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광호 교수 이미지
이광호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78
  • 이메일 paransol@knue.ac.kr

경력

  • 2012.09.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09.08. ~ 2012.08.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8.03. ~ 2009.07. : 목포대학교 , 전임강사
  • 2006.12. ~ 2008.02. : 여수구봉초등학교 , 교사
  • 1999.02. ~ 2001.01. : 여수진남초등학교 , 교사
  • 1993.03. ~ 1999.02. : 여수여도초등학교 , 교사
  • 1991.09. ~ 1993.02. : 전남 고이초등학교 , 교사

학력

  • 2007.03. : Oregon State Univ. , 박사 (미국)
  • 2000.02. : 광주교육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연구

  • 교사교육, 분수지도, 인지심리, 뇌과학, 스마트교육

논문

  • 2013.09. : 창의성의 본질적 관점에서 본 수학적 창의성 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 (한국수학교육학회 )
  • 2013.08. : 또래 학습을 통한 또래 교사와 또래 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 (한국수학교육학회)
  • 2013.04. : Lakatos 방법론을 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한국수학교육학회)
  • 2012.12. :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 (대한수학교육학회)
  • 2012.09. : 중등 영재학생들의 GSP를 활용한 내분삼각형 넓이의 일반화 (한국학교수학회)
  • 2012.08. :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의 문제해결과정 (한국수학교육학회)
  • 2012.08. : 분수의 나눗셈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구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2012.08. : 비례 문제 해결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변인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2011.12. : 교실친화적 교사 양성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적용효과-초등수학교육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 2011.09. : 한국에서 초등 교사들의 수학 교과서 이용 (한국수학교육학회)
  • 2011.06. : 수학퍼즐을 활용한 학습이 일반학생의 수학적 창의성에 주는 영향 (청람수학교육)
  • 2011.05.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변수 개념 이해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 2011.04. : 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들의 확률 이해 실태 (한국수학교육학회)
  • 2010.12.31 : 우수수업 사례를 통해서 본 초등 수학 교실에서의 의사소통 (대한수학교육학회)
  • 2010.12.30 : 초등학생의 등호 개념 이해 (한국교원대학교수학교육연구소)
  • 2010.09.30 : 좌우뇌선호도에 따른 수학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
  • 2010.06.30 :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곱셈과 나눗셈의 연산 감각 실태 (한국교원대학교수학교육연구소)
  • 2009.12.31 : 숙련된 교사의 문장제 문제해결 지도 전략 - 미국 교사들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
  • 2009.12.30 : 지수의 역관계로서 로그 개념에 대한 실태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연구소)
  • 2009.09.30 : 그래핑 계산기와 CBL을 활용한 1참 함수 탐구 -초등 영재아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
  • 2009.06.30 : 중등 수학 예비교사들의 TPCK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
  • 2009.03.31 : 중등 수학 예비 교사들의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성향 (한국학교수학회)
  • 2007.09.30 : 문제 해결 교수에 대한 중학교 수학 교사들의 신념 (한국학교수학회)
  • 2007.06.30 : 수학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 학습 지식 (TPCK) 개발 (한국학교수학회)
  • 2007.03.31 : 변수와 스프레드쉬트의 실생활 문제와의 연계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