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승윤희 교수 이미지
승윤희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97
  • 이메일 yhseung@knue.ac.kr

경력

  • 2015.11. ~ 2015.1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출제위원
  • 2012.11. ~ 2012.1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출제위원
  • 2012.03. ~ 현재 : 한국예술교육학회 , 편집위원장 및 이사
  • 2010.08.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09.09. ~ 2011.09. : 교과부 교육과정심의회 , 심의위원
  • 2009.03. ~ 현재 :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음악교육연구) , 편집위원
  • 2009.03. ~ 현재 : 피아노교수법학회 , 편집위원
  • 2008.06. ~ 2008.0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출제위원
  • 2008.05. ~ 2010.05. : 광주/경인교육대학교 , 심의위원
  • 2007.11. ~ 현재 : 한국서양음악학회 , 회원
  • 2006.11. ~ 2006.1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출제위원
  • 2006.10. ~ 2010.07. : 광주교육대학교 , 조교수
  • 2006.08. ~ 2006.08. : 조선대학교 중등교육 연수원 , 연수강사
  • 2005.11. ~ 2005.1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출제위원
  • 2005.09. ~ 2007.02. : 광주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대학원 , 학과장, 주임교수
  • 2004.09. ~ 2006.09. : 광주교육대학교 , 전임강사
  • 2003.09. ~ 2003.12. : 서울교육대학교 , 강사
  • 2003.03. ~ 2004.06. : 가톨릭대학교 , 강사
  • 2001.12. ~ 현재 :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 이사
  • 2001.09. ~ 2004.06. : 세종대학교 , 강사
  • 2000.04. ~ 현재 : 한국음악교육학회 , 이사, 편집위원
  • 2000.03. ~ 2004.06. : 연세대학교 , 강사
  • 2000.03. ~ 2004.06. : 경인교육대학교 , 강사
  • 2000.03. ~ 2001.06. : 상명대학교 , 강사
  • 1988.07. ~ 1989.06. :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 조교

학력

  • 1999.05. : Boston Univ. , 박사 (미국)
  • 1988.08. : 연세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85.02. : 연세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신경과학 연구 : 음악지각인지(음악심리학)
  • 음악교육 연구 : 음악교수/학습방법
  • 음악교육 연구 : 음악교육심리학
  • 통합교육 연구 : 장애학생 통합 음악교육

논문

  • 2016.10. : 음악과의 기악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탐색 (음악교육공학)
  • 2016.08. : 감성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의 의미 재고(再考)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6.07. : 음악과의 좋은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음악교육공학)
  • 2016.02. : 음악 교과서의 평가 기준 탐색 (음악교수법연구)
  • 2015.12. : 초등학교 3~4학년 ‘음악’ 교사용 지도서의 <도입> 내용 및 활동 분석 -음악 학습 동기유발의 관점에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5.07. : 학습동기이론에 기반한 음악 수업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5.02. :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유형 고찰 (음악교육연구)
  • 2014.12. : 초등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음악 관련 교육과정 고찰 및 분석 (예술교육연구)
  • 2014.09. : 장애학생의 교육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의 음악 수업 연구 (예술교육연구)
  • 2014.07. : 좋은 수업과 좋은 음악 수업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4.03. : 서울시 중학교의 교가(校歌) 분석 연구 (예술교육연구)
  • 2013.12. : 서울시 초등학교의 교가(校歌) 분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3.12. :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구성 체계 및 교육적 패러다임 변화 관점에서의 인물삽화 비교 분석 (예술교육연구)
  • 2013.10. :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3.06. : 장애학생의 교육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에서의 보편적 음악학습 설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2.12. : 음악교육에서의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연구 경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2.12. : 서울시 초등학교 통합교육 실태 및 특수/통합학급 교사들의 의견 조사 (예술교육연구 )
  • 2012.08. : 인지의 상향/하향처리과정 이해와 음악적 사고에 대한 재고(再考) (음악교육연구)
  • 2012.04. : 초등학교5-6학년 음악 교과서의 삽화 비교 분석: 양성평등교육과 교육적 패러다임 변화의 관점에서 (예술교육연구)
  • 2011.12. :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의 실천을 위한 음악 수업 연구; 오르프 음악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1.10. : 통합교육 실태 및 특수/통합학급 교사들의 의견 조사 (교원교육)
  • 2010.06.30 :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을 위한 음악교과교육의 학문적 기초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 2009.09.30 : 브루너(J. Bruner)의 발견학습이론의 음악교육적 적용과 단계적 발견학습의 모델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2008.12.30 : 초등학교 3-6학년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음악 교수/학습 스펙트럼에 기초하여- (교육연구원)
  • 2008.02.29 : 스펙트럼이론(Spectrum Theory)을 적용한 음악교수/학습 스펙트럼의 내용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2007.10. : 생물심리학과 음악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음악과 민족)
  • 2006.09. : 학교음악교육에 있어서 음악치료의 의미와 교육적 활용방법 (음악과 민족)
  • 2005.12. : 정보처리이론에 기초한 음악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음악교육연구)
  • 2005.07. : Brain activation during music listening in individuals with or without prior mus (Neuroscience Research)
  • 2004.12. : 지식표상이론과 음악지식의 표상 (음악교육연구)
  • 2003.12. : 아동의 리듬인지의 다의성(多義性)에 관한 이해 (연세음악연구)
  • 2002.12. : 음악교육의 심리학적 기반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 2002.10. : 전뇌(全腦) 계발의 이해와 홀리스틱 관점에서 본 음악교육의 중요성 (홀리스틱교육 연구)
  • 2001.12. : 음악정보의 처리과정과 창의적 사고의 이해: 정보처리이론과 신경과학연구에 기초하여 (음악교육연구)
  • 2000.12. : 신경과학연구에 근거한 음악교육의 중요성 (연세음악연구)
  • 2000.12. : 감성지능의 이해와 음악교육의 역할 (음악교육연구)

저서/전시

  • 2014.10. : 음악교육연구방법 (교육과학사)
  • 2014.03. : 고등학교 합창 합주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 2013.03. : 초등음악교육 (학지사)
  • 2013.. : 초등학생을 위한 신문과 생활(3-4학년) ((주)비상교육)
  • 2013.. : 초등학생을 위한 신문과 생활(5-6학년) ((주)비상교육)
  • 2012.11. : 세계의 학교 음악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 2010.03.10 : 음악교육학총론 (학지사)
  • 2002.11. : 하재은 작품분석 헌정 논문집 (이브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