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보기
권동택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43
- 이메일 kdt@knue.ac.kr
경력
-
2010.10.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0.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 학과장
-
2009.06. ~ 2011.05.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편집국장
-
2008.11. ~ 2010.10. : 한국초등교육학회 , 이사
-
2006.12. ~ 2011.12. : 한국비교교육학회 , 사무국장
-
2006.10. ~ 2010.09.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6.03. ~ 2010.12. : 초등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04.09. ~ 2006.09.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
2004.02. ~ 2004.08. : The University of Hong Kong , Post-Doc 연구생
-
2003.02. ~ 2012.02. : 한국교육포럼 , 편집위원
-
2001.01. ~ 현재 : 한국초등교육학회 , 회원
-
1999.03. ~ 2004.02. : 건국대학교(충주) , 시간강사
-
1999.03. ~ 현재 : 한국교육학회 , 회원
-
1999.03. ~ 현재 : 한국교육사학회 , 회원
-
1998.03. ~ 2003.02. : 상지대학교 , 시간강사
-
1998.03. ~ 2004.02. : 한국교원대학교 , 시간강사
-
1997.03. ~ 현재 : 한국비교교육학회 , 회원
-
1995.08. ~ 1998.02. : 한국교원대학교 제1대학 초등교육학과 , 조교
-
1995.03. ~ 현재 : 초등교육학회 , 회원
학력
-
2002.02. : 한국교원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97.02.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연구
- 초등교육학 : 초등교육 기초이론, 교육지도성, 아동기 역사
논문
-
2011.02.28 :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정체성 구성 요인 타당화 분석 (한국교육포럼(아시아태평양교육학회))
-
2011.01.31 :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배경, 학업성취도, 학생 동기의 구조적 관계 : 동기요인의 매개 및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연구원)
-
2010.12.31 : 초등학생이 교사에게 기대하는 사회적 지지 내용 분석 (초등교육학회)
-
2010.12.31 : 비교교육연구(1971~2009) 게재 (한국비교교육학회)
-
2010.12.30 : 주제중심 학습프로그램(점프 리더)이 통합적 사고 성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0.08.30 :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문화와의 관계에서 교육목표 공유 및 실천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0.08.30 : 내러티브 학습 경험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자의 학습몰입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학회)
-
2010.06.30 : 초등학생 통합적 사고 성향 척도의 개발 및 구인타당도 검증 (대한사고개발학회)
-
2010.06.30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부적응 요인 탐색 (한국교원대교육연구원)
-
2010.06.30 : 다학문적 접근을 통한 아동기 개념화 모형 연구 (한국교육포럼)
-
2010.03.31 : 주요국의 아동 체벌 금지 입법 사례와 시사점 (한국비교교육학회)
-
2009.12.30 : 초등교사가 지각한 체험학습 관련 변인 분석 (초등교육학회)
-
2009.12.30 : 영미 근대 초등교육 형성과정에서의 청교도 역할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9.11.30 : 초등학생이 지각한 아저씨-아주머니 이미지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9.09.30 : 주요국의 학교장 연수 프로그램 비교 연구 (한국비교교육학회)
-
2009.08.30 : 초등학생이 인식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문화자본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9.08.30 : 의미분석법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 이미지 분석 (초등교육학회)
-
2009.06.30 : 교원연구년제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육포럼)
-
2009.06.30 : 미국의 교사평가 연구: New York주 Queens County의 평가서를 중심으로 (한국비교교육학회)
-
2009.04.30 : 교사-아동간 상호작용 비교: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교실 수업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9.02.28 : 홍콩의 일제 식민지기 교육 연구(1942-1945) (한국교육포럼)
-
2008.12.31 : 초등학교 교사소진과 학교조직 관련 변인간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포럼)
-
2008.09.30 : 초등학교 취학 연령 및 유예 기준에 대한 국제 비교연구 (한국비교교육학회)
-
2008.06.30 : 초등학생 별명의 특성과 사회적 상호관계 분석 (한국교육포럼)
-
2007.12.31 : 서양 초등교육사적 맥락에서의 primary와 elementary의 의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7.10.30 : 초등학교조직의 질 관리를 위한 학교장의 교육리더십 통합 모형 개발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7.06.30 : 초등학교 교장의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헌신 및 집단응집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7.06.30 : 초등학교조직에서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팔로워십간 관계에 미치는 LMX의 매개효과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6.06.30 : 초등학교 중간관리자의 교육리더십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6.04.30 : 젠더 리더십 수준에 따른 초등학교 여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
2006.01.19 : 초등교육 본질 유지를 위한 차기 교육과정의 선결 과제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2005.12.31 : 싱가포르 초등의무교육의 도입 과정과 시사점 (한국비교교육학회)
-
2005.10.01 : 교육조직에서의 여성 지도자와 젠더 리더십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2005.06.01 : 초등의무교육에 있어서 아동 자유 제한의 정당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5.03.01 : 한국 초등교육개혁의 기본 전제와 과제 (한국비교교육학회)
-
2004.12.01 : 불확실성 시대의 학교조직에 대한 카오스적 패러다임 이해 (한국교원대학교교육과학연구소)
-
2004.02.01 : 수요자중심과 아동중심의 초등교육학적 의미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3.08.01 : 초등교육의 관점에서 본 기초교육의 의미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3.04.01 : 학교조직의 질 관리를 위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
2002.12.01 : 총체적 질 관리(TQM)의 특성과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구성변인 비교 연구 (한국교육포럼)
-
2002.12.01 : 카오스(Chaos) 이론에 의한 아동관의 새로운 패러다임 (초등교육학회)
-
2002.08.01 : 초등학교조직의 질 개념과 TQM의 적용가능성 논의 (초등교육학회)
-
2002.08.01 : 초등학교교육 효과성과 총체적 질 관리 통합 모형 개발 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1.08.01 : 초등학교에서의 총체적 질 관리(TQM)를 통한 전략적 조직변화 모형 (초등교육학회)
-
2000.06.01 : 미국 홈스쿨링의 성장과 특징에 관한 고찰 (한국비교교육학회)
-
1999.12.01 : 교육에 있어서의 자연성과 종교성 (초등교육학회)
-
1998.07.01 : 아동관에 대한 새로운 관점: 랑에펠트의 어린이 인간학을 중심으로 (초등교육학회)
-
1997.07.01 : J. A. Comenius의 초등교육사상 연구 (초등교육학회)
저서/전시
-
2009.03.01 : 초등학교 바른생활 1학년1학기 지도서(국정도서) ((주)두산)
-
2009.03.01 : 초등학교 바른생활 1학년1학기 교과서(국정도서) ((주)두산)
-
2009.03.01 : 초등학교 생활의길잡이 1학년1학기 교과서(국정도서) ((주)두산)
-
2009.01.05 : 성공적인 교사의 첫걸음 (시그마프레스)
-
2008.09.30 : 공동체로서의 학급만들기 (원미사)
-
2007.07.30 : 초등학교교사론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