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최하영 교수 이미지
최하영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67
  • 이메일 hayoung@knue.ac.kr

경력

  • 2018.01. ~ 현재 : 자폐성장애연구 , 편집위원장
  • 2016.01. ~ 현재 : 한국자폐학회 , 이사
  • 2014.10.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2.01. ~ 2012.12. : 한국교원교육학회 , 특수교육분과위원
  • 2010.09. ~ 현재 : 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 이사
  • 2010.08. ~ 2014.09.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학력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Ph.D (미국)
  • 이화여자대학교 , 학,석사 (한국)

연구

  • 자폐성장애, 행동지원, 교사교육

논문

  • 2018.03. : 송지아, 최하영 (2018)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효능감 척도 국내타당화: 예비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학연구)
  • 2017.12. : 최하영, 송지아 (2017) 예비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척도 타당화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2017.10. : 최하영 (2017) 일반 초․중․고등학교에서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한 국내 실험 연구 분석 (행동분석.지원연구)
  • 2017.09. : 김경화, 최하영 (2017) 장애대학생들과의 e-멘토링이 장애고등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대학 진학 준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 2017.09. : 이숙향, 이효정, 최하영, 채수정 (2017) 통합교육 실행매뉴얼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현실 및 지원요구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 2016.12. : 구미숙, 최하영 (2016) 교실에서 살아남기 기술 교수가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적 참여 및 통합학급교사-장애학생관계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 2016.03. : 최하영, 서유진 (2016) 예비일반교사를 위한 특수교육학개론 교과목에 대한 교수자들의 교수경험분석 (교사교육연구)
  • 2015.09. : 최우수, 최하영(2015)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국내 국어과 쓰기 중재연구 동향 (특수교육학연구)
  • 2013.12. : 최하영, 서유진 (2013)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내 특수아상담 교과목 운영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과 경험 (특수아동교육연구)
  • 2013.04. : 이성도,최하영,조인호,심효진,김규연 (2013)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분석 연구-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을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 2013.02. : 김태용, 최하영 (2013) 장점강화활동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 2012.12. : 최하영, 서유진 (2012). 특수아상담 수업을 통한 일반교사들의 장애학생 상담에 대한 인식 변화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 2012.08. : 최하영 (2012)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 대화상대자 훈련 연구 동향 분석: 국내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 2011.12. : 최하영 (2011) 장애학생을 위한 국내 재택순회교육 연구의 동향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 2011.06. : 최하영 (2011)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제고를 위한 교수적 수정 연구 고찰 (특수교육)
  • 2011.03. : Edrisinha, Oreilly, Sigafoos, Lancioni, Choi (2011) Influence of motivating oper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 2011.03. : Edrisinha, Oreilly, Choi, Sigafoos, Lancioni (2011) "Say Cheese": Teaching photo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 2010.12. : 최하영 (2010)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 적용 연구 고찰: 국내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 2010.03. : Choi, Oreilly, Sigafoos, Lancioni (2010) Teaching requesting and rejecting seque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 2010.03. : 최하영 (2010) Assessment-based antecedent interventions to address problem behavior (정서․행동장애연구)
  • 2010.03. : 최하영 (2010) A review of interventions to teach communicative rejecting for indivi (특수교육학연구)
  • 2008.12. : 최하영 (2008) Functional behavior assessment and behavioral interventions in genera (특수교육연구)

저서/전시

  • 2018.03. : 박승희, 최하영, 박은영, 김은하 역(2018). 특수교육요구 학습자 어떻게 가르칠것인가: 증거기반 교수전략의 적용 (교육과학사)
  • 2016.12. : 김수연, 이효정, 이희연, 최하영(2016)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모델 개발 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 2016.11. : 윤종욱,강영택,김라경,김호진,서유진,손창균,이기성,최하영,안상권,박해룡(2016). 2017 특수교육 실태조사 예비조사 (국립특수교육원)
  • 2015.02. : 박승희, 김유리, 이효정, 이희연, 최하영 역(2015) 지적장애학생의 중등이후교육: 대학을 생각하다 (시그마프레스)
  • 2014.03. : 책임 연구집필위원(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미술-고등학교 (교과서 1권, 지도서 1권, DVD)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엔)
  • 2013.03. : 책임 연구집필위원(201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미술- 중학교 (교과서 1권, 지도서 1권, DVD)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엔)
  • 2012.01. : 이효정, 오인수, 이영선, 최하영 역(2012) 특수아상담: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상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