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박영민 교수 이미지
박영민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47
  • 이메일 enrapture@knue.ac.kr

경력

  • 2013.03. ~ 현재 : 한국작문학회 , 부회장 및 편집위원장
  • 2009.01. ~ 2013.12. : 한국독서학회 , (독서지도전문가) 자격관리이사
  • 2008.03. ~ 2012.02. : 국어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03.09.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03.05. ~ 2013.12. : 한국국어교육학회 , 평이사, 연구윤리위원
  • 2003.03. ~ 2003.08.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겸임 전임 강사
  • 2000.03. ~ 2003.02. :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학과 , 강사
  • 1996.03. ~ 1998.02. : 경기 성남여자고등학교 , 교사
  • 1993.09. ~ 1996.02. : 경기 여주여자종합고등학교(현재 세종고등학교로 개명) , 교사

학력

  • 2003.02. : 한국교원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2000.02.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91.02. : 한국교원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국어 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개발
  • 국어 교과서 : 중학교 국어교과서,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연구 및 개발
  • 작문교육 : 작문 과정 분석, 작문 평가 방법 연구 개발
  • 독서교육 : Eye Tracker를 활용한 독서 과정 연구

논문

  • 2016.03. : 전사 방식에 따른 쓰기 평가자의 베타파와 감마파의 차이 분석 (2인 공동. 교신저자) (국어교육학연구 51(1). 국어교육학회.)
  • 2016.03. : 2015 국어과 교육과정 작문 영역의 쟁점과 과제 (국어교육학연구 51(1). 국어교육학회.)
  • 2015.12. : 인성 교육 실현을 위한 작문 교육의 실천적 방법 (작문연구 27. 한국작문학회.)
  • 2015.12. : 채점 수 누적에 따른 쓰기 평가 과정의 눈동자 움직임 연구 (2인 공동. 교시저자) (국어교육학연구 50(4). 국어교육학회.)
  • 2015.11. : 설명문 읽기에서 나타나는 뇌파의 특성 분석 (2인 공동, 교신저자) (독서연구 37. 한국독서학회.)
  • 2015.08. : 공감화 쓰기 과제에 대한 남학생과 여학생의 쓰기 수행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5.06. : 언어 기능 영역의 연수(비등재 일반학술지) (국어교과교육연구 26. 국어교과교육학회.)
  • 2015.05. : 눈동자 추적과 회상적 사고구술을 적용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설명문 제재 난도 측정 (한국연구재단지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5.03. : 치유적 글쓰기를 활용한 국어교육 방안 (청람어문교육 53. 청람어문교육학회.)
  • 2015.02. : 화법, 독서, 작문 영역의 통합 (국어교육 148. 한국어교육학회.)
  • 2014.12. : Comparisons of inservice and preservice Korean language teachers writing assessm (국어교육학연구 49(4). 국어교육학회)
  • 2014.09. : 국어교사의 쓰기평가 태도에 대한 조사 연구 (작문연구 22. 한국작문학회.)
  • 2014.09. : 쓰기 과제 조건 부합 여부에 따른 평가 결과 차이 분석 (2인 공동. 교신저자) (작문연구 22. 한국작문학회)
  • 2014.09. : 중학교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방안 (청람어문교육 51. 청람어문교육학회)
  • 2014.06. :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생 논설문의 성취기준 예시문 선정 연구 (2인 공동. 교신저자)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 2014.06. : 손글씨 설명문과 워드 설명문의 평가 과정에서 나타나는 국어교사 눈동자 움직임의 차이 (국어교육학연구 49(2). 국어교육학회 )
  • 2014.03. : 미래 핵심역량과 중등 작문교육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 2014.03. : 스마트 교육환경에 따른 쓰기 지도 방법의 전환 (국어교육학연구 49(1). 국어교육학회)
  • 2014.03. : 국어과 중등 임용시험의 비판적 분석과 개선 방안 (청람어문교육 49. 청람어문교육학회 )
  • 2013.12. : 눈동차 추적 및 반성적 사고구술을 활용한 학업성취수준별 국어교과서 읽기 방식의 차이 분석 (청람어문교육 48. 청람어문교육학회)
  • 2013.11. : 쓰기 중요도, 선호, 난도, 습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분석 (2인 공동. 교신저자) (교육과정평가연구 16(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3.11. : 현직 국어교사와 예비 국어교사의 쓰기 평가 지식의 차이 분석 (작문연구 19. 한국작문학회)
  • 2013.10. : 국어교사 효능감의 성별 및 경력별 차이의 변화 분석(2인 공동. 교신저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3.07. : 눈동자 움직임 분석과 작문교육 연구 (작문연구 18. 한국작문학회)
  • 2013.03. : 국어교사 쓰기지도 효능감의 구성요인과 경력 및 성별에 따른 수준 차이 분석 (2인 공동. 교신저자) (새국어교육 94. 한국국어교육학회)
  • 2013.03. : 국어교사의 쓰기 지도 인식 및 쓰기 지도 유형별 활용 빈도 검사 도구 타당화 연구 (2인공동. 교신저자) (작문연구 17. 한국작문학회)
  • 2012.12. : 쓰기 평가 지식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 개발 연구 (청람어문교육 46. 청람어문교육학회)
  • 2012.11. : 쓰기 치료를 위한 개인적 서사문 중심의 자기표현적 글쓰기 활동 (한어문교육 27. 한어문교육학회)
  • 2012.11. : 고등학교 작문교과서 용어의 문제 분석과 대안 (작문연구 16. 한국작문학회)
  • 2012.10. : 읽기 부진 학생의 눈동자 추적을 통한 읽기 과정 특성 분석 (한국연구재단지원) (국어교육 139. 한국어교육학회)
  • 2012.07. : 쓰기 주제에 따른 쓰기 수행의 성별 차이 연구 (2인 공동. 교신) (작문연구 15집. 한국작문학회)
  • 2012.06. : 눈동자 움직임 분석을 통한 중학생, 고등학생 및 대학생 읽기 특성 비교 (한국연구재단지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2.06. : 2009 국어과 교육과정 쓰기 영역 내용 성취기준의 적합성 분석 (3인 공동. 교신저자) (청람어문교육 45. 청람어문교육학회)
