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보기
김아영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94
- 이메일 a0@knue.ac.kr
경력
-
2020.09.01 ~ 2024.08.31 : 한국교원대학교 , 박사후 연구원
-
2013.03.01 ~ 2020.08.31 : 한국교원대학교 , 시간강사
학력
-
2020.08.25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박사 (대한민국)
-
2013.02.26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석사 (대한민국)
연구
- (재)한국과학창의재단 : 정보윤리 주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보급 연구 (2020)
- 보건복지가족부 : 학교 및 사회 인구교육 실태 조사 (2011)
- 교육과학기술부 : 다문화가정 학생 멘토링 장학 연구 (2011)
- 교육부 :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을 위한 범교과 학습 주제 활성화 자료 개발 연구 (2018)
- 교육부 : 교과 수업 연계 범교과 학습 주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2019)
- 교육부 : 초등학교 1-2학년 놀이 활동 중심 수업 지원 자료 개발 연구 (2020)
- 테크빌교육(주) : 게임 리터러시 교사 직무 연수 연구 (2020)
- 테크빌교육(주) : 게임 이해하기 직무 연수 연구 (2021)
- 교육부 :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2022)
- (재)한국과학창의재단 : 늘봄학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연구 (2024)
논문
-
2024.01.31 : 역량중심교육관점에서 범교과 학습주제 연구의 도덕교육적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23.12.31 : 도덕과 인구 다문화 가치 교육의 방향과 과제 (교육개발연구소)
-
2023.04.15 : 초등학생 대상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도덕교육적 의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학회)
-
2022.09.30 : 역량중심교육 관점에서의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일고찰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2022.06.30 :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도덕과 '과정 기능'에 대한 일고찰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2022.05.30 : 2022 개정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핵심 아이디어 탐색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
2022.04.30 : 관계맺음 대상으로서 인공지능의 가능성 탐구: 시몽동과 해러웨이의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개발연구소)
-
2022.04.01 : 건설적 사고 모델의 도덕교육적 의의: 세이어베이컨의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22.03.31 : 2022 개정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구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2021.12.31 :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부분도입기의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학회)
-
2021.12.31 :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기반 고교학습제 도입에 따른 인문소양교육의 전망과 과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21.11.30 : 놀이 중심 바른생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통합교육과정연구학회)
-
2021.11.30 : 구체적 타자 이해 교육으로서 온작품 활용 도덕과 교육의 의의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
2021.09.30 : 도덕과 교육에서 한자 활용 방안 및 의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21.07.31 : 인성교육으로서 전보윤리교육의 핵심 주제 및 관련 교육과정 성취기준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20.04.30 : 가부장제에 대응하는 민주시민 교육의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학회)
-
2020.03.31 : 저출산 문제에 대한 윤리적 대안 모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학회)
저서/전시
-
2024.05.21 : 디지털 학습과 메타 인지 (만남과치유)
-
2023.01.30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초등 도덕과교육 (교육과학사)
-
2022.03.31 : 비판적 사고의 전환(역) ((주)글로벌콘텐츠)
-
2021.03.31 : 사이버 미학 ((주)글로벌콘텐츠)
-
2021.02.28 : 언제 어디서나 비대면 놀이 수업 ((주)퐁듀)
-
2021.02.28 : 언제 어디서나 놀이 수업 ((주)퐁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