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보기
홍애령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69
- 이메일 dphong@knue.ac.kr
경력
-
2022.09.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 조교수
-
2021.09.01 ~ 2022.08.31 : 가톨릭대학교 공연예술문화학과 , 초빙교수
-
2020.01.01 ~ 2023.12.31 : 학교체육진흥회 , 국제교류분과 위원
-
2020.01.01 ~ 현재 : 문화예술융합연구 , 편집위원
-
2018.03.02 ~ 2022.06.21 : 상명대학교 무용예술전공 , 시간강사
-
2017.03.01 ~ 2022.08.31 :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 , 전임연구교수
-
2017.01.01 ~ 현재 : Reseach in Dance and Physical Activity , 편집위원
-
2016.08.29 ~ 2017.02.28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 시간강사
-
2016.07.01 ~ 2017.02.28 :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 박사후연구원
-
2015.09.01 ~ 2017.06.05 : 서울교육대학교 체육교육과 , 시간강사
-
2015.01.05 ~ 2016.02.29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시간강사
-
2014.03.03 ~ 2019.02.28 : 인천대학교 체육교육과 , 시간강사
-
2013.09.02 ~ 2020.06.26 : 인하대학교 체육교육과 , 시간강사
-
2013.03.04 ~ 2023.06.14 :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시간강사
-
2013.03.01 ~ 2020.08.28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시간강사
-
2012.03.06 ~ 2012.06.28 : 서울문영여자중학교 , 강사
-
2011.09.01 ~ 2022.02.28 : 한성대학교 무용학과 , 시간강사
-
2011.05.01 ~ 2011.09.30 : 서울원촌초등학교 , 강사
-
2011.03.01 ~ 2022.08.31 :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 시간강사
-
2010.03.02 ~ 2011.02.28 : 건국대학교 체육교육과 , 시간강사
학력
-
2013.02.26 : 서울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연구
- 2020.12.01.~2021.06.30. 생태예술관점의 용산공원 시민참여 퍼포먼스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한국토지주택공사
- 2021.06.16.~2021.12.10. 2021년 인공지능 연계 콘텐츠 창의인재양성사업 / 한국콘텐츠진흥원
- 2021.05.24.~2021.11.05. 포스크 코로나 시대, 뉴노멀 수원시민축제의 변용 / 수원시정연구원
- 2020.05.01.~2023.04.31. 역량중심 체육과 지도를 위한 예비 및 현직교사교육 교원연수 교재 개발 및 프로그램 실행 연구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2021.08.01.~2021.12.31. 2021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교수자 대상 세미나 지원사업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교육학회
- 2022.03.01.~2022.12.31. 서울특별시 창의예술 영재교육원 / 서울시교육청, 상명대학교
- 2022.02.01.~2022.05.31. 인천 지역 기반의 생존예술교육 정책 연구 / 인천광역시교육청
- 2022.03.01.~2022.12.31. 2022 주제중심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22.04.01.~2022.12.31. 한국형 올림픽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및 운영 / 국민체육진흥공단
- 2022.04.01.~2022.12.31. 밀양아리랑교육현황 연구 및 출판 / 밀양문화관광재단
- 2022.11.01.~2023.03.31. 전통문화산업 지원정책 효율화를 위한 기초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 2019.09.01.~2019.12.31. 세대맞춤형 도시재생 프로그램 개발 / 대구광역시, 대구경북연구원
- 2023.06.01.~2023.12.31. 인생나눔교실 사업 평가 연구 및 만족도 조사 운영 용역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2023.05.01.~2023.10.31.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연구용역 / 세종특별시교육청
- 2023.04.01.~2023.12.10. 스포츠 윤리 정책 개선방안 연구 /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 2020.08.26.~2021.02.26.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언택트 시민문화예술 사례 및 퍼포먼스 실행기반 연구 / 서울연구원
- 2018.05.01.~2020.04.31. 역량중심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사수준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과정에의 체제적 접근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2023.12.26.~2024.05.25. 서울시발레단 설립타당성 조사 및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 서울특별시
- 2019.09.01.~2019.12.31.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현황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화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21.07.01.~2023.06.31.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을 위한 Dual-Tasking 운동 프로그램 설계 및 효과성 검증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2017.09.01.~2023.08.31.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홀리스틱 무용교육모델: 개발-실행-평가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2016.07.01.~2017.06.30. 역량중심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표현 영역의 내용 구조화 방안 연구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2015.09.01.~2016.08.31. 초중등 체육교사의 표현활동 교수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현황 분석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2014.09.01.~2015.08.31. 창의․인성교육으로서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무용교육프로그램의 교수학습과정 탐색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2013.09.01.~2014.08.31. 문화예술교육 무용교육자의 전문성 요소로서 무용소양(dance literacy) 함양과정 탐색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2013.02.14.~2013.12.31. 장애를 넘어 춤추는 사람들: 춤추는 장애인 개념과 실태, 가능성 탐색 / 한국장애인재단
- 2020.09.01.~2020.12.28. 백워드 설계 기반 비대면 도시재생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방안 연구 / 대구광역시, 대구경북연구원
- 2009.01.02.~2009.05.31. 민간단체 발급 체육지도자 자격증에 관한 실태조사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 2009.11.01.~2012.10.31. 무용의 정신은 가르칠 수 있는가? -교육내용으로서 무용 정신의 구성요소와 교수방법 탐색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수상경력
-
2022.12.21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우수논문상
-
2022.12.03 [한국무용학회] 학술공로상
-
2022.02.24 [한국무용과학회] 우수논문상
-
2022.02.22 [한국발레협회] 공로상
-
2022.01.22 [한국무용학회] 최우수 학술상
-
2021.02.25 [한국무용과학회] 우수논문상
-
2019.03.01 [삼일문화재단] 우수논문상
-
2018.11.10 [한국무용연구학회, 문화예술컨텐츠연구소] 학술상
-
2018.01.10 [한국무용학회] 최우수 연구자상
-
2017.07.22 [ASSM,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ASSM 국제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
2015.08.14 [동경 나가노콩쿠르본부] 동경 나가노국제콩쿠르 발레 일반부 국제상
-
2013.11.23 [한국초등무용학회, 한국무용문화연구소] 최우수논문상
-
2012.05.20 [주한 스페인대사관, 한국플라멩코협회] 플라멩코 프로페셔널 최우수상
-
2011.12.02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1회 ARKO 청년 소논문 장려상
-
2010.08.30 [서울장학재단] 하이서울장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