.01 : 초등학교 발견실험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들의 교수행동 절차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7.04.01 : 초?중등학교 과학 실험수업의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7.02.01 : 생명현상에 관한 과학적 의문 생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물학자의 두뇌 활성 양상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7.02.01 : 생명 현상에 대한 과학적 가설 생성과 수리 연산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fMRI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6.12.01 : 신규 과학교사의 탐구 중심 교수 기술의 발달-초등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6.10.01 : 중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실험 목적·상호 작용·탐구 과정의 분석 (한국지구과학회)
  • 2006.08.01 : 초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6.08.01 :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소집단 학습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사례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6.06.01 : 실험수업 유형 분류틀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6.06.01 : 초등과학교육에서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6.04.01 : 대학교 과학 실험 수업의 질 분석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2006.03.01 : Charles Darwin의 자서전에 나타난 사고 과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6.02.01 : 초등학교 6학년의 인공자극과 자연자극에 대한 분류 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6.02.01 : 과학자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에 대한 심층 면담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5.12.01 : 증거평가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5.11.01 : 초등 신규 교사의 과학 본성에 대한 신념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11.01 : 과학적 증거 자료에 대한 아동들의 반응유형 경향성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11.01 : 초등 초임교사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신념과 과학 교수-학습 활동과의 관련성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08.01 :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08.01 : 초등학생 분류능력 발달의 경향성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08.01 : 학교 과학수업에서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08.01 : 초, 중학생의 관찰, 예상, 가설의 이해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05.01 :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수업의 사회적 참여구조 유형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04.01 : 예비 교사들의 과학철학적 관점과 대안적 가설에 반응하는 유형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12.01 :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대한 학습환경의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12.01 : 실험 활동 상황에서 초등교사의 증거 평가 과정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4.12.01 : 초등학생이 갖고 있는 측정 결과에 대한 신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4.10.01 : 예비 초등 교사의 기술과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 2004.08.01 : 초등과학 교사들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수 행동 요소와 수업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6.01 : 남,북한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2.01 : 과학적 규칙성 지식의 생성과정: 경향성 지식의 생성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3.10.01 : 진자운동에서 아동의 가설 생성 : 귀추와 선지식의 역할 (한국지구과학회)
  • 2003.10.01 : 진자운동에서 아동의 가설 생성 : 귀추와 선지식의 역할 (한국지구과학회)
  • 2003.08.01 : A study on students scientific reasoning in solving pendulum task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8.01 : A Study on Students Scientific Reasoning in Solving Pendulum Task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8.01 : A Study on Students Scientific Reasoning in Solving Pendulum Task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8.01 : Exploring reasoning patterns of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inquiry activities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8.01 : Exploring resoning patterns of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inquiry activities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8.01 : A study on students scientific reasoning in solving pendulum task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1.01 : 과학적 지식 생성과정에서 사전지식과 과학적 사고의 역할 (초등교과교육학회)
  • 2003.01.01 : 과학적 지식 생성과정에서 사전지식과 과학적 사고의 역할 (초등교과교육학회)
  • 2002.06.01 : 학생들의 사전 지식이 밀도과제의 과학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2.06.01 : 학생들의 사전 지식이 밀도 과제의 과학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2.01.01 : The effects of children's metastrategic activities on strategies to control vari (한국지구과학회)
  • 2002.01.01 : Effects of students' prior knowledge on scientific reasoning in density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2.01.01 : Hypothesis testing strategies and prior belidfs in computerized pendulum simulat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2.01.01 : Effects of students' prior knowledge on scientific reasoning in dendity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2.01.01 : The effects of children's metastrategic activities on strategies to control vari (한국지구과학회)
  • 2002.01.01 : Hypothesis testing strategies and prior beliefs in computerized pendulum simulat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1.03.01 : 과학적 발견학습에서 가설 창안 및 검증 전략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1.03.01 : 과학적 발견학습에서 가설 창안 및 검증 전략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0.10.01 : 과학적 발견에 대한 학생들의 사고 발달 -과학적 가설공간과 실험 공간의 상호작용-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2000.10.01 : 과학적 발견에 대한 학생들의 사고 발달 - 과학적 가설공간과 실험공간의 상호작용 -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2000.03.01 :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0.03.01 :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0.01.01 :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0.01.01 :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9.12.01 :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대한 연게성과 중학생들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1999.12.01 :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대한 연계성과 중학생들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1999.01.01 :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9.01.01 :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대한 연계성과 중학생들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인식 분석 (대한화학회)
  • 1999.01.01 : 초·중·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9.01.01 : 초 중 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1999.01.01 : 초 중 고 학생들의 과학지식 성취 수준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9.01.01 : 초 중 고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9.01.01 :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지식 성취 수준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9.01.01 :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대한 연계성과 중학생들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인식 분석 (대한화학회)
  • 1998.01.01 : 공간능력, 시지각 회상능력, 학습양식에 따른 지구와 달의 운동 개념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1998.01.01 : 비무장지대에 인접한 경기도 농촌지역 강수의 화학적 성분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환경과학회)
  • 1998.01.01 : 비무장지대에 인접한 경기도 농촌지역 강수의 화학적 성분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환경과학회)
  • 1998.01.01 : 공간능력, 시지각 회상능력, 학습양식에 따른 지구와 달의 운동 개념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1997.01.01 :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대한 공변량 구조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7.01.01 : 초 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대한 공변량 구조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4.01.01 : 내용요소제시 이론에 대한 소개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4.01.01 : 내용요소제시 이론에 대한 소개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4.01.01 : 내용요소 제시 이론에 의한 과학교수 제시의 적절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4.01.01 : 내용요소 제시 이론에 의한 과학교수 제시의 적절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3.01.01 : 미시적 교수설계 이론에 의한 현행 과학교수의 일관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3.01.01 : 미시적 교수설계 이론에 의한 현행 과학교수의 일관성 분성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1.01.01 : 과학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1.01.01 : 과학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저서/전시

  • 2010.08.25 : 한권으로 끝내는 초등과학 자유탐구 (아울북)
  • 2010.02.25 : 한권으로 끝내는 교과서 실험관찰 3-4학년 (아울북)
  • 2009.03.01 : 슬기로운생활 1-2 (두산동안)
  • 2009.03.01 : 슬기로운생활 1-1 (두산동아)
  • 2008.02.01 :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키워라 (대교출판)
  • 2007.08.30 : 초등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 2004.10.15 : 소중한 공기 (대교)
  • 2004.10.15 : 생활 속의 화학 (대교)
  • 2004.10.15 : 모습을 바꾸는 물 (대교)
  • 2003.12.01 : 초등학교 과학 탐구 수업 자료(6학년)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