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현욱 교수 이미지
김현욱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66
  • 이메일 gold@knue.ac.kr

경력

  • 2020.04.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9.03.01 ~ 2020.03.31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19.01.01 ~ 2020.12.31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사무국장
  • 2016.01.01 ~ 2020.12.31 : 한국비교교육학회 , 사무국장
  • 2015.04.01 ~ 2019.02.28 : 중원대학교 , 조교수
  • 2014.04.01 ~ 2015.03.31 : 중원대학교 , 초빙교수
  • 2013.04.01 ~ 2014.03.31 :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 조교수
  • 2008.03.01 ~ 2013.02.28 : 한국교원대, 상지대, 공주교대, 건국대, 진주교대 , 강사

학력

  • 2011.02.22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박사
  • 2008.02.22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석사
  • 2000.02.22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사

연구

  • 수업관찰분석
  • 아동발달
  • 교수학습이론
  • 교육사회심리학
  • 학급경영 및 질관리

논문

  • 2022.01.31 : 핀란드 교원양성 교육의 변화과정 분석
  • 2022.01.31 : 초등학생의 문자형 상징기호 형태재인 특성 연구
  • 2021.04.30 :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 2021.03.15 : 제스처 활용을 통한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내용 이해 및 기억에 미치는 효과
  • 2020.12.31 :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통한 한국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방법 특성 분석
  • 2020.11.30 : The Analysis on Type of Perception of Principal’s Leadership in Korea -Usage of Potential Growth Models-
  • 2020.10.15 : 초등 저경력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 2020.02.29 : 학업적 실패에 대한 일고찰
  • 2019.12.31 : 영국 공교육에서의 학력수준별 교육에 대한 고찰
  • 2019.11.30 : Disability Awareness Improvement Program Develop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Fairy Tale Books in Korea
  • 2019.10.31 : 혁신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찰
  • 2018.11.30 : An Analysis of the Outcomes of Parent Competency Enhancement Project for Children’s Education in Daegu, Korea
  • 2018.09.30 : 초등교사의 반성적 수업성찰을 위한 수업연구(Lesson Study)의 이해
  • 2018.08.31 : 지위이론(positioning theory)을 통한초등학교 수업관찰의 접근
  • 2018.05.31 : An Analysis of the Observing Methods for Classroom: Pilot Application of CLASS
  • 2018.03.31 : 미국의 교육격차와 지원정책 분석
  • 2017.12.31 : 일본의 교육격차 실태분석
  • 2017.09.30 : 미국 다문화 특수학급의 학부모 및 전문가의 의사소통, IEP, 교수전략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2017.06.30 : 핀란드의 교원규모 결정 및 교원선발 정책 탐색
  • 2017.05.31 : An Approach to the Positive Behavioral Supports in Elementary School : Focused on school bullying
  • 2017.04.30 : An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in Elementary School Class using the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Categories
  • 2017.04.30 : 초등학교 경영을 위한긍정적 행동지원(PBS) 방법 연구
  • 2017.02.28 : 초등학생의 손가락 길이 비율(2D:4D)과 공격성의 관계 연구
  • 2016.07.31 : 여자 대학생의 진로결정 요인 구조분석
  • 2016.06.30 : 초등학교 아동의 성역할 정체성 특징 분석 - 한부모 가족 아동을 중심으로 -
  • 2016.06.30 : 일본 학교경영의 변천과 자율적 학교경영의 실천
  • 2015.12.31 : 청소년의 sns 이용실태 및 사회성, 심리적 열등감, sns열등감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2015.11.30 : Effects of Process-Based Writing Instruction using for Three Students with Writing Disabilities
