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박현선 교수 이미지
박현선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55
  • 이메일 sunpark@knue.ac.kr

경력

  • 2024.04.23 ~ 2026.04.22 : 한국교원대학교입학학생처 , 처장
  • 2019.07.01 ~ 2021.06.30 : 힌국교원대학교역량강화사업단 , 부단장
  • 2017.09. ~ 2019.09. : 교원대 대학자율역량강화사업단 , 부단장
  • 2016.04.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정교수
  • 2016.03. ~ 2018.03. : 한국교원대학교신문방송사 , 주간
  • 2011.09. ~ 2012.02. : EBS 라디오 입에서톡독일어 2 , 진행 및 해설
  • 2011.04. ~ 2016.03.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09.03. ~ 2011.02. : 한국교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소장
  • 2007.03. ~ 2011.03.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5.03. ~ 2007.02.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학력

  • 2002.06. : Univ. des Saarlandes 독일 , 박사 (독일)
  • 1994.02.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석사 (대한민국)

연구

  • 독어학 : 화용론 및 텍스트언어학
  • 문법교수법 : 독일어교수법
  • 독문법교육 : 비교문법 및 문법교육
  • 독일어교육 : 교수법 및 수업지도방안

논문

  • 2023.12.31 : OECD 2030미래교육에 따른 메타역량 기반 읽기수업전략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23.12.31 : 변혁적 역량에 기반한 교육설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23.12.31 : 문화콘텐츠의 서사구조 분석과 해석-표층구조와 심층구조 분석을기반으로 한 문화코드풀기수업 (한국교원대학교인문사회과학연구소)
  • 2022.12.31 : 상호문화행동역량강화를 위한 문화수업 방안연구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21.12.31 : 독일어교육의 새로운 경향 및 교수법 설계 방향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20.12.31 : 글로벌 문화인식 형성을 위한 상호문화 수업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9.12.31 : 상호문화관점에서의 다문화 이해 수업 방안 연구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18.12.31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독일문화 프로젝트 수업 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12.31 : 핵심역량기반 프로젝트형 학습을 위한 독일어 수업모델 연구 (서울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6.12.31 : 다문화 핵심역량 기반 독일어 문화수업의 고찰 (서울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5.12.31 : 학습자 주도 독일어 문화수업에 대한 고찰 -정서 학습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4.12.31 : 학습자 중심 독일어 소통 수업설계에 대한 고찰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10.09.30 : 신체 언어의 기능과 의미 분석 - 보여주는 의사소통으로서 신체 언어의 기능 - (한국독일언어문학회)
  • 2010.09.30 : 학습자료로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담긴 발화수반행위 연구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10.02.19 : 수동태기능의 교수법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2009.02.12 : 제2외국어 2009학년도 중등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 분석 및 제언 (한국교원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08.12.30 : 미래 관련 현재형과 미래형의 기능 연구* -텍스트유형 ‘초대장’을 중심으로-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07.12.30 : 외국어수업에 있어서 비언어적 요소의 역할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06.09.30 : 텍스트 유형에 따른 독일어 시제 사용 연구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06.09.30 : 독일어 시제 구조 내에서의 분사의 역할 - 상의 메카니즘과 관련하여 (한국독어독문학회)
  • 2006.06.30 : 외국어로서 독일어 수업을 위한 독일어 동작태의 의미범주와 통사구조의 고찰 (한국독어학회)
  • 2004.12.30 : 수행처리적 기억으로서의 시제 문법의 활용 (한국독어학회)
  • 2004.08.01 : 독일어 시제체계, 과연 6시제 체계인가?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부)
  • 2004.06.30 : 주제의 시간적 방향에 따른 시제 사용의 교수법적 연구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03.09.01 : DaF 영역 내에서 기능-의사소통적 관점의 시제교육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2003.08.01 : 기억력과 외국어수업 (한국교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2003.06.01 : 외국어로서 독일어 수업을 위한 기능문법의 필요성 (한국독어학회)
  • 2002.12.01 : 독일어의 시제체계와 쓰임에 관하여 (한국독어학회)
  • 1995.12.01 : 텍스트에서의 양태성 연구 -상태적 양태성을 중심으로 (텍스트연구회 편)

저서/전시

  • 2018.03.01 : 고등학교 독일어I (부산시교육청)
  • 2018.03.01 : 고등학교 독일어 II (부산시교육청)
  • 2014.03.01 : 고등학교 독일어I (경기도교과서)
  • 2013.03.01 : 중학교 생활독일어 Hallo!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03.01 : 고등학교 Deutsch I (천재교육)
  • 2011.09. : 입에서 톡 독일어 시즌 2 (EBS라디오방송교재) (문예림(EBS))
  • 2011.03.01 : 고등학교 Deutsche Sprache II (천재교육)
  • 2003.07.01 : Tempusfunktionen in Texten (PETER LANG (Germany))

수상경력

  • 2024.02.20 [한국교원대학교] 공적상 6401호 , 공적상
  • 2022.09.06 [한국교원대학교] 강의평가최우수교원 , 최우수교원
  • 2020.12.31 [교육부] 교육부장관상(유공표창) , 대학혁신지원사업 유공표창
  • 2020.02.18 [한국교원대학교] 강의평가최우수교원 , 강의최우수
  • 2019.09.03 [한국교원대학교] 강의평가최우수교원 , 강의최우수
  • 2018.03.30 [학부교육선도대학협의회장(숭실대총장)] 대학자율역량강화사업공로표창 , 공로상
  • 2018.02.21 [한국교원대학교] 유공교수표창 , 공적상