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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성 교수

경력

  • 2024.01.01 ~ 현재 : 한국음성학회 , 수석부회장
  • 2022.01.01 ~ 2023.12.31 : 한국음성학회 , 부회장
  • 2020.07.01 ~ 현재 :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공동 편집위원장
  • 2019.01.01 ~ 2019.12.31 : 한국음성학회 , 부회장
  • 2019.01.01 ~ 2019.12.31 :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eech Sciences 2019 , Chair of the Organising Committee
  • 2018.10.01 ~ 2020.06.30 :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편집위원
  • 2018.09.01 ~ 2020.08.31 : 한국음운론학회 , 부회장
  • 2018.09.01 ~ 2023.08.31 :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연구이사
  • 2017.09. ~ 현재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부회장
  • 2017.01. ~ 2017.12. : 한국음성학회 , 부회장
  • 2016.12. ~ 2020.12.31 : 교육부 , 교육과정심의회 영어교과위원회 위원
  • 2016.01. ~ 2016.12. : 한국음성학회 , 사업이사
  • 2016.01. ~ 현재 : 한국영어학학회 , 편집위원
  • 2015.04.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15.01. ~ 2015.12. : 한국음성학회 , 부회장
  • 2014.06. ~ 2020.06.01 : 교원교육 , 편집위원
  • 2014.01. ~ 2014.12. : 한국음성학회 , 교육이사
  • 2013.09. ~ 2014.02. :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 부원장
  • 2013.03. ~ 2015.03. :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어문분야) , 전문위원
  • 2013.01. ~ 2013.12. : 한국음성학회 , 총무이사
  • 2012.07. ~ 2013.06.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기획이사
  • 2011.01. ~ 2012.12. : 한국음성학회 , 교육이사
  • 2010.07. ~ 2012.12. : 한국언어학회 , 총무이사
  • 2010.07. ~ 2011.06.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국제이사
  • 2010.07. ~ 2012.06. : 한국음운론학회 , 국제이사
  • 2010.04. ~ 2015.03.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09.01. ~ 2010.12. : 한국음성학회 , 편집부위원장
  • 2008.01. ~ 2008.12. : 대한음성학회 , 편집부위원장
  • 2008.01. ~ 2010.06.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홍보이사
  • 2007.01. ~ 2008.12. : 한국음운론학회 , 편집위원
  • 2007.01. ~ 2008.12. : 한국음성과학회 , 재무이사
  • 2007.01. ~ 2007.12. : 대한음성학회 , 학술이사
  • 2007.01. ~ 2008.12. : 한국응용언어학회 , 홍보이사
  • 2006.04. ~ 2010.03.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6.01. ~ 2006.12. : 대한음성학회 , 홍보이사
  • 2006.01. ~ 2007.12. : 한국음성과학회 , 편집위원
  • 2005.03. ~ 2006.03.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 2005.01. ~ 2006.12. : 한국음성과학회 , 감사
  • 2005.01. ~ 2008.12. : 한국응용언어학회 , 홍보이사
  • 2004.10. ~ 2005.02. : 대구대학교 , 조교수
  • 2002.09. ~ 2004.09. : 대구대학교 , 전임강사
  • 2001.12. ~ 2002.08. : University College Dublin , Post-doctoral Researcher
  • 1996.09. ~ 1997.08. : 한성대학교 , 시간강사
  • 1996.09. ~ 1997.08. : 성신여자대학교 , 시간강사
  • 1992.03. ~ 1997.08. : 한국외국어대학교 , 시간강사
  • 1992.03. ~ 1995.08. : 장로회신학대학교 , 시간강사

학력

  • 2002.02. : UCL (University College London) , PhD (영국)
  • 1991.02. : 한국외국어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1989.02. : 한국외국어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영어음성학 : 영어 음성 분석
  • 영어발음교육 : 영어 발음 교정 및 지도법 연구
  • 공통어로서의 영어 발음 : 공통어로서의 영어(English as a Lingua Franca) 발음 자질 연구
  • 실험음성학 : 음성자료 수집 및 분석
  • Text-to-Speech Synthesis : 자연스러운 음성 합성 기술 개발
  • 영어 파닉스 : 영어 파닉스 교재 개발 및 지도 방법 연구

