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박윤정 교수 이미지
박윤정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24
  • 이메일 pyj0080@knue.ac.kr

경력

  • 2021.03.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20.04.01 ~ 2021.02.28 : 용인대학교 , 조교수
  • 2015.10.01 ~ 2020.03.31 : 단국대학교 , 연구교수

학력

  • 2013.12.31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Ph.D. (미국)
  • 2008.08.22 : 단국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2006.08.18 : 단국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2020.03.~2020.10. : [완료,공동] 특수학교 재구조화 모델 개발 정책연구
  • 2020.03.~2020.11. : [완료,공동]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중학, 일반사회)
  • 2016.02.~2016.08. : [완료,책임] 저성취 및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
  • 2016.04.~2017.11. : [완료,공동] 특수교육 국정 교과용 도서 편찬(중등 사회 교과서, 지도서)
  • 2017.03.~2018.02. : [완료,책임] 장애대학생 학업적응 실태조사 및 학습역량강화 맞춤형 지원을 위한 온라인 교육 모듈 개발
  • 2018.04~2018.12. : [완료,공동] 맞춤형 수업 구현을 위한 공통-기본 교육과정 간 연계 교과서 활동내용 연계 활용방안
  • 2021.03.~ 진행 중 : [현재 진행 중, 공동]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개발 연구
  • 2018.03.~2019.02. : [완료,공동] 장애대학생 지원 프로그램 관련 문헌연구
  • 2019.09.~2019.11. : [완료,공동] 중등 특수교사 자격체제 개선 기초 연구
  • 2019.04.~2019.11. : [완료,공동] 2019년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교재교구 개발
  • 2019.07.~2020.01. : [완료,공동] 학생 중심 교육방법 혁신을 위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매뉴얼 개발
  • 2019.07.~2020.02. : [완료,공동] 특수학교용 독도교재 개발
  • 2019.05.~2019.11. : [완료,공동] 통합체육 수업 안내서(이론편) 개발

논문

  • 2020.12.31 :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초등 사회과 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 2020.09.30 : 기본 교육과정 범교과 주제 학습을 위한 발달장애학생 초·중·고 독도교육 교재 분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 2020.08.31 : 대학 비교과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 프로그램 모델 개발 및 운영 사례 분석 (교육문화연구)
  • 2020.07.31 : COVID-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연구)
  • 2020.06.30 :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독도교육의 실태와 방향 (사회과교육)
  • 2020.03.31 : 경기도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를 통해 살펴본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및 선정·배치 실태와 질적 제고 방안 (특수아동교육연구)
  • 2019.12.31 : 장애대학생 지원 프로그램 분석: 선행연구와 실제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 2019.09.30 :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의 인식 조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 2019.09.30 : 특수교육지원센터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분석 : 설문 및 면담 연구를 중심으로 (지적장애연구)
  • 2019.09.30 : 초등 사회과 통합학급 수업을 위한 예비 특수교사의 교수적 수정 적용 사례 분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 2019.05.31 : 공통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맞춤형 수업 구현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 교과서 교육 내용 및 활동 연계 활용 방안 탐색 (통합교육연구)
  • 2019.03.31 : 개별화교육계획(IEP) 구성요소에 대한 작성실태 및 내용요소 분석 (지적장애연구)
  • 2019.01.31 : 기본교육과정 사회과의 배움 중심 수업 구현을 위한 백워드 설계의 활용 가능성 탐색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2018.12.31 :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과 고등교육 프로그램(TPSID) 분석 연구: 미국 대학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 2018.09.30 : 특수교사의 IEP 수립 및 운영 실제와 지원요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2018.08.31 :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한 예비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교수적 수정 실행, 교사 효능감에 대한 인식 변화 및 관련성 분석 (특수교육)
  • 2018.06.30 : 지적장애학생 목표설정과 자기결정행동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 (지적장애연구)
  • 2018.06.30 :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의 질적 향상 방안: IEP 유형 제안 및 질적 지표 활용 필요성 탐색 (특수교육학연구)
  • 2018.03.31 : 장애대학생의 학업적 적응을 위한 도우미 제도 활용 실태 및 인식 조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2018.02.28 : 방송통신중·고 대학 연계 기초학습 튜터링 프로그램 연구: 튜티의 튜터 역할기대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웰니스학회)
  • 2018.01.31 : 보편적 교수‧학습 설계와 교수적 수정에 대한중요도 및 실행도 중심의 교사 인식 문헌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2017.03.31 : 특수교사와 장애학생이 주력하고 있는 교육 목표의 내용과 범주 비교 및 키워드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 2016.09.30 : 장애학생이 중심이 되는 IEP 참여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실태 (특수교육학연구)
  • 2016.09.30 : 예비특수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진단평가 수업에서의 어휘-선택 CBM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 2016.08.31 : 교수적 수정과 보편적 교수⋅학습 설계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비교 분석 (특수교육)
  • 2016.07.31 : 백워드 설계(Backward Design)를 활용한 초등특수학급 교육과정 개발과 IEP와의 연계 방안 탐색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2016.06.30 : 국내 장애학생의 IEP 참여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를 위한 문항 개발 연구 (지적장애연구)
  • 2016.06.30 : 학습장애 학생의 전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국내 및 미국 중재연구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2015.09.30 :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사회과 어휘–선택(Vocabulary-Matching) CBM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 2015.06.30 : 장애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IEP) 협의 과정 참여를 증진하기 위한 미국 중재연구 분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2015.04.30 : 특수아동의 이해 교직수업 이수를 통한 초등 예비일반교사의 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적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 (학습장애연구)
  • 2014.09.30 : 학습장애 영역의 질 높은 중재연구 적용을 위한 제안: 문헌분석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 2014.06.30 : 초등 사회 및 과학과 교수적 수정 적용 연구 분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저서/전시

  • 2019.03.15 : 개별화교육계획의 모든 것 -개발부터 실행까지- (학지사)
  • 2017.03.15 :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교육과정 통합 및 교수학습 지침서 (시그마프레스)
  • 2014.05.20 :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문해교육 (학지사)

학회발표

  • 2020.08.08 :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용 독도교육 교재를 활용한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연계 범교과 학습 설계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2019.12.14 :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독도교육의 방향과 교수·학습 자료 특성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2018.05.26 :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향성 탐색 및 방안 제안 한국특수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