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재영 교수 이미지
이재영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22
  • 이메일 jylee2012@knue.ac.kr

경력

  • 2015.03. ~ 현재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술이사
  • 2014.10.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3.10. ~ 현재 : 충북문화재단 , 토요문화학교/지역특성화 사업 자문 및 심사위원
  • 2013.09. ~ 2014.08. : 한국교총 , 한국교육정책연구소 전문위원
  • 2012.03. ~ 2012.12. :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토요문화학교 자문 및 심사위원
  • 2012.02. ~ 2014.02. : 한국미술교육학회 , 총무이사
  • 2012.01. ~ 현재 : KoSEA(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편집위원장
  • 2012.01. ~ 2012.12. :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지원실무위원
  • 2010.08. ~ 2012.02. : 울산과학기술대학교 , 조교수
  • 2006.08. ~ 2009.05. : UIUC, Saturday Art School , TA(미술교사-교생지도)

학력

  • 2009.05.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박사 (미국)
  • 2002.08. : 대구교육대학교 , 석사

연구

  • 미술교육 : 질적연구, 미술교육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 연구, 교수-학습, STEAM, 시각문화미술교육, 문화예술교육, ESD

논문

  • 2103.02. : 2012문화예술교육사 예술분야 전공학과 인정 범위 및 기준 연구[연구보고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5.12. : 충북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자원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연구 보고서] (충북재단)
  • 2015.11. : 미술과 교재 재구성 사례를 통해 살펴본 미술교육철학의 필요성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15.10. : 시각 이미지의 정치성과 비평적 담론: 인문학적 접근을 위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2015.10. : 2014년 교육부 종합감사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 정책연구[연구보고서] (교내정책연구)
  • 2014.11. : 아동미술발달의 재개념화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14.10. : Art Education Used to Attain Social Justice: A Quest for Holistic Approaches as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 2014.08.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개정 추가 연구[연구보고서]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4.06. : 인문학적 가치 탐구를 위한 미술교육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2014.04.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연구[연구보고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4.02. : 문화기반시설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업[연구보고서]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2013.05. :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학교 미술 교육 방안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13.04. : 시각문화미술교육의 생태학적 접근 (한국미술교육학회)
  • 2013.02. : 융합식교사교육 연계교육프로그램 개발(STEAM)[연구보고서] (교내정책연구)
  • 2013.01. :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중장기 발전방안연구[연구보고서]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2012.12. : 미술과 창의·인성 교육 방안: 통섭과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를 중심으로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12.11. : 인문학적 접근으로 바라본 시각문화미술교육 (한국미술교육학회)
  • 2012.07. : 통섭과 통합문화예술교육: 인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예술교육연구소)
  • 2012.05.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집중이수제 운영 방안 연구[정책연구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 2012.05. :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에 근거한 문화예술교육의 개념화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11.11. : 홀리스틱 미술교육: 인간 중심 관점을 지향한 최근 미술교육 담론으로의 확장을 중심으로 (한국미술교육학회)
  • 2011.06. :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예술교육지원사업단: 창의 인성을 위한 초.중등 미술 수업 방법 개발[연구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 2010.11. : 시각문화미술교육: 대중문화 이미지와 즐거움 (한국미술교육학회)
  • 2010.01. : 미술교육과 테크놀로지: 비평적 교수법을 위하여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2009.08. : 쟁점중심 미술과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화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09.07. : 탐구중심 미술교육: 비평적 사고와 비평적 교수법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2009.01. : 시각 이미지 패러디의 재개념화를 통한 영화 포스터 패러디의 시각 문화 미술교육적 가치 연구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2008.12. : 심층동기와 내적 비전에 끼치는 시각이미지의 역할과 시각문화미술교육의 가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08.08. : 자아 반성적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이용한 교사 양성 기관 조소 수업 방안 연구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08.07. : 탐구의 정의적 영역과 예술적 발달의 특성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2008.01. : 구성주의와 지식의 본질: 미술 교육에 있어 사회비평 이론과 비평적 탐구의 필요성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2007.07. : 미술과 감상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연구: 포스트모던 조소작품 감상과 창의력 신장의 문제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2003.08. : 협상화 지도를 통한 미술과 표현 수업 방안 연구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2003.00. : 창의성 신장을 위한 미술교육 방안 (초등교육연구논총)
  • 2002.08. : 초등학교 미술 감상 수업에서 미술비평 학습의 방향과 실천 방안 모색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저서/전시

  • 2015.08. : 2015년 한국미술교육학회전 (한국미술교육학회)
  • 2015.08. : 배움을 여는 미술 교수 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 2014.10. : 개교 30주년 기념 2014 사제 동행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박물관 기획전시실)
  • 2014.09. : 2014한국미술교육학회전 (한국미술교육학회)
  • 2014.02. : 고등학교 미술창작 교과서 (미진사)
  • 2013.12. : Case study: Art curriculum research(Practice theory: Seeing the power of teacher researchers)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 2013.08. : 2013한국미술교육학회전 (교육박물관 기획전시실)
  • 2013.02. : 2013 한국교원대학교 교수작품전 (교육박물관 기획전시실)
  • 2012.10. : (번역서)Child Development in Art(Anna M. Kindler 편)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라보는 아동 미술 발달 (미진사)
  • 2012.09. : Korean students’ holistic engagement with visual culture(The Heart of Art Education: Contemporary Approaches to Holistic Human Development and Integration)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 2012.08. : 한국미술교육학회 제37차 학술대회 지상전 (한국미술교육학회)
  • 2012.06. : Art educ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society. In New Approaches to New Futures: Collected Papers from the 2011ESD Colloquium Series.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 2009.12. : Globalization and the complexity of art education in South Korea: Changes in art curriculum research and practice.(Globalization, art and education)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 2007.08. : Qualitative research in art curriculum: A case study on an inquiry-based art curriculum in 5th and 6th grades(Art Education as Critical Cultural Inquiry) (Yekyong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