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봉석 교수 이미지
김봉석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52
  • 이메일 kbs1999@knue.ac.kr

경력

  • 2016.09. ~ 2018.8.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학술행사위원회위원장
  • 2015.09. ~ 2015.9. : 한국교원대 , 조교수
  • 2015.08. ~ 2017.8. : 한국초등교육 , 편집위원
  • 2013.09. ~ 2014.8. : 공주대 , 겸임교수
  • 2013.09. ~ 2018.12. : 웅진사학회 , 섭외이사
  • 2012.09. ~ 2014.8.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운영사무1국장
  • 2011.09. ~ 2015.6. : 서울교대 , 시간강사
  • 1997.03. ~ 2015.8. : 서울양전초교, 한남초교, 용마초교, 동자초교 , 교사

학력

  • 2011.02. : 공주대학교 , 교육학박사
  • 2004.08. : 서울교육대학교 , 교육학석사 (null)
  • 1995.08. : 서울교육대학교 , 교육학학사

연구

  • 사회과교육, 초등역사교육 : ,지역학습, 교재개발

논문

  • 2017.08. : 몽골 근대 역사교육의 성립과 변천 (역사교육논집 64집)
  • 2016.12. : 한스타일을 소재 한 역사 기반의 초등 STEAM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권12호)
  • 2016.06. : 2015 개정 초등 사회과(역사 영역) 교육과정 분석 및 교과서 개발 방향 탐색 (사회과교육 55권2호)
  • 2016.01. : 지속가능발전 모델로서 전주한옥마을의 적합성 모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권1호)
  • 2015.12. : 통일 한국의 교육 구상과 역사교육의 방향 (사회과교육 54권 4호)
  • 2015.04.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탐구식 역사학습의 실제 (교육연구62집)
  • 2015.03. : 융복합 시대의 지리적 관점을 조망하는 역사교육의 모색 (사회과교육54권1호)
  • 2014.03. : 몽골과 고려의 음식문화교류사 교재화의 가능성 모색 (사회과교육53권1호)
  • 2013.09. : 만들어가는 지역화교재 개발 사례 (사회과교육52권3호)
  • 2013.01. :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으로 바라본 한국 현대사 교육의 역사 (한국현대사연구 1권1호)
  • 2012.09. : 동아시아사 교과서 분석 (역사와 역사교육)
  • 2012.05. : 1930년대 전반기 재조 일본인 교사의 역사교육 인식과 수업실천 양상 (역사문화연구42집)
  • 2011.10. : 후설의 시간론과 콜링우드 역사인식론의 접점 탐색-베르그송과의 사상적 연관성을 중심으로 (인문학논총27집)
  • 2011.09. : 현상학적 시간론을 통한 현재의 의미 이해와 초등 역사교육에의 실제 적용 (교육연구51권)
  • 2011.09. : 초등 역사교육에 있어서 1인칭 역사학습의 가능성 모색 (인문과학연구 30집)
  • 2011.06. :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에서의 시각자료의 특징과 함의 (사회과교육50권2호)
  • 2010.12. : 생활세계를 기반으로 한 초등 역사교육의 방향성 모색 (사회과교육49권4호)
  • 2010.11. : 후설의 생활세계론이 초등 역사교육에 주는 함의 (초등교육연구23권4호)
  • 2008.11. : 발해사의 위치를 통해 본 민족주의 역사교육 (황실논총10호)
  • 2008.11. :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학습방법의 학습 (일본학보 77집)
  • 2008.03. : 『초등 국사교본』의 특징과 역사 인식 (사회과교육47권1호)
  • 2004.12. : 북한 역사교과서의 고구려사와 발해사 서술 분석 (역사와 역사교육 9호)

저서/전시

  • 2006.00. : 사회과교육의 논리(공저)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