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지연 교수 이미지
이지연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25
  • 이메일 jiyeon@knue.ac.kr

경력

  • 2022.10.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 교수
  • 2021.10.01 ~ 2022.09.30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방송언어특별위원회 위원
  • 2021.03.01 ~ 2023.02.28 : 대학원 , 미술교육 전공주임
  • 2020.03.01 ~ 2021.02.01 : 교수학습센터(KNUE_CTL) , 교수학습센터장
  • 2016.09.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3.03.01 ~ 현재 : 한국미술교육학회 , 이사
  • 2013.03.01 ~ 현재 : 한국조형교육학회 , 이사
  • 2013.03.01 ~ 현재 : 국제미술교육학회(KOSEA) , 이사
  • 2013.03. ~ 2016.08. :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 조교수
  • 2011.12. ~ 2011.12. : 일리노이주립대학교 , TA (Art 202)

학력

  • 2012.05. : Univ. of Illinois, Urbana-Champaign , Ph.D. (미국)
  • 2005.06. : Harvard University , 석사 (미국)
  • 2002.02. : 서울교육대학교 , 학사 (한국)

연구

  • 문화예술교육
  • 미술교육
  • 미술교육과 질적연구방법론
  • 미술교과교육학

논문

  • 2023.01.31 : 예술 중심 프로젝트 기반 학습(A-PBL)으로서 그림책 창작의 가능성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2.07.31 : 미술과 토론 수업의 사례와 방법론 탐구 (미술과교육)
  • 2021.12.01 : 미래 미술교육을 위한 첨단매체 활용방안 탐구: 360도 카메라와 VR(틸트 브러쉬/Tilt Brush)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1.10.31 : 연구공동체를 통한 미술교육 박사과정 연구자들의 연구역량 형성과정 (미술과 교육)
  • 2021.06.30 : 원격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실제적 적용을 위한 제언 (문화예술교육연구)
  • 2020.09.30 :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를 활용한 현장 기반 미술교육 강의의 재구성 (미술교육논총)
  • 2020.08.31 : 미래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 기반 미술교육의 쟁점 탐구 (조형교육)
  • 2020.07.31 : 파견 초등 교사의 미술 수업 전문성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미술과 교육)
  • 2019.10.31 : 미술영재교육 선행연구와 현황 분석 및 제언 (교원교육)
  • 2019.10.31 : 첨단기술 활용 미술 창작의 사례에 기초한 디지털 미술교육의 가능성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9.10.31 : 시각문화미술교육으로서 영화의 교육적 가능성 탐구: 미장센의 이해와 활용 (미술과교육)
  • 2018.12.31 : 포스트모던 시대의 미술 창작 방법론 탐구 (미술교육논총)
  • 2018.07.01 : 동시대 미술교육에 반영된 문화와 교육과정 담론 고찰 (교원교육)
  • 2018.05.31 : 예비초등교사를 위한 미술 감상 및 비평 교육 탐구 (미술과교육)
  • 2017.03. : 융합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콘텐츠 탐구: 현대미술, 대중문화, 디지털 매체의 활용,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 2015.12. : 스마트 러닝의 이해와 스마트 미술교육 환경 속 어플활용의 실제 (미술교육논총)
  • 2015.05. : 예비 미술교사 대상 PBL 강의모델 개발 및 적용 (미술교육연구논총)
  • 2015.02. : 미술적성의 개념 및 구성 요인에 관한 연구 (미술교육연구논총)
  • 2014.10. : 예술대학 진로지도 및 지원 방안에 관한 소고 (미술과교육)
  • 2014.08. : 영상 제작을 통한 미술교과 기반 인성교육의 실천적 이해 (미술교육연구논총)
  • 2014.07. : 교육적 경험의 형상화와 예비교사의 자기이해에 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 2013.06. :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디지털 미술교육의 가치와 가능성 (미술과교육)
  • 2013.06. : 미술영재교육 쟁점분석을 통한 방향모색 (영재교육연구)
  • 2013.05. : conceptualizing the creative process of narrative video making (조형교육)
  • 2012.12. : 미적 발달 이론과 구성주의에 입각한 현대미술 감상교육 (미술교육연구논총)
  • 2012.12. : 동시대 현대미술의 의미 있는 수용에 관한 기초연구 (미술교육논총)
  • 2012.08. : 생태적 정체성의 내면화를 위한 가치지향 생태미술교육 (미술교육논총)
  • 2012.07. : 디지털 사진을 통한 생태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 2011.12. : Conceptualizing Digital Video Literacy to Promote Digital Storytelling (조형교육)
  • 2011.11. :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실제 - 의미, 컨텐츠, 단계별 학습요소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 2011.07. : 새로운 미술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의 시각문화교육의 가능성과 적용 연구 (미술과교육)
  • 2008.08. :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to empower students as global citizens (미술교육연구논총)
  • 2007.08. : 사회와 환경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테크놀리지 기반 시각문화미술교육 (미술교육연구논총)

저서/전시

  • 2021.04.20 : 현대미술교육의 이론과 쟁점 (교육과학사)
  • 2019.03.15 :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 2018.03. : 미술감상과 비평 (고등학교 교과서) (미진사)
  • 2017.12. : 미술창작: 동시대 미술의 형식과 의미 (미진사)
  • 2012.00. : 미술교육 이론과 사상(book chapter:루돌프 아른하임) (교육과학사)
  • 2012.00. : Teaching Asian Art (Book Chapter) (NAEA)

수상경력

  • [한국조형교육학회] 신진연구자상 , 제 4회 신진연구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