논문

  • 2023.12.31 : 철자 기반과 음절 기반 속도가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발음 평가에 미치는 영향 비교 (말소리와 음성과학)
  • 2023.12.31 : Python을 이용한 AI Hub 교육용 한국인의 영어 음성 데이터 활용 (외국어교육)
  • 2023.11.30 : 과업중심 지도와 명시적 지도가 한국 고등학생 영어 파생어 강세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교육)
  • 2023.11.30 : Phonetic Features Influencing Native English Speakers and Korean EFL Teachers' Comprehensibility and Accentedness Judgments (외국어교육연구)
  • 2023.02.28 : 한국인 화자가 읽은 'The Boy who Cried Wolf' 지문의 리듬 연구 (동서인문학)
  • 2022.12.31 :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파닉스 및 발음 요소 분석 (외국어교육)
  • 2022.12.31 : Comparisons of the Rhythm and Speech Rate in Paragraph Reading between Native, Chinese, and Korean Speakers of English (영어영문학연구)
  • 2022.12.31 : 리듬 및 유창성 지수와 한국 화자의 영어 읽기 발화 청취 평가의 관련성 (말소리와 음성과학)
  • 2022.12.31 : 체계적, 종합적 음철법에 기반해 개발된 유아 파닉스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교사교육연구)
  • 2022.02.28 : Perception of Fortis and Lenis Stops of English in Word-Initial Position in Terms of VOT (언어와 언어학)
  • 2021.12.31 : 영유아를 위한 파닉스 게임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
  • 2021.08.31 : The Effects of Focus-on-form Pronunciation Instruction on the Evalu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Utterances (외국어교육연구)
  • 2021.08.31 : A Study of the Rhythm of Native, Chinese, and Korean Speakers of English in Read Speech (영어교과교육)
  • 2021.01.31 : Korean English Teachers’ Perceptions of Intelligibility and Comprehensibility towards Erroneous Phonemes: In Terms of Functional Load and Attitude (교원교육)
  • 2020.12.31 : 유아용 영어 파닉스 찬트 및 노래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외국어교육)
  • 2020.12.31 : 스마트폰앱 활용 분절음 중심 발음 교육이 중학교 학습자의 듣기능력과 발음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7.31 : 메이커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중등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4.28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novel engineering-based maker education course for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Sciences)
  • 2020.03.31 : Segmental and Rhythmic Features of English as a Lingua Franca of Asian Speakers (Phonological Studies, The Phonological Society of Japan)
  • 2020.02.29 : The Effects of the Eastern Gyeongnam Dialect on Students’ English Intonation: Focusing on the Learnability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9.12.31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3~4학년 영어 교과서 파닉스 분석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19.12.31 : 핵 강세 중심 수업이 한국인 초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9.04.30 : Dacum 기법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지도교사의 직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8.12.31 : 어린이집 유아의 영어 음운 인식 발달 종단 연구 (말소리와 음성과학)
  • 2018.12.31 : 아시아권 화자들이 발화한 담화표지어의 억양패턴 연구: 위치와 기능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 2018.12.31 : 2015 개정교육과정과 메이커 융합교육 (한국교원대 정보교육연구소)
  • 2018.05. : 읽기 발화의 유창성이 영어 전설모음의 발음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12. :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영어 듣기‧말하기 평가도구의 현장적용 가능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7.12. : 음성 인식의 기본 원리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12.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현 교과서를 통해 본 영어 발음 교육에 대한 진단 (현대문법학회)
  • 2017.12. : 초등영어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17.06. : 아시아권 영어 화자의 대화 발음 특성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2016.12. : 한국인 성인 영어 학습자의 리듬 및 약화 모음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6.10. : 직장 어린이집 영어 커리큘럼에 나타난 매체 활용 및 유아 음성 언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6.06.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리듬 특성 (한국음성학회)
  • 2016.06. : English as a lingua franca in the Asian context: Indicating and responding to no (한국영어학회)
  • 2016.05.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분절음 특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6.05.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어휘 문법 오류 수정 전략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 2015.12. : 프랏을 활용한 모음의 포먼트 측정과 모음도 그리기 (한국교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2015.08. : 외국어교육을 위한 음성 합성의 원리와 연결 음성 합성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 연구소)
  • 2015.08. : 한국 초등학생의 영어 발음 수행이 영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5.02. : 프라트를 활용한 영어 리듬의 측정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2014.12. : 프라트를 활용한 발음 식별 및 변별 실험 설계 (한국교원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4.08. : 쉐도잉(Shadowing) 활동이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리듬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3.09. : 타언어 화자와의 담화 상에 나타난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리듬 (한국음성학회)
  • 2013.05. : 다언어 화자 간 담화 상의 영어 자음 발음 수용과 수렴 현상: 영국의 한국인 영어 학습자 사례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3.02. : 영어 발음의 ELF(English as a Lingua Franca)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2011.12. :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억양 구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1.02. : 읽기 발화와 자유발화에 따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리듬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0.12.30 : Redefining Lingua Franca Core for Korean Learners of English (한국음성학회)
  • 2009.06.30 :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영어리듬구현 연구 (한국음성학회)
  • 2008.09.15 : 영어동화 듣기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 영어 발음 교육 방안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08.08.30 : 영어발음교육에 대한 현직 교사 요구조사 (현대영미어문학회)
  • 2008.06.30 :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발음 정확성 자동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08.06.30 : 운율경계와 자음이 국어 모음의 길이에 미치는 영향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7.12.30 : 음향분석을 통한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마찰음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6.12.31 : 한국인 및 일본인 영어학습자의 유음 차이 지각에 미치는 시각/청각 효과 (대한음성학회)
  • 2006.03.01 : The Use of Visual Cues in the Perception of Non-native Consonant Contrasts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 2005.06.30 : The Effect of Audio and Visual Cues on Korean and Japanese EFL Learners' Percept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05.03.31 : 'Hanmal' Korean Language Diphone Database for Speech Synthesis (한국음성과학회)
  • 2005.01.31 : 한국인 영어학습자들의 발음오류 분석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 2004.03.30 : 음성합성을 위한 분절음 길이 모델링 (대한음성학회)
  • 2003.12. : Sums-of-Products models for Korean segment duration prediction (한국음성과학회)
  • 2003.03. : Comparison of phone boundary alignment between handlabels and autolabels (한국음성과학회)
  • 2002.03. : Perceptual evaluation of duration models in spoken Korean (한국음성과학회)
  • 2001.03. : Analysis of the timing of spoken Korean using a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 (한국음성과학회)

저서/전시

  • 2020.03.01 : Middle School English 3 (지학사)
  • 2019.03.01 : Middle School English 2 (지학사)
  • 2018.03. : High School English I (지학사)
  • 2018.03. : Middle School English 1 (지학사)
  • 2018.03. : High School English (지학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1 (금성출판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2 (금성출판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3 (금성출판사)
  • 2010.07.15 : 상상할 수 없는 전쟁 계획 (한국해양전략연구소)
  • 2010.03.01 : 고등 영어 II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2010.03.01 : 고등 영어 1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2009.03.01 : High School English Activities Teacher's Guide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2009.03.01 : High School English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2009.03.01 : High School English Activities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