  • 2012.04. : 예비국어교사의 중학생 논설문 평가에서 발견되는 엄격성 및 일관성의 특성 (국어교육학연구 43. 국어교육학회)
  • 2012.03. : 평가자 일관성에 따른 설명문 평가 예시문 선정의 차이 연구 (2인 공동. 교신저자) (작문연구 14. 한국작문학회)
  • 2012.03. : 중학생의 쓰기 상위인지 지식의 구성 요인 분석 (2인공동. 교신저자) (교육과정평가연구 15(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1.12. : 독자에게 적합한 도서의 수준과 측정 방법 (독서연구 26)
  • 2011.12. : 국어교사의 쓰기 평가 효능감 분석 (청람어문교육 44)
  • 2011.11. : 국어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성별 및 정의적 변인의 효과 분석 (한국어문교육 24)
  • 2011.11. : 국어교사의 작문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 (작문연구 13)
  • 2011.06. : 쓰기 효능감의 특성 및 신장 방안 (교과교육 4)
  • 2011.06. : 국어과 교육과정의 현실과 지향 (국어교과교육연구 18)
  • 2011.03. : 논설문 평가에 나타난 국어교사의 평가 특성 및 편향 분석(2인 공동, 교신) (교육과정평가연구 14(1))
  • 2011.02. :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을 위한 쓰기 평가 이론의 정립 (국어교육 134)
  • 2011.01.30 : Rasch 모형을 활용한 국어교사의 채점 일관성 변화 양상 및 원인 분석 -중학생 서사문 채점을 중심으로- (우리어문학회)
  • 2010.12.31 : 예비국어교사의 쓰기 평가 효능감 분석 (청람어문교육학회)
  • 2010.11.30 : 글 유형에 따른 중학생 쓰기 평가 요인의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10.07.15 : 예비 국어교사의 성별 및 학생 성별 인식에 따른 평가 차이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0.04.30 : 쓰기 지식과 쓰기 동기가 중학생의 설명문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어교육학회)
  • 2010.04. : Rasch 모형을 활용한 국어교사의 쓰기 평가 특성 분석-중학생 설명문 쓰기 평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회)
  • 2010.02.28 : 중학생 논설문 평가의 모평균 추정과 평가 예시문 선정 (한국어교육학회)
  • 2010.01.30 : 국어교사의 설명문 평가에 대한 모평균 추정과 평가 예시문 선정 (우리어문학회)
  • 2009.12.31 : 중학생 쓰기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쓰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9.11.30 : 중학생 쓰기 동기의 수준 및 변화 양상 분석 (한국작문학회)
  • 2009.10.20 : 교사 양성 대학의 입학사정관 제도 운영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9.08.31 : 중학생의 쓰기 동기 수준 및 성별에 따른 쓰기 수행의 차이 (국어교육학회)
  • 2009.08.30 : 우리나라 학생들의 쓰기 효능감 발달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9.07.15 : 한국과 중국 중학생의 쓰기 동기 비교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9.06.30 : 평가 예시문을 활용한 쓰기 평가 개선 방안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9.05.30 : 중학생의 쓰기 윤리 인식 분석 (한국작문학회)
  • 2009.04.30 : 다문화 학습자와 중등학교 국어교육 (국어교육학회)
  • 2009.04.30 : 국어 교사 효능감의 구성 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9.04.20 : 한국과 중국 중학생의 쓰기 습관에 따른 쓰기 동기 차이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9.03.15 : 현직 국어교사와 예비 국어교사의 쓰기 평가 비교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9.02.28 : 인문계 고등학생의 쓰기 지식과 쓰기 수행의 상관 및 성별 학년별 차이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 2009.01.30 : 논술 평가자의 주관적 경험 분석 (우리어문학회)
  • 2008.12.30 : 쓰기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쓰기 교수 학습 방안 (국어교육학회)
  • 2008.12.30 : 중학생의 읽기 동기 구성 요인 분석과 읽기 동기 신장 프로그램 개발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8.11. : 우리나라 중등 대학 글쓰기 교육과정과 글쓰기 교재 (한국작문학회)
  • 2008.10.30 : 국제결혼 가정의 교육 지원 체제 및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8.06.30 : 작문 교육 이론의 구성 요인과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08.06.30 : 읽기 동기 신장을 위한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 구성 방안 (한국독서학회)
  • 2008.06.30 : 비판적 이해에 대한 국어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독서학회)
  • 2008.06.30 : 중학생 쓰기 수행의 성별 차이 연구 (한말연구학회)
  • 2008.06.30 : 통합 인지 기반의 쓰기 모형 구성 연구 (한국텍스트언어학회)
  • 2008.06.30 : 국어교사의 쓰기 동기 구성 요인 (배달말학회)
  • 2008.06.30 : 중학생 쓰기 윤리 실태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8.03.30 : 교실 친화적 국어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구성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8.02.28 : 반성적 쓰기가 중학생의 설명문 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학회)
  • 2008.02.27 : 중학생의 읽기 동기 및 쓰기 동기에 대한 재검토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7.12.30 : 작문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7.12.30 : 인문계 고등학생의 쓰기 동기 구성 요인 (국어교육학회)
  • 2007.12. : 쓰기 치료의 국어교육적 활용과 기대 효과(4인 공동, 교신) (배달말학회)