  • 2015.10.31 : 예비초등교사의 성격특성, 대인관계 특성, 교직적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
  • 2015.09.30 : 점진적 근육이완법을 통한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관리 효과 분석
  • 2015.07.31 : 부모의 교육지원과 학생 독서량의 자기회귀 교차지연효과분석
  • 2015.06.30 : 초등학교 사이버가정학습 환경, 학습자 요인, 학습 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 2015.04.30 :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협력 및 학교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2015.03.31 : 청소년이 지각한 교우관계와 부모의 양육태도가 정신건강 및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초·중·고등학생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 2015.03.31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적용에 대한 인식 분석
  • 2014.12.31 : Structural Analysis of Class Satisfaction by Internet Protocol TV
  • 2014.11.30 : ESD 관점을 통한 초등학교 세계유산교육의 접근 가능성 탐구
  • 2014.09.30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leaners` circumstance, learning factors, and satisfaction in higher education
  • 2014.06.30 : A Study on the Multi-grade Class and Teaching Method Using Fairy Tales
  • 2014.04.30 : 성취목표 지향성과 학생 독서량의 관계분석
  • 2014.02.28 : 신데렐라 동화를 통한 다문화 수업의 효과 분석
  • 2013.10.31 : 학교폭력 가해자 심리와 가해자 유형에 관한 연구
  • 2013.09.30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학년군과 20% 증감 운영에 대한 적용 실태 및 요구 분석
  • 2013.07.31 : 신데렐라 동화를 통한 다문화 수업 구안
  • 2013.06.30 : 초중등학생 보훈의식 영향요인 분석
  • 2013.02.28 : 정신의학적 접근을 통한 학교폭력 컨설팅의 가능성 탐색
  • 2013.01.31 : 일본 종합학습시간의 특성 및 운영성과 분석
  • 2012.12.31 : 초등학교 부모 및 자녀 관련 변인과 부모의 학교참여도와의 구조적 관계 분석
  • 2012.12.31 : 동화를 활용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개발
  • 2012.09.30 : 부모의 정서적 교육지원과 학업자아개념의 자기회귀 교차지연효과 분석
  • 2012.06.30 : 진로교육과 교사 심리적 배경의 자기회귀 및 교차지연 효과 분석
  • 2012.06.30 : 일본의 벽지교육진흥법의 변화와 벽지 교육을 위한 교사양성프로그램 연구
  • 2012.03.31 : 일본의 국립대학 법인화 이후의 변화 고찰
  • 2011.12.31 :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 2011.09.30 : 부모 및 학교의 성취압력과 학업자아개념과의 관계 분석
  • 2011.06.30 :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배경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 학생 학습활동의 매개효과 : 교사의 수업유형별 분석을 중심으로
  • 2011.03.31 : Deming 질 철학의 교육적 이해
  • 2011.02.28 : 초등학교 TQME 측정도구 구인타당도 검증
  • 2011.01.31 :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배경, 학업성취도, 학생 동기의 구조적 관계 : 동기요인의 매개 및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2010.08.31 :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문화와의 관계에서 교육목표 공유 및 실천의 매개효과
  • 2010.06.30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부적응 요인 탐색
  • 2010.06.30 : 초등학생 통합적 사고성향 척도의 개발 및 구인타당도 검증
  • 2010.03.31 : 주요국의 아동 체벌 금지 입법 사례와 시사점
  • 2009.09.30 : 주요국의 학교장 연수 프로그램 비교 연구
  • 2009.08.31 : 초등학생이 인식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문화자본 관계 분석
  • 2009.02.28 : 홍콩의 일제 식민지기 교육 연구(1942-1945)
  • 2008.06.30 : 초등학생 별명의 특성과 사회적 상호관계 분석

저서/전시

  • 2021.08.20 : 학생과 소통하는 행복한 학급 만들기 (학지사)
  • 2021.06.15 : 미래형 학급경영과 훈육 : 행복한 학급 만들기 (양서원)
  • 2018.08.31 : 청소년교육론 (동문사)
  • 2018.04.30 : 수업관찰분석 (박영story)
  • 2018.03.05 : 교육학의 이해 (양성원)
  • 2017.02.28 : 비교교육학, 접근과 방법 (교육과학사)
  • 2016.09.01 : 글쓰기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 2011.03.15 : 교직실무 (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