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왕규 교수 이미지
김왕규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46
  • 이메일 wind63@knue.ac.kr

경력

  • 2017.01. ~ 2018.12. : 한국한문교육학회 , 부회장, 편집위원장
  • 2016.01. ~ 2017.12. :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학회장
  • 2003.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1999.04. ~ 2003.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부연구위원

학력

  • 1996.02. : 고려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89.02. : 단국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86.02. : 서울교육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한문교육학

논문

  • 2016.06. : 한문의 활용-한문과 인성, 한문과 문화 영역의 내용 요소와 성취기준 분석 (한국한문교육학회 )
  • 2016.01. : 한국의 초급과정 한자교육 현황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5.12. : 주제 파악하기 교수학습 방법 시론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5.09. : 한문과 평가의 위상과 연구 동향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5.06. : 한자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 2015.01. : 한국의 한자 교육의 위상과 연구 동향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4.12. : 한문 텍스트 이독성 요인 분석을 통한 이독성 공식 개발 연구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4.09. : 한자 어휘 의미 파악 경로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4.01. : 한자 해독과 독자의 배경 지식의 상호 작용을 통한 한문 독해 교육 시론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3.12. : 한문 학습자의 오역, 오독, 오기 검사 및 분석 (청람어문교육학회)
  • 2013.12. : 한문 학습 자전 수록 한문 용례 선정 및 조직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3.08. : 한문, 국가 어문 정책에 길을 묻다 (동양한문학회)
  • 2013.06. : 한문과 창의인성 학습 내용 선정 및 조직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2.12.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문화 영역의 내용 분서과 향후 과제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2.11. : 문화 영역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내용 분석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2.06. : 고사성어 교수학습 활동 및 단원 구성 방안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1.12. : 한문교육학 연구방법론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1.06. : 한문과 평가도구 개발 연구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1.05. : 한문과 통합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0.11.30 : 초등학교 한문 교과서 단원 구성의 원리와 방안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0.06.30 : 한문과 학생 평가의 실태와 요구 분석 (한국한문교육학회)
  • 2010.05.31 : 2007년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에 따른 학습 평가의 제 문제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10.02.28 : 고전 검사 이론에 의한 한문과 평가 문항 분석 (근역한문학회)
  • 2009.12.31 : 한문과 학생 평가 연구와 실천의 과제 (한국한문교육학회)
  • 2009.12.31 : 한문과 평가 유형 (고려대학교한자한문연구소)
  • 2009.06.30 : 중학교 재량활동 선택과목 한문 이수 실태와 고등학교 학생들의 한문 학력차 검사 (한국한문교육학회)
  • 2009.05.30 : 중학교 재량활동 선택과목 한문 이수 정도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한문 학력차 해소 방안-한문 학력차 해소를 위한 설문 조사와 현장 사례를 중심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08.12.31 : 한문 교과서 단원 구성의 원리와 방안 (한국한문교육학회)
  • 2008.11.28 : 한문교육학 연구자로서의 교사와 교수, 그 변화와 성찰의 한 국면-대학원 '한문교육원론' 수업 비평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07.12.31 : 한문교육학의 성격에 대한 몇 가지 쟁점 (한국한문교육학회)
  • 2007.12.31 : 2007년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그 위상(位相)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6.12.31 : 한문교육학 연구방법론의 현황과 과제 (한국한문교육학회)
  • 2006.11.01 : 한자 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06.11.01 : 한문과 교과교육 내용 체계 및 내용 교재 개발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 2006.06.30 : 언어교과의 내용 체계의 몇 가지 쟁점 (한국한문교육학회)
  • 2005.12.31 : 국어 교과 지도와 한자어 교육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2004.12.01 : 한자 자훈(字訓) 이해와 한자어 의미 이해의 상관도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4.06.30 : 한문교육과정 개정 변천 양상과 한문과의 위상 (한국한문교육학회)
  • 2003.12.01 : 16세기 사림파의 독서에 대한 담론에 나타난 몇 가지 특징적 국면 (한국독서학회)
  • 2003.12.01 : 한국의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한문교육학회)
  • 2003.12.01 : 한문교육학의 학문적 정립을 위한 서설-한문교육학 연구의 동향과 과제 (대동한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