  • 2007.11.30 : 중학생 읽기 동기와 쓰기 동기의 상관 분석 (한국작문학회)
  • 2007.06.30 : 작문 교육 연구의 새로운 방향 (한국어교육학회)
  • 2007.06.30 : 국어교육 연구에서 fMRI의 활용 방안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7.05.30 : 작문 과목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과 작문 교육의 방향 (한국작문학회)
  • 2007.04.30 : 예비 국어 교사의 쓰기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7.04.30 : 쓰기 효능감 및 성별 차이가 중학생의 쓰기 수행에 미치는 효과 (국어교육학회)
  • 2007.03.30 : 국어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과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7.02.15 : 비평문 쓰기 교육의 방법 (산지니)
  • 2007.01.31 : 논술 교육의 방향 (울산광역시교육청)
  • 2007.01.19 :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지원 방향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6.12.31 : 다문화시대의 국어교과서 단원 개발을 위한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6.12.30 : 중학생 읽기 동기의 구성 요인 (한국독서학회)
  • 2006.11.30 : 고등학교 작문 과목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한국작문학회)
  • 2006.08.30 : 반성적 쓰기를 활용한 작문 평가 방안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6.08.30 : 중학생의 쓰기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국어교육학회)
  • 2006.05.30 : 교원 양성 대학의 작문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안 (한국작문학회)
  • 2006.04.30 : 반성적 쓰기 활동이 학생필자의 쓰기 능력 및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안암교육학회)
  • 2006.04.30 : 쓰기 교육에서 지식의 범주와 교육 내용의 구조 (국어교육학회)
  • 2006.03.14 : 내용 영역의 통합과 독립 (전국국어교사모임)
  • 2006.02.27 : 국어과 교육과정 작문 평가 방법의 분석과 개선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6.02.25 : 국어교과서 기능의 변화와 단원 구성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5.12.31 : 작문의 교수-학습에서 반성적 쓰기의 활용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5.12.30 : 사회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독서의 본질 (한국독서학회)
  • 2005.10.10 : 논술 교육의 방향과 구조화 전략 (경상남도 교육청)
  • 2005.08.30 : 학생 작문의 다니엘 효과와 예상독자 인식의 방법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5.06.30 : 독서교육의 성격과 유형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5.04.30 : 표현 이해 교육 연구의 방향과 과제 (국어교육학회)
  • 2005.02.25 : 문식성 발달의 체계화를 위한 대안적 방법론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5.01.31 : 쓰기 영역과 작문 과목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내용 선정의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4.12.31 : 신문 서평의 비판적 검토와 사회적 독서 교육의 방향 (한국독서학회)
  • 2004.12.31 : 학습용어 설정을 통한 국어교과서 진술의 개선 방안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4.08.30 : 작문 교육에서 예상독자의 인식과 처리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4.08.30 : 다중적 예상독자의 개념과 작문교육의 방법 (국어교육학회)
  • 2004.06.30 : 문식성 발달 연구를 위한 학제적 방법론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4.06.30 : 국어과 교육과정 용어의 진술과 개념 (한국독서학회)
  • 2004.02.22 : 학습활동 진술의 인식과 이해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4.01.01 : 독서-작문의 통합에서 독서 활동과 작문 활동의 성격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3.12.01 : 의미 구성과 표현의 대응, 그리고 필자의 발달 (한국국어교육학회)
  • 2003.12.01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읽기의 본질과 두 가지 읽기 이론 (한국독서학회)
  • 2003.08.01 : 자료 텍스트의 관계 유형과 작문 교육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3.08.01 : 주제 중심 독서와 비평문 쓰기를 바탕으로 한 독서와 작문의 통합 교육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3.06.01 : 국어교과서에서 학습활동 진술의 구체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3.06.01 : 독서 클럽 활동을 통한 인성 지도 (한국독서학회)
  • 2003.06.01 : 과학영역의 작문에서 예상독자 유형과 은유의 전략 (국어교육학회)
  • 2003.06.01 : 독서 발달과 음독에서 묵독으로의 이행 (한국국어교육연구회)
  • 2003.02.01 : 반성적 텍스트의 효용성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2.08.01 : 비평적 대상을 읽는 두 가지 방법 (한국교원대학교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2.02.01 : 작문 학습에서 비평문 쓰기의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2.02.01 : 필자의 개념적 특징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2002.01.01 : 결속 기제로서의 주제화 (한국교원대학교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1.02.01 : 작문 이론과 작문 교육의 대응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저서/전시

