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정평강 교수 이미지
정평강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20
  • 이메일 pjung@knue.ac.kr

경력

  • 2020.03.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학력

  • 2015.05.29 :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 Ph.D. (미국)
  • 2010.07.30 :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 M.A. (미국)
  • 2007.02.26 : 이화여자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논문

  • 2022.01.08 : Using Data-Based Instruction to Support Struggling Elementary Writers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 2021.12.31 : A Meta-Analysis of Single-Case Research on Word-Problem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 2021.05.31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평생교육기관 종사자의 인식 및 요구 (평생학습사회)
  • 2021.05.11 : 읽기부진 학생을 위한 읽기유창성 지원시스템 사용성 평가 (특수교육)
  • 2021.04.30 : 학습장애 진단 및 선정 절차의 현황과 과제: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습장애연구)
  • 2021.03.15 : 자폐성 장애인의 사회적 기술 중재에 대한 메타분석: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연구)
  • 2020.11.01 : Technical Adequacy of Curriculum-Based Measures in Writing in Grades 1-3 (Reading Writing Quarterly)
  • 2020.02.29 : 수감각 놀이 기반 교수가 초등학교 1학년의 연산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 2020.01.31 : Supporting teachers’ use of data-based instruction to improve students’ early writing skil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 2019.11.30 : 평생교육에 대한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요구 탐색 (평생학습사회)
  • 2019.08.06 : 조기선별을 위한 쓰기 보편적 선별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과 집단 분류의 정확성 분석 (학습장애연구)
  • 2019.06.30 : 초등학교 저학년 쓰기장애 위험 학생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기반개별화(DBI) 쓰기교수의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교육문화연구)
  • 2019.05.31 : 학급단위 시범읽기를 활용한 반복읽기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읽기유창성과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 2019.05.17 : 교육과정 기반의 초등학교 1학년 한글 해득 진단 도구 문항 개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 2019.03.23 : 읽기부진 아동을 위한 통합 파닉스 기반 개별화 읽기교수 전문성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 2019.02.01 : 개별화 읽기교수를 위한 전문성개발 프로그램이 읽기부진 아동의 해독 및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 2019.01.09 : 초등영어 학습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한 파닉스 교수의 효과: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8.12.10 : 학습장애 학생들의 문장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전략교수 효과: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학습장애연구)
  • 2018.11.22 : 웹기반 CR-CBA 한글해득수준진단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 (교육과정평가연구)
  • 2018.08.31 : Early Writing Intervention: A Best Evidence Synthesi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 2018.08.08 : 단일대상 메타분석 연구를 위한 그래프 추출 컴퓨터 프로그램의 신뢰도, 타당도, 사용성 평가 (특수교육)
  • 2018.06.30 : Classification Accuracy of Curriculum-Based Measures for Beginning Writers in First Grade (Assessment for Effective Intervention)
  • 2018.06.28 : Effects of Data-Based Individualization for Students with Intensive Learning Needs: A Meta-Analysis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 Practice)
  • 2018.04.11 : 데이터기반개별화(DBI)의 특성과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문헌 연구 (학습장애연구)
  • 2018.03.12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장애학생 문제행동 개선 효과: 사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 2017.08.21 : 다문화 가정 아동의 정서행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2017.07.31 :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에 대한 초등 특수교사의 인식 및 개선 요구 (교과교육학연구)
  • 2017.07.15 : Monitoring elementary students' writing progress using curriculum-based measures: grade and gender differences (Reading and Writing)
  • 2017.04.30 : Effects of Early Writing Intervention Delivered Within a Data-Based Instruction Framework (Exceptional Children)
  • 2017.04.17 :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및 장애 위험군 학생을 위한 자기조절 전략개발(SRSD) 중재 문헌 분석 (학습장애연구)

저서/전시

  • 2015.03.20 :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아동의 과학적 평가방법 : 교육과정중심측정(CBM)의 이해 (학지사)
  • 2009.11.30 : 장애아의 형제자매 : 내 안의 감정을 인정하고 스스로 자유로워지는 심리치유에세이 (한울림스페셜)

학회발표

  • 2021.07.10 : 현장 교육전문가의 학습장애 학생 지도 역량 강화 방안 한국학습장애학회
  • 2021.02.20 : 학습장애 진단 및 선정절차의 현황과 과제: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국학습장애학회
  • 2018.09.15 : 메타분석의 이해와 적용: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 2018.07.21 : Effects of data-based individualization for students with intensive learning needs: A meta-analysis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Reading
  • 2017.05.13 : 집중적인 쓰기 교수가 필요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기반교수의 효과와 실행 가능성 한국특수교육학회
  • 2017.02.04 : Examining the influence of student characteristics on CBM slope in early writing Pacific Coast Research Conference
  • 2016.10.13 : Data-based Instruction in Early Writing: Results from a 3-year Development Stud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 2016.04.16 : Teachers talk: Feasibility of implementing intensive early writing intervention using data-based instruction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 2016.04.14 : Performance of early writers on curriculum-based measurement in writing: A benchmarks study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 2016.04.14 : The early writing gender gap: Getting students off to the “write” start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수상경력

  • 2016.04.21 [The International Academy for Research in Learning Disabilities] 2016 Marjorie Montague Dissertation Award
  • 2014.04.08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Division for Research Doctoral Student Schola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