  • 2016.05. : 작문교육론 (박영민, 이재기, 이수진, 박종임, 박찬흥 공저) (역락)
  • 2015.10. : 작문 교육 연구의 주제와 방법(원저: Handbook of Writing Research)(박영민,가은아,박종임,권태현,박찬흥,장은주 공역) ((주)박이정)
  • 2015.09. : 독서교육론(이순영,최숙기,김주환,서혁,박영민 공저) (사회평론)
  • 2015.02. : 국어학과 국어교육학 (15인 공동. 작문평가의 평가자 신뢰도) (채륜)
  • 2013.06. : 쓰기 지도 방법(10인 공저. 대표저자) (역락)
  • 2013.03. : 중학교 <국어 1> ~ <국어 6> (총6권, 공저) ((주) 비상교육)
  • 2013.03. : 고등학교 <국어Ⅰ>, <국어Ⅱ> (공저) ((주)비상교육)
  • 2013.03. : 고등학교 <화법과작문>(6인 공동. 대표저자) ((주)비상교육)
  • 2012.06. : 쓰기 지도 및 쓰기 평가의 방법(G. Troia, 번역서) (시그마프레스)
  • 2012.03. : 초등학교 국어 학습 부진의 이해와 지도(공저) (박이정)
  • 2012.03. : 중학교 국어 학습 부진의 이해와 지도(공저) (박이정)
  • 2012.03. : 고등학교 문학Ⅰ,Ⅱ(공저) ((주)비상교육)
  • 2012.02. : 국어교육 연구 방법론(공저) (박이정 )
  • 2011.03. : 고등학교 국어(상,하, 공저) ((주)비상교육)
  • 2008.05.15 : 문식성 교육 연구 (한국문화사)
  • 2007.10.01 : (예비 교사와 현장 교사를 위한) 교과 독서와 세상 읽기 (도서출판 박이정)
  • 2006.12.01 : 독서 교육 사전 ((주)교학사)
  • 2003.08.01 : 21세기 사회와 독서 지도 (박이정)
  • 2003.07.01 : 과정 중심 작문 평가 (도서출판 원미사)
  • 2003.07.01 : 사고와 표현-작문 워크숍과 글쓰기- ((주)교학사)
  • 2003.07.01 : 과정 중심 비평문 쓰기 ((주)교학사)
  • 2003.03.01 : 고등학교 문학(상) ((주)문원각)
  • 2003.03.01 : 고등학교 작문 ((주)신원문화사)
  • 2003.03.01 : 고등학교 문학(하) ((주)문원각)
  • 2001.03.01 : 과정 중심 독서 지도 (교학사)
  • 2001.02.01 : 문학 중심 독서 지도 (대한교과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